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화구조로 안전성을 높인 도심 속 작은 목조 주택

Jihyun Hwang Jihyun Hwang
高円寺の家, 株式会社松井郁夫建築設計事務所 株式会社松井郁夫建築設計事務所 모던스타일 발코니, 베란다 & 테라스
Loading admin actions …

나무. 나무는 아주 오래전부터 우리와 함께 해왔다. 콘크리트나 유리 등 현대적인 건축 재료가 있기 훨씬 전에 우리는 나무로 지은 집에 살았고, 돌로 지은 집, 흙으로 지은 집에 살았다. 현대에 이르러 철근콘크리트를 기반으로 한 모던함을 내세우는 건축물들이 즐비하게 되었지만, 이에 마주해 다시 한 번 자연의 온기를 담아낸 나무집, 돌집, 흙집에 대한 관심을 두는 사람이 늘고 있다. 그만큼 자연에서 얻은 재료에서만 느낄 수 있는 특유의 온기나 편안함이 주는 매력이 상당하기 때문은 아닐까.

그런데 이 중 나무집의 경우는 반드시 챙겨야 할 부분이 있다. 이다. 나무는 불에 탄다. 그러니 그에 대한 염려까지 고려한 후 주택에 대한 설계를 시작해야 한다. 오늘은 그래서 도심 속 한가운데 자리한 모던 목조 주택을 찾아가 본다. 내화구조로 혹시 모를 화재에 단단하게 대비했으며 현대적인 기능을 갖추고 있어 여러모로 매력적이다. 지금부터 살펴보자.

일본의 건축 회사 Matsui Ikuo Architectural Design Office 에서 설계했다. 

주택 밀집 지역에 세워진 주택

해당 주택은 일본 도쿄 스기나미 구에 있는 협소 부지에 지어졌다. 도쿄도에서 주택 밀집 지역의 경우 방화에 대한 규정이 엄격하다. 나무로 집을 짓고 싶었던 건축주의 바람에 따라 탄탄한 내화구조를 더 해 조건을 충족시키는 목조 주택으로 설계를 진행했다. 외관을 보면 2층에 해당하는 부분을 노송나무 판자로 시공했는데, 이럴 경우에도 석고 프라이밍을 진행해 조건에 맞는 내화 건축물로 건설할 수 있었다. 외관뿐만 아니라 실내 바닥, 보, 천장 등 단단한 나무로 둘러싸인 부드러운 인상의 따뜻한 주거 공간이 되었다. 

정원을 바라보며 사는 집

건축주가 강조했던 요구 사항 중 하나는 집에서 정원을 바라보며 살고 싶다는 것이었다. 협소 부지에 세운 주택 내 안뜰을 설계했고, 집 안 어느 방에서도 정원이 보이게 되었다. 사진 속 공간은 다이닝 룸이다. 정원을 마음껏 바라볼 수 있는 크고 긴 창문에 물리적으로도 연결이 되고 있어 확산된 공간감을 느끼게 된다. 상단의 창문에는 태양에 대한 대책으로 단열 필름을 부착했고, 격자형 창틀을 설계해 햇볕이 실내로 들어올 때 인상적인 음영 효과가 날 수 있게 했다.

겨울에도 밝은 옥상 정원

1층의 안뜰뿐만 아니라 2층에는 옥상 정원을 배치해 겨울에도 밝고 일광욕을 할 수 있는 여유를 만들었다. 집의 어느 공간에 있어도 실외를 느낄 수 있으며 계절의 변화를 늘 가깝게 느끼며 살 수 있다.

전체적으로 개방하거나 닫을 수 있는 목제 창틀

옥상 정원 옆 실내와 정원을 잇는 복도 공간이다. 두 공간은 목제 창틀을 두고 여닫을 수 있게 설계되어 있으며 날씨가 좋은 날이면 창문을 활짝 열어 마당과 실내를 하나의 일체적인 공간으로 사용할 수 있게 했다. 

침실

2층에 있는 침실의 모습이다. 지붕의 경사를 그대로 마주 보는 공간이며 나무의 질감이 고스란히 전달되는 고요한 공간이다. 삼나무가 활용됐다.

돌과 나무, 욕실 공간

물이 직접 닿는 바닥과 하단의 벽면은 돌 그리고 그 위로는 노송나무로 마감해 독특한 공간 분위기를 형성한 욕실 공간이다. 차분한 분위기로 정리됐으며 욕조 옆으로는 작은 창문이 있어 아름다운 정원을 바라보며 입욕 시간을 즐길 수 있게 했다.

욕실

또한, 욕실은 세면 공간과 목욕 공간을 분리해 설계했다. 바닥에서부터 기능을 달리했음을 알 수 있다. 세면 공간은 건식으로 목욕 공간은 습식으로 설계했다.

또 다른 주택 아이디어가 궁금하다면 여기를 클릭해보자. 얼핏 보면 레고블록을 쌓아 올린 전시용 모형 같기도 하고, 또 어떻게 보면 귀족들이 모여 살 것 같은 요새의 느낌도 나는 주택을 살펴볼 수 있다.

기사 잘 보셨나요? 소중한 의견을 리뷰로 남겨주세요!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