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의 상상력에 날개를 달아주자 – 유치원 인테리어

Homify Korea Homify Korea
Loading admin actions …

아이들이 가장 오랜 시간을 보내는 장소는 어디일까? 아마도 유치원일 것이다. 아이들은 집에서 보내는 시간만큼 많은 시간을 유치원에서 보낸다. 아이방 인테리어에 세심한 관심이 필요하듯, 아이들을 위한 공간인 유치원도 특별한 인테리어가 필요하다. 어린 아이들의 눈으로 바라 본  어린 아이들을 위한 공간.  오늘은 이런 테마로 ARCHIVISION HIROTANI STUDIO 에서 설계한 아이들의 유치원 '레이먼드 무코우 유치원'을 소개한다. 

넓은 실내 공간과 야외 공간

레이먼드 무코우 유치원은 교토의 주택 밀집 지역에 세워져 있다. 좋은 유치원엔 넓은 실내 공간뿐만 아니라 아이들이 마음껏 뛰어 놀 수 있는 운동장과 자연을 배울 수 있는 정원이 필요하다. 하지만, 점점 도시화 되어가는 현대 그것도 도심지 한가운데 넓은 부지를 확보하기는 쉽지 않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ARCHIVISION HIROTANI STUDIO 는 단층짜리 건물위 옥상에 정원을 만들었다.정원을 옥상에 만들면서 생긴 야외 공간은 운동장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컬러풀한 빛의 집

실내는 나무를 충분히 사용해서  따뜻한 느낌이 나도록  디자인했다. 아이들이 많은 시간을 보내는 교실은 각 교실마다 다른 컬러의 색을 사용해서 독특한 느낌을 준다.  예를 들어, 한 방에는 분홍색 벽과 천장,  다른 방에서는 파란색과 노란색을 사용해서 자칫 지루해질 수 있는 교실을 흥미로운 공간으로 만들었다.  빛이 들어오는 천장의 위치도 다르게 디자인했다. 천장으로 들어오는 빛으로 각 방은 시시각각 변한다.  호기심이 많은 아이들을 위한 세심한 배려다.

관찰력과 감수성을 기르는 장소

이러한 차이는 아이들에겐 놀이의 대상이 된다. 자신의 마음에 드는 장소를 알게 되고,  다른 아이의 마음에 드는 장소도 알고 싶어진다. 그리고 마음에 드는 장소를 친구들끼리 나누게 된다. 이렇게 아이들은 보육원 안에서 다양한 관계를 맺어 가게 될 것이다. 시간대에 맞춰 변하는 빛의 양에 따라 실내의 분위기가 바뀌고, 계절이 변함에 따라 정원의 풍경은 달라져 간다.  아이들은 변화에 둘러 쌓여 자기 주위에 일어나는 사물을 바라볼 것이다. 이곳에서 아이들은 교육의 중요한 요소가 되는 관찰력과 감수성을 기르게 된다.

어린이를 위한 공간

정원에 마련된 옥상은 아이들에게 중요한 놀이터다. 녹색 잔디 위에 작은 집.  나무로 지어진 작은 공간은 상상력이 뛰어난 아이들에 의해 여러 가지 용도로 사용될 것 이다. 아이들은 종종 어른들은 생각치도 못한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해서 어른들은 깜짝 놀라게 한다. 도구의 사용법은 가르쳐 줄 수 있지만, 도구의 다양한 활용법은 스스로 생각해 내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정말 아이들을 위한 공간은 최신식 컴퓨터로 둘러 쌓인 공간이 아니라 아이들이 스스로 뛰어 놀며 생각할 수 있는 자유로운 공간이 아닐까?

리뷰를 남겨주세요.
Casas inHAUS의  주택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