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 정원 디자인을 위한 11가지 아이디어

Eunji Park Eunji Park
Loading admin actions …

수많은 인테리어 매거진에서 야외 혹은 실내에 있는 정원 인테리어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지만, homify는 색다른 의미에서의 실내 정원을 소개하고 싶다. 사면이 벽으로 둘러싸인 안뜰에 다양한 녹색 공간을 표현한 다양한 사례를 통해, 도시 정원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만들어 내고자 한다. 단순히 자연의 숨결을 품은 녹색 식물을 이용한 인테리어 뿐만 아니라, 각 공간의 개성을 살릴 수 있는 소품과 함께 미술관과 같은 인테리어를 선보이고 있는 창조적인 공간을 만나볼 수 있을 것이다.

오늘은 실내의 작은 정원, 그중에서도 구조물로 둘러싸인 공간 안의 안뜰을 이용한 사례 위주로 참신한 아이디어를 소개해보려 한다. 이러한 사례를 통해, 답답한 실내에 자연의 싱그러움을 담은 공간 연출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어보도록 하자.

1. 선인장을 이용한 다양한 공간 연출

이런 공간이 우리 집 안에 있다면 얼마나 행복할까. 따뜻하게 나를 환영해 주는 듯한 분위기의 인테리어를 살펴보자. 마음만 먹는다면 실내의 어떤 공간이든 작은 정원으로 변신할 수 있다. 사진에서 볼 수 있듯 평범한 계단실에 선인장 화분과 노란 핀 조명을 이용하여 멋진 정원을 만들어냈다. 이 선인장은 실내에서도 잘 자랄 수 있는 특성을 가진 것은 물론이고, 노란색 조명과 어울려 참신하고 세련된 조각상 같은 느낌을 뿜어내고 있다.

2. 사무실 안 녹색 공간

Svetlana Plantas Preservadas의  실내 조경
Svetlana Plantas Preservadas

Painel verde | Escritório Corporativo

Svetlana Plantas Preservadas

답답하고 딱딱한 사무실 분위기를 전환해줄 녹색 공간을 소개하려 한다. 입체감이 살아있는 나무 인테리어로 벽면을 꾸미고 듬성듬성 식물로 자연스러운 디자인을 연출했다. 그저 쉽게 지나쳐버릴 수 있는 복도에 생기를 불어넣어 보는 이로 하여금 미소를 머금게 한다. 이러한 사무실 인테리어는 미적인 효과뿐만 아니라, 직원들의 업무 생산성 향상에도 도움을 줄 수 있어 최근 많은 회사에서 도입하고 있는 아이디어이기도 하다.

3. 기존의 나무를 이용한 인테리어

멕시코의 DESNIVEL ARQUITECTOS에서는 단순한 생각의 전환으로 새로운 느낌의 정원을 만들어 냈다. 안뜰로 사용하던 공간에 있던 나무를 가공 없이 그대로 실내로 들여놓았다. 2층까지 올라가는 높은 키의 나무가 공간을 가득 메운다. 나무 주변의 바닥 또한 안뜰의 느낌을 그대로 살려, 흙과 자갈이 있는 자연 그대로의 모습을 간직하고 있다. 가끔은 자연 그대로의 모습이 가장 아름다운 인테리어가 되곤 한다.

4. 화분 하나로 만들어낸 작은 정원

MADERA의  가정 용품
MADERA

Macetas de madera para decorar tus exteriores

MADERA

집안의 한 공간을 안뜰로 만드는 노고를 들이기 망설여진다면, 작은 벤치와 화분으로 나만의 정원을 만들어보자. 사진에서 보이는 바와 같이 자연에서 가져온 듯한 나무 그루터기 몇 개를 함께 연출해준다면 더욱 멋스러운 공간이 연출될 것이다. 이러한 개념의 소형 정원은 집안 어디에든 만들 수가 있다. 방이나 거실, 혹은 주방의 한편에 의자와 화분을 둘 수 있는 작은 공간만 있다면, 나만의 소박한 정원이 탄생하는 것은 시간문제다.

5. 공중에 떠 있는 화분

큰 식물을 들여놓는 것 대신, 화분을 공중에 매달아 두는 인테리어를 시도해 보는 것은 어떨까. 가벼운 소재의 화분에 담긴 작은 식물들을 공중에 매달아 공간을 입체감 있게 채워보자. 작은 안뜰은 아스팔트 벽 대신 투명한 유리로 청량한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고, 사람의 눈높이에 맞게 매달린 화분은 싱싱한 푸르름을 자랑하고 있다. 기존에 있던 소품을 새로운 형태로 전시함으로써, 신선한 인테리어를 선보이고 있는 사례이다.

