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ify 360º: 브라질에서 전하는 꿈의 하우스

Miyoung Miyoung
Loading admin actions …

브라질 상파울루에 위치한 건축회사 Studio MK27는 일반적으로 재료의 고유성에 대조하는 미니멀한 스타일의 현대 건축물로 유명하다. 또한, 오스카 니마이어(Oscar Niemeyer), 루시오 코스타(Lucio Costa), 리나 보 바르디(Lina Bo Bardi), 리노 레비 그리고 라폰소 라이디(Rino Levi and Affonso Reidy)와 같은 세계적인 건축가들과 동시대에 걸친 브라질 모더니즘의 영향을 받지 않은 독자적인 스타일의 건축물로도 잘 알려진 바 있다. 

건축회사 Studio MK27는 브라질 현대 건축의 원칙을 준수하면서도 자연을 중시하는 전통적인 요소를 현대 건축에 접목해 폭넓은 인테리어 디자인과 세심한 디테일을 살린 내부 공간까지, 건축주가 꿈꾸는 주택을 만드는 건축회사이다. 

이번에 진행한 프로젝트, 이름하여 M&M house는 여러 팀이 구성되어 설계 완료되었다. 건축팀의 마르시오 코간(Marcio Kogan), 마리아 크리스티나 모타(Maria Cristina Motta) 그리고 인테리어팀의 다이애나 라도미슬러 (Diana Radomysler)가 Studio MK27와 함께 내부 및 외부 요소를 완성하였다.

Nature reserve

이 아름다운 저택은 브라질 상파울루 주 동쪽에 있는 도시, 브라간카 파울리스트(Bragança Paulista)에 위치하고 있으며 특히 이 지역은 브라질 정부에서 자연 보호 구역으로 지정한 곳이기도 하다. 

자연에 내던져진 듯한, 보면서도 놀라운 첫 번째 사진은 열대 기후의 브라질이기에 가능한 일이 아닌가 생각해 볼 수 있다. 사진에 보이는 거울처럼 빛을 반사하고 있는 것은 이 집의 또 다른 인테리어포인트, 바로 수영장이다.

Simple design

M&M house 의 디자인은 직사각형의 건물로 보기에는 언뜻 간단해 보일지도 모르나 실내 공간과 외부 영역을 찬찬히 살펴보면 섣부른 판단은 금물이라는 것이 증명된다.

건물 정면은 수영장을 향해 있으며 건물과 대조를 이루듯 수직으로 심어놓은 나무가 인상적이다. 지평선에 걸려 있는듯한 착각을 심어주는, 마치 하늘과 땅을 연결하는 듯한 아름다운 풍경의  파사드가 매력적인 하우스이다.

Flexible façade

사진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첫 번째 사진과는 또 다른 역동적인 파사드를 연출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그 정답은 목재로 만들어진 벽에 있다. 날씨에 따라, 기분에 따라 열고 닫을 수 있도록 설계된 벽은 닫았을 때와 열었을 때, 그 어떤 형태를 하고 있어도 목재에서 오는 따듯한 느낌은 주변의 자연 풍경과 완벽하게 조화를 이루고 있다. 

이 프로젝트에서 또 다른 주목할 점은 바로 이 집의 지붕이다. 푸른 잔디가 심어져 있는 지붕은 자연과 건축물의 경계를 낮추고 자연 친화적인 건물로 프로젝트의 의도와 일치하는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디자인이다.

Indoors and out

조금 더 가까이 살펴보면 외부공간와 실내가 어떤 상호 관계를 이루며 연결되어 있는지 이해할 수 있다. 연간 평균 22도를 유지하는 브라질이기에 오픈 가능한 공간을 최대한 살려 인터리어를 완성했다. 

외부 공간과 실내로 이어지는 공간의 경계를 거의 두지 않았으며 외부도 실내처럼, 실내도 외부처럼 오픈 가능한 공간으로 역시 주변 환경에 녹아들어 자연스러운 분위기를 이어간다.

Open spaces

솔솔 부는 기분이 좋은 바람과 따스한 햇볕을 즐길 수 있는, 아늑한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는 실내 같은 실외 공간이다. 왼쪽으로는 그림 같은 주방과 오른쪽으로는 수영장이 바로 보이는 편리한 이동 동선을 고려해 설계되었다. 

위풍당당한 콘크리트 천장은 브라질 조각 박불관을 설계한 브라질 전통 건축의 거장, 파울로 멘데스 다 호샤  (Paulo Mendes daRocha)를 떠올리기에 충분하다. 자연과 현대 건축의 조화로움에서 오는 건축의 '미'는 설명이 불가한 그런 아름다운 공간을 탄생시켰다.

Kitchen

재미있는 앵무새 소품이 맞이하고 있는 이곳은 다이닝 룸과 같은 공간에 설계된 실내 주방이다. 목재로 내부 코팅된 지붕의 심플한 디자인과 빛을 반사하여 집을 한층 밝게 보이게 만드는 화이트 내벽, 거기에 깔끔한 원형 펜던트 램프는 소재와 건축 양식의 완벽한 조화를 이루고 있다.

Landscape relations

초록 잔디 속에 융화돼버린 건축물은 자세히 쳐다보지 않으면 마치 자연의 일부분인 듯 보일 정도로 건축주의 바람과 건축가의 의도가 잘 표현되어 탄생한 프로젝트이다. 

목재 외벽과 잔디를 깔아놓은 지붕은 의심할 여지 없이 건물 전체가 자연스레 주변 경관에 녹아드는, 완벽한 조화란 어떤 것인지를 보여주고 있다.

Another perspective

이 사진을 통해 우리는 집을 둘러싼 자연환경과 건물의 구조 및 외관을 조금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과하지 않은 깔끔한 디자인과 주변 경관을 배려한 소재와 컬러 선택, 높이 쌓아 올리지 않은 수영장 등 곳곳에 보이는 세심한 배려와 주목할만한 디테일은 의심할 여지 없이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할 수 있는 요소가 되었다.

Panorama

계절마다, 시간마다 자연이 선물해 주는 경이로운 주변 경관은 이 집을 더욱 특별하고 아름답게 만드는 이유 중 하나이다. 오직 이 공간만이 전할 수 있는 멋진 파노라마 사진은 보는 사람의 마음마저평온하게 만들어 주는 듯하다.

Reflections

거울처럼 하루에도 몇 번씩 변하는 하늘의 얼굴을 고스란히 담아내는 수영장의 풍경은 도심에선 찾아볼 수 없는 자연의 아름다움에 정점을 찍고 있다. 

드림 하우스, 우리가 바라던 꿈의 하우스가 있다면 이런 모습이 아닐까… . 프로젝트 사진을 좀 더 자세히 보고 싶다면 여기를 클릭해보자.

마음에 드는 요소가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리뷰를 남겨주세요.
Casas inHAUS의  주택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