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로 다른 두 건물이 결합한 모습의 주택 디자인

DEHomify DEHomify
5人家族の家, アトリエKUKKA一級建築士事務所/ atelier KUKKA architects アトリエKUKKA一級建築士事務所/ atelier KUKKA architects 모던스타일 복도, 현관 & 계단
Loading admin actions …

건축도 예술이라는 것을 확인 시켜주는 듯이 독특하고 이색적인 외형의 건물이 많이 등장하고 있다. 가정집도 예외는 아니다. 건축가는 클라이언트가 살기에 편한 구조로 실용성을 생각하며 평범한 외관에서 벗어나 자신의 개성이 가득 담긴 주택 디자인을 완성하기 위하여 노력한다. 오늘 소개하는 일본의 아틀리에 쿠까 건축 사무소는 마치 서로 다른 건물이 나란히 위치한 듯 보이는 주택을 디자인하였다. 가족 생활패턴에 맞추어 실내 공간의 기능을 명확하게 분리하였으며 이러한 서로 다른 공간의 기능이 외부에서도 한 눈으로 알아볼 수 있는 독특한 아이디어이다.

서로 다른 외벽 디자인

5인의 가족이 함께 거주하는 집으로 실내 구조는 가족이 다같이 모이는 공간과 개인의 생활이 이루어지는 개별 방으로 나누어 설계하였다. 목재 판넬을 외벽에 이용한 건물과 조립식 주택에 자주 사용되는 회색 판넬을 이용한 외벽을 이용하여 외부에서 보아도 공간의 다른 기능을 짐작할 수 있다. 얼핏 보면 관련이 전혀 없는 두 채의 건물이 가까이에 붙어있는 것으로 오해할 수도 있는 이 디자인은 외벽뿐 아니라 서로 다른 창문의 크기와 높이 등을 시도하여 일반적인 가정 주택 디자인에서 탈피하였다.

가족이 함께 하는 공간

회색 판넬로 이루어진 건물의 실내는 가족이 함께 하는 공간으로 높은 천장과 넓은 창문이 실내를 더욱 넓고 환하게 만들어준다. 주방과 다이닝룸이 함께 창이 있는 주택 전면에 위치하고 각 가족 구성원의 개인 방이 있는 공간은 주방에서 계단으로 연결된다. 따뜻한 분위기를 자아내는 밝은 베이지색으로 벽면을 장식하고 이와 가장 잘 어울리는 목재 인테리어로 아늑한 실내를 연출하였으며 바닥부터 높은 천장 끝까지 난 창문이 개방감을 강조한다.

아늑한 거실

목재 판넬 외벽의 실내는 아담한 거실이 위치한다. 다이닝룸과 마찬가지로 넓은 창을 마주하고 있어 제한된 넓이의 공간이어도 답답함이 전혀 느껴지지 않는다. 한가지 이색적인 점은, 외부에서 바라볼 때에 넓은 네모 창문이 건물 중간의 중간 높이쯤에 위치하여있다. 즉, 입구에서 반층 정도 계단을 통해 거실로 들어설 수 있으며 거실의 아래 공간은 창고로 사용하여 넓은 수납공간을 겸비하고 있다.

거실 아래 수납 공간

거실 아래에 위치한 수납공간의 모습이다. 화이트 벽면에 슬라이딩 도어로 열고 닫을 수 있도록 하였으며 약 1미터가 넘는 높이의 공간은 계절이 변함에 따라 사용하지 않는 생활용품을 보관할 수 있어 특별한 수납장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덕분에 가구를 적게 놓아도 되어 가족이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은 더욱 넓어졌다.

실용성 높인 2층 구조

다이닝룸에서 계단을 통해 올라오면 개인의 방과 연결되는 복도 공간이 있다. 높은 천장으로 2층까지도 여유로운 높이를 지니고 있으며 복도를 넓게 만들어 필요한 기능을 추가하여 실용적인 공간으로 연출할 수 있도록 하였다. 1층이 내려다 보이는 난간에 목재 판넬을 이용하여 긴 테이블을 설치하였으며 아이들과 부모가 함께 앉아 책을 읽거나 공부를 할 수 있는 공간이다.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하여 활용도 높은 아이템인 슬라이딩 도어를 개인 방의 문으로 활용하였다. 목재 판넬을 이용한 슬라이딩 도어는 복도의 난간과 일직선으로 연결되어 있어 닫아 놓았을 때에는 벽면처럼 보여 깔끔한 실내로 만들어 준다.

자연스러운 연결

서로 다른 두 채의 건물의 실내는 각각의 공간이 반 층 정도의 차이를 두고 자연스럽게 연결되어 있다. 2층 복도에서 연결되는 야외 테라스도 실내 보다 약간 높이 위치하여있다. 바닥과 가구 모두 목재를 이용한 것과 같이 계단도 목재 판넬로 제작하였으며 계단 아래 부분을 각각의 수납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크기로 디자인한 좋은 아이디어이다.

쾌적한 야외 테라스

햇살이 잘 드는 야외 테라스의 바닥은 목재 판넬을 이용하여 실내와 비슷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모던한 느낌의 회색 벽면과 잘 어울리며 안전한 높이의 울타리는 이웃의 시선을 적절히 피하여 방해를 받지 않고 편안하게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쾌적한 공간이다. 아늑한 소파와 테이블을 놓으면 카페에 가지 않아도 맑은 공기를 마시며 차 한잔의 여유를 즐길 수 있다.

5인 가족 구성원 모두 만족하는 집

하루의 피로를 풀 수 있는 아늑하고 편안한 집은 삶의 질을 높여주는 데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 때로는 가족과 함께, 때로는 혼자만의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가족이 함께 하는 공간과 개인의 공간의 적절히 구분하여 서로를 배려할 수 있도록 하였다. 5인 가족 구성원을 모두 만족시키는 모던한 디자인과 기능적인 구조의 주택이다.

드림하우스에 대한 질문이 있다면, 토론방에 남겨주세요. 전문가의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