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집을 특별하게 만드는 똑똑한 수납법

Jinsol Lee Jinsol Lee
​예산휘헌_ 언덕을 넘은 해가 들어오는 집, SHIN DESIGN LAB 신디자인랩건축사사무소 SHIN DESIGN LAB 신디자인랩건축사사무소 모던스타일 거실
Loading admin actions …

아무리 단순하고 깔끔하게 사는 것이 유행한다고 해도, 넘쳐나는 살림을 쉽게 막을 수는 없을 것이다. 싱글이어도 예외는 아니다. 대가족의 식구라면 물론 말할 것도 없다. 혼자 사는 싱글 남녀의 경우에 천천히 살림을 늘린다고 해도 어느새 늘어난 물건과 살림을 보고 놀란 적이 있을 것이다. 또 아이가 있는 경우라면 아이의 물건과 살림은 늘 골칫거리가 될 수 있다. 그러나 사실 지저분하고 많다고 필요한 물건, 살림을 무조건 버릴 수는 없는 노릇이다. 수납이란 필요한 물건을 잘 분류하고 보관하는 것을 말한다. 무조건 감추거나 없애는 것이 아니라 똑똑한 수납이 필요한 것이다. 물건을 적당히 드러내어 스타일리시한 수납을 완성할 수 있고, 또는 수납함을 활용하여 미니멀하고 단정하게 물건을 보관할 수 있다. 무조건 가구를 더 들여 물건을 보관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집에 맞는 방식으로 수납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래서 오늘은 집 안의 여러 공간에 맞는 다양한 수납법에 대해 소개하려 한다. 공간별 수납 솔류션을 찾아보고, 우리 집에 맞는 수납법을 고민해보자.

빈틈 공간 활용하기

똑똑한 수납이란 과연 무엇일까? 넘쳐나는 물건을 주체할 수 없어, 버리지도 이러지도 못하고 가구를 추가로 구입하여 살림을 보관하는 것은 수납의 방법이 될 수 없다. 똑똑한 수납법이란 빈틈 공간을 활용한 수납 아이디어를 세우는 것이다. 사진 속 SDL 신정엽디자인연구소가 연출한 것처럼, 계단 밑을 활용하여 수납을 완성할 수 있다. 2층으로 가기 위한 계단이 있는 공간에 수납 선반을 짜 넣어서, 공간도 아끼고 물건도 수납하였다. 이처럼 빈틈 공간을 잘 활용하여 거실도 꾸미고 물건도 수납하여 스타일리시한 집까지 연출할 수 있다.

나에게 맞는 수납법

APARTAMENT W SZTOKHOLMIE , INUTI INUTI 미니멀리스트 거실 MDF

사실 수납법에 정답은 없다. 나만의 삶의 방식, 추구하는 방식과 스타일에 맞는 것을 선택하면 되기 때문이다. 물건을 보관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사실 최근만큼 집 안 인테리어가 큰 관심을 받은 적은 없다. 그래서 수납과 함께 인테리어를 완성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키워드이다. 그래서 내가 원하는 스타일에 맞춰 수납을 완성하면 된다. 먼저 미니멀하고 깔끔한 인테리어를 원한다면, 물건을 완벽히 감추는 사진과 같은 붙박이장을 추천한다. 단정하고 심플한 인테리어를 원한다면 화이트 붙박이 수납장을 사용해보자.

나에게 맞는 수납법2

homify 인더스트리얼 거실

위에서 소개한 미니멀하고 완벽히 단정된 인테리어보단, 자연스러운 느낌의 자유로운 인테리어가 좋다면, 오픈형 선반을 활용해보자. 최근에 선반은 인테리어와 수납을 동시에 가능하게 하는 좋은 소품으로 사용되고 있다. 자잘한 살림보다는 책과 같은 물건이 많다면 오픈형 선반을 활용하여 거실 인테리어도 완성하여도 좋다. 오픈형 선반을 활용할 경우에는 지저분하지 않고 센스 있는 물건 정리가 필요하다. 더 자세한 선반 인테리어가 궁금하다면 여기를 눌러보자.

욕실 수납

욕실은 실용적인 사용을 위해 여러 가지 물건이 필요하다. 특히 깔끔하고 청결하게 욕실을 완성하고 싶다고 욕실에 필요한 물건을 다른 곳에 보관할 수도 없다. 그래서 욕실만을 위한 특별한 수납함이 필요하다. 먼저 욕실의 세면대를 사용할 수 있다. 세면대 밑에 보관함을 추가하여 편리하게 물건을 수납하여도 좋다. 또 거울을 사용하여 수납함 거울을 배치하여도 좋다. 그 외에도 선반을 추가로 사용하거나, 욕실 인테리어를 설계할 때 사진처럼 수납을 위한 선반을 만들어도 좋다.

심플하게

homify 모던스타일 침실

침실은 지저분하고 정돈되지 않으면 수면을 방해할 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좋지 않다. 그래서 물건들을 잘 보관하고 배치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드레스룸이 따로 없을 경우에는 침실에 옷 등을 함께 보관하는 경우가 많다. 이 경우에 정돈된 인테리어와 수납을 위해 붙박이장이나, 심플한 디자인의 옷장을 활용하자. 그 옷장 또한 수납이 잘 될 수 있도록 분류되어 있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실용적이면서 스타일리시한 가구를 고르는 것이 수납과 인테리어를 동시에 완성할 수 있는 방법이다.

아이디어 가구

깔끔한 수납을 위해 여러 가구를 사용할 수 없다면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가구를 활용해보자. 숨겨진 공간이 있는 가구나 접이식 가구를 사용하면 된다. 사진처럼 단정된 수납과 인테리어를 도와주는 접이식 화장대를 사용하여도 좋다. 자잘한 물건과 살림을 적당히 감추면서 불편하지 않은 가구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인테리어와 수납 모두를 포기할 수 없다면 아이디어 가구에 눈을 돌려보자.

미니 서재

아이들이 있거나 책을 좋아하는 경우에, 넘쳐나는 책을 보관하기 위해 고민해본 적 있을 것이다. 사실 따로 서재 공간을 만들 수 있거나, 책을 보관할 수 있는 방이 있다면 좋지만, 여분의 방을 사용하는 것은 사실 쉽지 않다. 이럴 경우에 미니 서재를 위한 공간을 찾아보자. 먼저 책만 수납하면 되기 때문에 선반 외의 큰 공간이 필요한 것은 아니다. 사진처럼 계단으로 올라가는 빈 공간을 활용하여도 좋고, 천장이 높은 집이라면 벽을 잘 활용하여도 좋다. 이처럼 숨겨진 공간을 활용하여 완벽한 수납을 시도해보자.

전문가와의 상담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무료 상담은 아래를 클릭하시면 만날 수 있습니다.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