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텝별로 알아보는 잘 정리된 옷장을 갖는 법

ES. Ko ES. Ko
Loading admin actions …

옷장 정리는 늘 해야 할 미뤄둔 집안일처럼, 끝내도 매번 다시 해야 할 과제로 찾아온다. 자주 뒤엎지 않고 정리해 놓았던 그대로 옷장을 유지할 방법이 있을까. 의복의 수납이 주거공간에서 차지하는 부피는 생각보다 크다. 좁은 옷장을 가지고 있으므로 늘 수납된 곳을 찾아 들춰내야 하고 그 때문에 쉽게 옷장이 어지럽혀지는지 모른다. 입고 싶은 옷과 갑자기 마련된 때와 장소에 따라 찾아야 할 옷들이 적절히 분배되어 있고, 그 날 그 옷에 맞추어 신을 수 있는 신발과 양말, 또한 스카프나 액세서리까지 잘 정돈된 옷장과 수납장을 가지고 있다면, 일 년에도 여러 번씩 두서없이 쌓여있는 옷들과 싸우지 않을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애초에 이러한 옷장을 가지기 위해 어떤 단계로 정리를 시작해야 할까. 계절이 바뀔 때마다 옷을 어떻게 수납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일지, 옷과 늘 함께 매치해야 하는 다른 작은 소품들의 보관은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지, 그 방법을 단계별로 알아보도록 하자. 옷장의 공간에 무엇을 수납해야 할지 계획하는 일부터, 옷을 편하게 고르기 위한 조건으로써 옷의 배치, 옷장을 향한 조명, 수납 방식까지. 어떠한 사항을 고려해야 옷장 정리가 쉬워질 수 있는지 팁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공간 계획

옷을 수납할 수 있는 공간이 얼마나 한정적인지, 내가 상시 옷을 걸어둔 채로 편안하게 고를 수 있는 면적이 얼만큼인지를 파악하는 일이, 옷장을 정리하는 첫 단계로 해야 할 중요한 부분이다. 집에 드레스 룸을 위한 공간이 없고, 소유한 옷장마저 작다면, 그 안에 내가 입는 옷을 꽉꽉 채워 놓는다고 해서 옷장이 정리될 리가 없다. 옷장 안에 서랍과 같이 차곡차곡 접어서 수납할 수 있는 공간도 존재하지만, 평상시에 어떤 옷을 입을지 고르기 위해, 혹은 정장이나 드레스처럼 주름이 지지 않아야 하는 옷을 여유롭게 보관하기 위한, 옷을 걸어두는 공간도 있다. 그 공간 안에는 수납하기보다는, 진열한다는 개념으로 옷을 걸어놓아야, 수시로 옷장 안에서 옷과 씨름하는 일을 방지할 수 있을 것이다. 자신이 옷을 수납하고 진열할 수 있는 공간을 파악했다면, 그 옷장에 맞는 수량의 옷을 자신의 옷에서 결정하고, 남은 옷들을 어떻게 저장할 것인지에 대해 고민해 보아야 한다. 만일 수시로 골라야 하는 옷의 카테고리가 옷장보다 많다면, 옷장 정리를 하기 전 단계로, 어떻게든 옷장을 하나 더 늘리는 방안을 생각해 보아야 한다. 그렇게 자신의 라이프 스타일과 잘 맞는 옷 수납 환경이 마련된다면, 옷장 정리의 초석이 완성되었다.

