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분한 소유 가치가 있는, 가정용 사우나

MIYI KIM MIYI KIM
Highline Massive Sauna, Winter, Baum's Blocksauna Eschweiler Baum's Blocksauna Eschweiler 모던스타일 스파
Loading admin actions …

다른 나라와 비교했을 때, 우리만의 특별한 문화가 있다면 그것은 목욕 문화일 것이다. 한국인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어릴 적 부모님의 손을 붙잡고 따뜻한 물에 몸을 불리고, 뜨거운 사우나에 들어가는 어머니나 아버지를 따라 차가운 물을 목욕통에 받아 조심스레 그 안으로 들어가 본 적이 있을 것이다. 물론 요즘에는 공중목욕탕이 많이 사라지고, 형태를 달리한 찜질방을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다. 텔레비전이나 컴퓨터가 설치되어 있고 음식도 팔며, 때로는 수영장이나 피트니스 스튜디오와도 결합하여 문화 공간처럼 우리 생활 속에 자리 잡고 있다. 

그러나 많은 사람을 위한 욕실 공간이자 일종의 놀이 공간으로써의 찜질방을, 위생적인 측면에서 완전히 긍정적인 시선으로만 바라볼 수 없다. 위생적인 문제는 차치한다 치더라도, 다양한 연령대의 사람들이 머무는 공간에서 조용하고 차분한 휴식을 취하기란 힘들다. 오히려 왁자지껄한 찜질방에 갔다 오면 소음 때문에 더 피곤한 기분이 들기도 한다. 그렇다면, 우리만을 위한 안락한 휴식 공간으로 다른 선택지는 없는 걸까? 이 질문에 대한 최선의 답안으로, 가정용 사우나를 꼽을 수 있다. 오늘 이 기사를 통해, 우리는 가정용 사우나가 괜한 사치인 것은 아니냐는 의심은 접어두고, 깨끗하고 조용한 휴식을 선호하는 이들을 위한 진정한 힐링공간으로써 가정용 사우나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왜 사우나를 집에 두어야 할까?

homify 모던스타일 수영장

앞서 살펴보았듯, 가정용 사우나는 타인의 시선이나 잡음을 피하는 것은 물론, 타인과 관련한 위생 문제에 관한 걱정도 접어둘 수 있기에 우리만을 위한 진정한 힐링 공간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장점 외에, 가정용 사우나를 우리 집에 들임으로써 얻을 수 있는 긍정적인 효과는 무엇이 있을까? 바로 건강에 대한 투자이자 소중한 나만의 시간 활용이다. 

사우나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핀란드와 독일에서도 그 유명세가 대단하다. 유럽에서도 사우나는 우리 건강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다주는 것으로 여긴다. 만약 우리가 정기적으로 사우나에서 시간을 보낸다면, 긴장 완화 효과는 물론 면역 체계 또한 강화할 수 있다. 정기적인 사우나의 사용으로 우리 몸의 온도를 천천히 증가시킨다면, 몸은 우리가 열병이 난 것으로 간주하여 바이러스와 싸우기 위한 면역 물질들을 생산시키고 면역 체계 시스템을 더 활성화 시킨다. 그래서 우리는 감기와 같은 바이러스 등에 저항하는 강한 면역력을 가질 수 있다. 이뿐만 아니라, 사우나 안에서 근육이 완화되는 동안 혈압은 내려가고, 사우나 밖과 안을 오가면서 또는 주기적인 사우나의 사용으로 혈액 순환을 촉진해 건강을 지킬 수 있다.  

하지만 정기적으로 사우나를 이용하기 위해 시간을 내는 것도, 바쁜 우리에게는 또 하나의 비즈니스처럼 번거롭게 여겨진다. 그러나 만약 우리가 가정용 사우나를 가지고 있다면, 이동 시간을 절약할 수도 있으며, 밤늦은 귀가나 사람이 복작거리는 주말에 상관없이 원하는 시간대에 사우나에서 하루의 노곤함을 땀과 함께 흘려보낼 수 있을 것이다.

사우나를 위한 적합한 장소

과거에는 지금처럼 외관상 세련된 디자인의 모델이 출시되지 않았기 때문에, 가정용 사우나를 지하실에 설치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그러나 최근에는 모던하고 감각적인 디자인의 새로운 모델들이 출시되면서 욕실에 함께 설치하는 것이 추세다. 물론 욕실에만 설치하여, 욕실 타일 숫자를 세거나 타일 형태를 머릿속에서 따라 그릴 필요는 없다. 예를 들어, 유리로 디자인된 작은 집 모양의 사우나를 정원에 두는 것도 과감한 선택일 수 있다. 정원에 설치된 유리 사우나 안에서, 겨울에는 정원에 내리는 눈을 감상할 수도 있고, 봄에는 흐드러지게 피는 꽃들을 살펴보며 사우나를 즐길 수 있다. 

다만 가정용 사우나를 위한 위치를 선정할 때, 얼마나 많은 사람이 그것을 이용하는지나 사우나의 크기를 우선하여 고려하기보다는, 우리가 생각했던 장소가 전기와 물이 공급되는 공간인지 체크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취향에 따라 다양한 선택의 폭을 지닌 사우나

만약 우리만을 위한 사우나를 집 안에 설치하길 원한다면, 먼저 사우나의 종류가 얼마나 다양한지부터 살펴봐야 한다. 왜냐하면, 온도나 습기에 따라 다양한 모델이 있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각종 스파 관련 시설에 기본적으로 설치되어있는 가장 클래식한 모델은 핀란드식 사우나이다. 온도는 70도에서 100도 사이, 습도는 10%에서 30% 사이로 유지된다. 또한, 나만을 위한 사우나가 아니라 우리의 아이나 부모님을 위해 연령대를 아울러 사용할 수 있는 사우나를 원한다면, 일명 가족용 사우나라 불리는 모델이 있다. 일반적으로 온도는 48도에서 75도 사이에 머물며, 이러한 낮은 온도로 인해 사우나 초보자나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않은 이에게도 적합하다. 물론 혈액순환에 문제가 있는 사람을 위한 저온 사우나도 있다. 저온 사우나라는 명칭 그대로, 45도에서 60도 사이의 낮은 온도로 유지된다. 또한, 유명한 스팀 사우나도 빼놓을 수 없다. 40도와 60도 사이의 스팀 사우나는 습식 증기에 의한 사우나로, 아로마 향과 함께 즐길 수도 있다.

