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수에 대한 현대인들의 시각이 점차 변화하고 있다. 예전에는 풍수가 복과 재물운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라 여겨졌기 때문에 주거에 관한 많은 사항이 풍수이론을 바탕으로 정해졌던 반면에 현대사회에서는 풍수가 미신에 가깝다고 생각하는 이들이 많아지고 있다. 만약 풍수이론을 환경학적인 측면에서 바라보고 현대인들의 주 관심사인 웰빙라이프와 연결해본다면 풍수에 대한 시각이 확연하게 바뀔 수도 있다. 현대인들은 밖에서 보내야 하는 시간이 상대적으로 많으므로 집에서 갖는 편안한 휴식 시간에 큰 의의를 두고 있다. 풍수는 인간과 환경이 이루는 조화를 중요시 생각하며 기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여 궁극적으로 편안한 주거환경을 조성하는 것을 지향한다. 풍수 인테리어가 집에서 좀 더 편안한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준다면 충분히 시도해볼 만한 가치가 있지 않을까? 시작이 어렵다면 전문가의 도움과 함께 풍수 인테리어를 디자인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현실적으로 내부 구조 자체를 풍수에 맞게 레노베이션 하기에는 많은 노력과 시간을 투자해야 하므로 기존의 구조에서 가구 배치를 풍수에 맞게 바꿔보는 것이 좋다. 먼저 현관은 외부와 내부의 기운이 만나는 곳으로 기운을 잘 들어오게 유도하는 것이 좋다. 그러므로 현관의 거울은 기운을 반사하는 정면이 아닌 측면에 배치하도록 하자. 현관을 거쳐 집 안으로 들어온 기운은 거실을 통해 다른 방으로 널리 퍼지기 때문에 거실 역시 밝은 톤의 벽지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거실의 소파는 가능하면 벽면에 배치하고 소파 앞에 놓일 커피 테이블은 각이 지지 않은 원형을 두어 기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는 것이 좋다. 풍수이론에 따르면 사각형은 흙, 직사각형은 나무, 삼각형은 불, 원형은 금속의 성질을 가지므로 거실에는 이러한 형태의 가구를 모두 배치하는 것이 풍수적으로 좋은 균형을 가진다고 한다. 편안한 숙면을 위한 침실의 침대 배치는 방문을 열었을 때 대각선 위치에 놓고 창문과 적절한 거리를 두는 것이 기의 흐름에 좋다.
집에 좋은 기운을 감돌게 하려면 항상 청결하고 깔끔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다. 복을 맞이하는 현관의 조명은 밝게 하고 신발은 가능하면 서랍장에 보관하도록 하자. 부엌의 가스레인지 역시 찌든 때가 묻어있지 않게 주기적으로 닦아주는 것이 좋으며 식칼은 날이 보이지 않게 식칼꽂이에 가지런히 꽂아두자. 화장실이나 부엌과 같은 공간은 물을 다루는 공간으로 풍수이론에 따르면 음기가 있는 공간으로 여겨진다. 물이 고이지 않게 건조에 신경을 쓰고 곰팡이가 슬지 않게 주기적으로 통풍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 집 배치도에 알맞은 풍수 인테리어를 위한 세심한 조언을 듣고 싶다면 전문가의 상담을 받아보길 권유한다.
homify가 제공하는 다양한 풍수 인테리어 아이디어를 찾아보고 나만의 아이디어 북에 담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