조명 장식

Lamco Design LTD의  드레싱 룸
Lamco Design LTD

Walk-in-wardrobe

Lamco Design LTD

부대적으로 고려할 사항으로 옷장 공간의 조명 장식이 있다. 옷장은 하나의 폐쇄된 공간 안에 구석구석 여러 가지 아이템들이 들어가 있는 공간이기 때문에, 어떠한 수납장보다 그 안이 잘 보이지 않는다. 옷장이나 수납장 안에 설치된 조명은 그런 어려움을 해결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된다. 장신구를 넣어두는 서랍장에 마련된 조명은 화려한 액세서리와 동반된 조명으로 인하여, 공간 전체를 인테리어하는 효과까지도 볼 수 있다. 일단 옷장과 수납장이 마련된 옷을 고르는 공간을 환하게 밝힐 수 있는 조명을 확보하자. 화려한 구 형태의 전구가 전체적으로 어두운 실내와 분위기를 이루며 드레스룸 공간을 밝히고 있다. 하지만 좁은 침실의 한 편에 옷장을 가지고 있다면, 옷장 근처의 천장에 설치된 조명도 실용적일 것이다. 외부의 조명이 완성되었다면, 옷장 내부에 조명을 달아보자. 옷장의 측면과 상단, 그리고 안쪽 면에 설치된 얇고 작은 조명들은 옷을 일일이 꺼내지 않고도, 어떠한 느낌의 옷인지를 파악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것이다. 그래서 그 날의 옷을 고르고 입는 것에 대한 피로감을 줄여준다. 환복을 하기에 걸맞은 조명을 설치하였다면 옷장 정리를 위한 두 번째 단계가 완료되었다.

액세서리 수납공간 마련

베란다에서 즐기는 차한잔의 여유 39py: 홍예디자인의  드레스 룸
홍예디자인

베란다에서 즐기는 차한잔의 여유 39py

홍예디자인

옷장 정리와 동시에 해결되어야 실용적인 정리가 바로 액세서리 정리이다. 장신구들은 옷과 동떨어진 물품이 아니라, 복장에 맞추어 갖추어야 할 세트와도 같은 아이템이기 때문이다. 장신구나 스카프, 소품들은 옷보다 차지하는 공간이 적기 때문에, 다른 수납품들과 함께, 모아서 넣어두고 꺼내쓰는 경우가 있다. 아니면 옷장의 한 부분에 놓아두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부피가 큰 옷에 치여서 스카프의 색상이나 크기를 한눈에 파악하기 어렵고, 한 곳에 모인 장신구들은 얽히고설켜서 바쁜 시간에 고르기가 힘들다. 따라서 옷장 못지않게 액세서리만을 위한 공간의 확보는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드레스룸이 있다면 그중 한 공간에, 없다면 옷장 가까이에 동선이 좋은 위치의 한 공간에 액세서리를 수납할 수 있는 장을 만들어 보자. 중요한 것은 수납 방식인데, 좁은 공간이든 넓은 공간이든 가능하다면 액세서리를 펼쳐서 보관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 쌓아두고 접어두는 것은 옷을 입은 후에 액세서리를 그에 맞춰 고르기에 실용적이지 못하다. 한 눈에도 가지고 있는 모든 아이템을 파악하여 그에 맞추어 달거나 걸 수 있도록, 얇은 깊이의 수납장에 모든 아이템이 공개되도록 수납하는 것이 중요하다.