6. 디테일이 살아있는 식물 인테리어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실내 정원이라고 하여, 꼭 일정한 공간을 식물만을 이용한 인테리어로 표현해 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아이디어만 있다면 얼마든 새로운 형태로 녹색 공간을 만들어낼 수 있다. 사진에 보이는 공간에서는 기존의 거실에 식물을 디테일한 인테리어 소품으로 이용함으로써 공간의 싱그러운 느낌을 더해 주었다. 이 공간을 표현한 CLOROFILIA는 집안 곳곳에 식물 혹은 화분을 이용한 인테리어를 선보임으로써, 작은 식물 하나가 집안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를 직접 보여주고 있다.

7. 대나무가 무성한 벽면 인테리어

하얀 벽돌로 장식된 벽면 앞에 한 뼘짜리 공간을 활용하여 대나무 숲을 만들었다. TV가 걸린 벽면과 대나무로 둘러싸인 공간이 적절하게 조화를 이루고 있다. 전체를 대나무로 도배한 것이 아닌, 기능적인 공간과의 조화를 이루려 노력한 결과이다. 사진에서는 상업적인 공간에 사용된 식물 인테리어를 보여주고 있지만, 이러한 아이디어는 일반 가정의 거실에서도 충분히 활용해볼 만하다.

8. 실내 정글 인테리어

Svetlana Plantas Preservadas의  실내 조경
Svetlana Plantas Preservadas

Painel verde | Casa Cor 2012

Svetlana Plantas Preservadas

유난히 무성한 나뭇잎이 '정글'이라는 표현을 자연스레 끌어낸다. 위에서 소개한 인테리어에 비해 유난히 잎이 넓고 화려한 식물을 이용하여 야생적인 느낌을 강렬하게 뿜어내고 있다. 욕실이라는 공간의 특성과 더해져, 충분한 물기를 머금고 싱그러운 공기를 분출해 낼 것만 같다. 여기에 벽면을 비추는 여러 개의 조명을 이용하여 공간에 포인트가 되는 인테리어를 더욱 강조하고 있다.

9. 하나의 작품이 된 식물

또 하나의 참신한 아이디어를 만나보자. 벽면을 장식하기 위해 자주 사용되던 액자. 그 프레임 안에 그림이나 사진이 아닌 푸르른 녹색의 식물을 장식해 주었다. 두 개의 식물 액자 앞으로 우아한 디자인의 테이블과 의자를 배치하여, 갤러리에 와 있는 착각을 하게 만든다. 이 아이디어를 조금 더 발전시켜, 기존의 액자에 식물로 그림을 그려 넣거나 사진과 함께 장식하여 새로운 느낌의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것도 좋은 인테리어가 될 수 있을 것이다.

10. 심플 & 내추럴 인테리어

fleur ami GmbH의  실내 조경
fleur ami GmbH

LOFT Pflanzgefäße

fleur ami GmbH

개인의 취향에 따라 복잡하고 거대한 식물 대신, 작은 나무를 이용한 인테리어를 선호할 수도 있다. 이러한 취향에 잘 어울리는 심플한 식물 인테리어를 소개하고자 한다. 둥근 모양으로 잘 정돈된 나무와 단아한 항아리 모양의 짙은 화분이 모던한 인테리어와 잘 어우러진다. 키가 다른 여러 개의 함께 이용하여 평범하지 않은 인테리어를 만들어냈다. 이러한 아이디어는 실내 공간 어디에서든 활용할 수 있는 유용한 팁이 될 수 있다.

11. 창문의 빛을 이용한 실내 정원

사진을 통해 짐작해 볼 수 있듯, 이곳은 욕실이다. 통로가 좁은 이 공간의 벽면에는 작은 창문이 나 있다. 워낙 협소한 공간인 탓에, 자칫 답답해 보일 수 있는 이 공간의 한 면을 녹색 식물로 장식했다. 또한 창문이 있는 공간까지 식물을 덮어 벽 전체를 포인트 공간으로 이용하였다. 창문이 있는 곳을 비웠을 때, 시각적으로 벽면이 단절되어 공간이 좁아 보일 수 있는 단점을 보완하기 아이디어이기도 했지만, 식물 사이로 빛이 스며들어 인공식물에 생기를 불어넣는 역할을 하게 되었다.

실내 정원 인테리어에 대한 질문이 있다면, 토론방에 남겨주세요. 전문가의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Casas inHAUS의  주택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