파레트로 느낌 있는 원목 파티션 세우기

B&A Interior Studio

재료

  • 줄자, 망치, 못, 샌딩페이퍼, 조그마한 네모모양의 단단한 것, 손장갑, 토치, 부탄가스, 구두솔, 무광/반광/광택 목재 오일 中 1

설명

안녕하세요 Before & After Interior Design Studio입니다.

최근부터는 '집'이란 공간 자체의 의미가 '나를 위한 공간'으로 정의 되가고 있는거 같습니다. 그에 따라 인테리어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어버렸고, 인테리어의 비용으로 인해 셀프 인테리어 및 DIY 를 시도하시는 분들이 많아졌어요.하지만 셀프 인테리어를 생각하다 보면 시간과 비용이 만만치 않기에 그냥 포기하시거나 업체에 맡기시는 분들이 많아요.


하지만 저희와 함께 하신다면 어렵지 않다는 점! 미리 알려드리며 오늘은 목재 팔레트를 이용한 파티션 가벽 만들기 프로젝트를 포스팅 해볼까 해요.

비용
3 hours난이도

스텝 1: 공사현장 방문하기

우리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공사현장에서 자재를 파손 없이 옴 기고 보관하기 위해 사용하는 목재 팔레트이에요.

주변에 건축자재를 만드는 공장에 방문하여 세상에서 제일 사람이 좋아보이는 미소와 함께 큰 소리로 인사를 하고 팔레트가 필요한 이유를 설명 드리니 원하는 길이로까지 재단을 해주셨어요! 부러지거나 망가진 부분때문에 얇은 부분도 여분으로 때서 주셨구요! 화목난로에 올려놓은 군고구마도 주셨어요사장님 그리고 직원분들 감사합니다! 군고구마도 정말 맛있었습니다!

스텝 2: 팔레트 손보기

팔레트를 가지고 와서 손보는 과정입니다. 이 프로젝트에서 가장 중요한 스텝이에요 왜냐하면 제대로 손 보지 않으면 완성도 있는 작품이 나오지 않아요. 그리고 제대로 손보기 위해 필요한것! 야외온도 꼭 체크하셔야 해요! 저 때 재난문자 올 정도로 추웠답니다ㅠㅠㅠ 그래서 저희는 빨리 하기 위해 원형 샌딩기와 드릴을 사용하였어요.


(편의를 위해 색이 하얗게 변한 부분을 A,그리고 그 밑에 4개를 B로 칭하겠습니다)

하지만 40방 혹은 60방 짜리 샌딩페이퍼와 망치와 못만 있다면 가능하다는 점!

*장갑 착용 필수


1 일단 부러지거나 망가진 A 부분을 망치로 툭툭 쳐서 제거해주세요

2 제거하신 A 부분을 망치와 못을 이용하여 다시 설치 하고 이미 못이 박혀있는 부분도 세번씩 땅!땅!땅! 때려주세요. 안 그러면 샌딩 하실때 샌딩지가 걸려서 찢어진답니다 * 못 머리 말고 뾰족한 부분을 망치로 먼저 세번정도 쳐주세요! 그래야 끝부분에 망치질 할때 나무가 갈라지지 않는답니다

3 조그만한 네모모양의 단단한거에 샌딩페이퍼 (40방 혹은 60방) 짜리를 감싸서 넓은 면을 쓰윽쓰윽 열심히 밀어주세요 또 모서리가 날카롭기에 보이는 양 옆 부분도 꼭 최소 5번씩은 밀어주세요 (혹시 먼지때문에 걱정되신다면 샌딩페이퍼를 물에 적셔서 하시면 먼지가 덜 날린답니다)

장갑을 벗고 5분동안 휴식을 취하셔야합니다! 아직 할일이 많아요! 그리고 휴식을 취하시면서 샌딩한곳을 만져보세요! 만족할만큼 부드럽다면 준비끝!

스텝 3: 나무 태우기 및 마무리!

곁 면이 부드러워 졌다면 이제 나무 결이 보일거에요!

이 결을 살리기 위해 필요한건 바로 바로 토치와 부탄가스! 불을 사용하는거다 보니 조심하셔야 해요! 나무에 불이 바로 확하고 붙진 않지만, 혹시나 하는 상황이 있으니 주변 정리를 먼저 해주시고 ,소화기라던지 주변에 물을 미리 준비하는것도 괜찮아요.


밑에 있는 사진 의 파레트 3개 반 정도 하는데 부탄가스 하나가 사용되더라구요! 참고하세요^^

부탄가스와 토치를 이용하여 불을켜서 한번 가져다 대보면 불의 세기를 어느정도 알 수 있으실거에요. 그리고 한곳에 너무 오래 머물지 마시고 나무의 긴쪽의 방향으로 1번만 가주시면 되요! 쓰윽 쓰윽가다보면 나무결이 도드라질거에요! 그러면 나무 태우기는 끝났네요

나무 태우기가 끝난 후엔 장갑을 끼고!구두솔을 이용하여 태운곳을 밀어줍니다. 쓰윽쓰윽 밀다보면 검은 재가 나오는 걸 보실 수 있으실거에요! 이 작업하시다가 얼굴 만지시면 큰일납니다... 얼굴에 검댕이...


이제 진짜 마무리만 남았네요!

집에 혹시 작아서 안 입는 티셔츠가 있다면 가위로 싹둑싹둑 짤라서 오일을 발라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하루동안 밖에서 말려주세요! 오일은 분명 한 두시간이면 마르고 친환경 오일도 많지만 작업하시자 마자 집에 넣어놓으신다면 오일냄새에 머리가 많이 아프실거에요! 꼭 하루정도는 밖에 둬주세요!

스텝 4: 가벽세우기 및 데코레이션 하기!

저희는 이렇게 배치하였어요!

그리고 앞이 너무 허전해보일까봐 식물을 배치하고 LED 조명으로 은은한 불빛을 주었답니다.


저희 사무실 앞에 사시는 동네 주민들분과 다른 사무실 분들이 보고 너무 이쁘다고 들어오셔서 구경하시고 밤에 불 켜놓고 다니면 좋겠다는 칭찬도 들었답니다!

이렇게 가벽을 세우는데 든 비용은 4~5만원 정도 들었습니다.

여러분도 도전해 보세요! 별로 어렵지 않아요!

혹시 도전하시다가 궁금한점이 있다면 문의주세요

언제나 친절하게 답변해드리겠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이 프로젝트가 마음에 드셨나요?

코멘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