계절별 옷 수납과 색상에 따른 옷 수납

Campbell Watson의  드레싱 룸
Campbell Watson

Novenove Walk In Wardrobe by LEMA

Campbell Watson

CAMPBELL WATSON의 드레스룸이다. 계절과 색상별로 잘 배치된 옷 수납 형태를 볼 수 있다. 돌아오는 계절마다 옷을 바꾸어 수납하는 일은 여간 힘이 드는 일이 아니다. 앞뒤의 계절을 묶어 생각하여서 한 계절만 고려한 수납을 하지 않는 것도, 바뀌는 날씨에 급격하게 대처하지 않아도 되는 좋은 방식이다. 그 계절보다 조금 춥고, 조금 더운 날씨까지 고려하여 옷을 꺼내놓도록 하자. 옷을 걸어둘 수 있는 공간에는 아무래도 겉옷을 거는 것이 이상적이다. 계절에 맞게 최종적으로 입어야 할 겉옷들이 옷장에 걸려있으면, 옷도 깔끔하게 보관할 수 있고 손쉽게 한 계절 안에 자신이 입을 수 있는 겉옷을 파악할 수 있다. 그러므로 어느 정도 간격을 유지한 채로 옷을 보관하는 것도 중요하다. 상의와 하의를 일목요연하게 따로 보관하는 것도 옷을 고르는 시간과 정성을 줄여주는 좋은 수납법이다. 상의는 수납장의 위쪽에, 하의는 아래쪽에 배치한다면 실용적인 이유로도 좋다. 한눈에 그 둘을 매치했을 때 어떻게 보일지 결정할 수 있다. 자신이 좋아하거나, 가장 자주 입는 셔츠나 티셔츠들은 보이는 장소에 쌓아두어도 된다. 계속 손이 닿고, 보이는 만큼 자주 찾아 입을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드물게 입는 옷은 서랍장에 넣어둘 수 있다. 색상별로 옷을 정리해 둔다면, 자신이 그날따라 입고 싶은 색상을 쉽게 골라낼 수 있다. 상대적으로 옆에 놓인 조금 어둡거나 밝은 색상과 비교하여 옷 선택을 제대로 할 수 있다. 마련된 수납공간에 옷을 잘 배치하는 것으로 옷장 정리 스텝의 본론이 완성되었다.

거울

일산 강선마을 벽산아파트 58평형: MID 먹줄의  드레스 룸
MID 먹줄

일산 강선마을 벽산아파트 58평형

MID 먹줄

거울을 어디에 배치하는 것이 좋을까. 좀 더 여유로운 드레스룸의 공간이 갖추어져 있다면, 옷장의 근처에 전신 거울을 설치하여, 옷을 입고 난 자신의 모습을 좌우로 살펴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하지만 좀 더 실용성을 갖춘 선택을 원한다면, 보이는 것과 같이 옷장의 문 부분을 거울로 디자인할 수 있다. 프레임이 없는 거울 옷장 벽은 옷장을 간결한 벽처럼 보이게 일조할 것이고, 검은 프레임으로 구획을 만든 거울 옷장 디자인은, 현대적인 공간의 느낌을 줄 것이다. 어떠한 형태이든지 간에, 옷을 입은 자신의 모습을 수시로 확인할 수 있고, 전체의 모습을 확인하기에 부족함이 없는 거울을 마련하는 것은 잘 정리된 옷장을 소유하기 위한 필수 불가결한 단계이다.

신발과 소품 수납

옷 수납을 완성했다면, 액세서리와 그 밖의 소품들을 수납해야 한다. 가장 좋은 것은 옷장 옆에 마련된 공간에 물품들을 수납하는 것이다. 한눈에 들어오는 공간 안에 소품과 신발이 수납되어 있다면, 거주자는 이리저리 옮겨 다닐 필요 없이, 한눈에 조화를 이루는 아이템들을 찾을 수 있다. 그러한 편리함을 돕는 방식으로 빛깔별 수납을 들 수 있다. 이 드레스룸은 문을 경계로 한 양쪽의 수납장에 한쪽은 모노톤의 한쪽은 컬러풀한 신발을 수납하였다. 동시에 성별로 구분된 수납도 하고 있어, 한 가족이 드레스룸에서 자신의 물건들이 속한 위치에 소속감을 느끼며 옷을 입고 신발을 고를 기회를 제공하였다. 한눈에 보기에도, 자신이 비비드한 톤을 신을지, 모노톤의 신발을 선택할지, 가야 할 방향이 잘 정리되어 있어서 편안한 선택을 할 수 있다. 옷장 근처에 마련된 수납장에 액세서리와 소품은 자연스러운 방식으로 수납과 진열을 병행할 수 있을 것이다. 옷뿐만이 아니라, 그와 매치해야 할 소품들의 배치와 수납까지 마쳤다면, 시간이 지나도 오래 유지될 수 있는 잘 정리된 옷장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옷장 정리에 대한 질문이 있다면, 토론방에 남겨주세요. 전문가의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Casas inHAUS의  주택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