사우나 환기

사우나의 종류는 다르더라도 장기간으로 사우나를 즐기기 위해서, 우리에게 공통으로 요구되는 것이 있다. 바로 사우나의 환기 문제이다. 사우나 사용 이후 환기가 적절히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습기로 인해 물방울이 맺혀, 모든 사우나의 적인 곰팡이가 생기는 것은 피할 수 없기 때문이다. 곰팡이가 생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충분한 환기는 필수적이다. 그러나 곰팡이를 걱정하느냐 매일 같이 사우나의 문을 열어놓을 필요는 없다. 가장 쉬우면서도 최고의 방법으로 자동 환기 시스템을 갖추면 되기 때문이다. 만약 자동 환기 시스템을 절대적으로 신뢰할 수 없다면, 사용 후 적어도 한 시간 동안은 사우나의 문을 열어놓는 것이 좋다. 혹은 사우나 안에 자동 환기 시스템 외에, 독일의 수영장 및 스파 설계 전문 업체인 SAUNALUX GMBH PRODUCTS & CO. KG가 디자인한 사우나처럼 내부에 창문을 설치할 수도 있다. 물론 사우나를 두는 공간을 폭넓게 고려해보는 것도 좋다. 경치가 좋은 커다란 창문이 있는 방이나 정원 심지어 테라스까지 다양한 공간을 사우나 장소로 생각함으로써, 환기 문제를 해결하는 동시에 사우나를 하며 경치도 즐길 수 있다.

뜨거운 사우나 공간에서 차가운 물 속으로

사우나의 뜨거운 열기와 습기로 긴장을 풀고 자연스레 스트레스를 날려 버린 직후, 샤워 시설이나 욕조 또는 풀장에서 우리의 몸을 식히는 것이 이상적이다. 우리가 15분 정도를 사우나에서 땀과 함께 노폐물을 배출했다면, 우리 몸의 면역 시스템을 강화하고 혈액 순환을 촉진 시키기 위해 적절한 시간 내에 몸을 찬물로 식혀야 한다. 일반적으로 수영하기 전에 준비 운동을 하고 몸이 찬물에 익숙해져야 한다고 알고 있지만, 오히려 사우나 이후에는 찬물로 바로 샤워를 하거나 차가운 물이 가득한 수영장에 다이빙하는 것이 완벽한 사우나 세션이라 할 수 있다. 왜냐하면, 열기로 가득한 사우나에서 몇 분을 보내고 난 뒤, 우리의 몸은 새로운 산소 공급과 약간의 움직임이 필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 몸은 축 처지면서 쉽게 지치기 때문이다. 신선한 공기에서 몇 발자국을 걸어, 차가운 물로 샤워하거나 수영을 하면 오히려 몸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다.

전압에 관련한 문제

만약 우리만을 위한 사우나를 집에 설치하기로 계획을 했다면, 몇 가지 디테일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미 언급되었지만 가장 중요한 포인트로는, 전기와 물의 공급이다. 사우나의 경우 높은 전압이 연결되어야 하기에, 일반적인 소켓의 경우 사우나를 사용하기에 충분하지 않다. 가정용 사우나는 보통 400V의 전압이 요구되므로 우리는 당연히 전기 관련 전문 기술자에게 물어보는 것이 필수적이다. 행여 너무 높은 전압 때문에 전원을 켜도 사우나에 적합한 열기나 습기로 작동될까 걱정할 필요는 없다. 전문가에 의해 전압이 잘 조정되면, 우리가 생각했던 온도와 습도를 유지하는 우리만의 사우나를 가지는 데 문제가 없을 것이다. 하지만 만약 전문가를 부르기 번거롭거나 1인만을 위한 사우나를 계획하고 있다면, 작은 사우나 모델을 고려하는 것도 하나의 방안이다. 1인용 사우나의 경우에는 전압에 관련하여 큰 걱정을 할 필요도 없으며, 가격 면에서도 합리적이다.

사우나 유지 및 보수

우리는 온몸으로 느꼈던 하루의 피로와 스트레스를 사우나 안에서 땀과 함께 흘릴 때마다, 개인용 사우나를 가지길 잘했다며 훌륭한 선택을 한 자신을 칭찬할 것이다. 그러나 꾸준히 이러한 기쁨을 누리기 위해 관리는 필수적이다. 앞서 언급하였듯 사우나를 한 이후 적절한 환기가 필요하며, 환기 외에 약간의 부수적인 주의를 기울인다면 우리는 쾌적한 사우나를 즐길 수 있다. 우선 사우나를 사용할 때 벤치 위에는 타월을 깔고 앉고 사우나 중간마다 젖은 옷으로 바닥을 닦아주자. 또한, 사우나를 마친 뒤, 우리가 앉았던 의자를 솔로 닦아주는 약간의 노력이 필요하다. 물론 사우나로 인해 얻는 만족감이 크다면, 청결을 위해 세제나 과산화수소를 기반으로 한 소독약 또는 식초를 사용해 사우나 안을 청소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가정용 사우나에 대한 질문이 있다면, 토론방에 남겨주세요. 전문가의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