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방 수납 아이디어

J. Kuhn J. Kuhn
Google+
Loading admin actions …

주방은 식사 준비를 하는 공간이다. 그 '식사 준비'라는 단어 안에 사실은 아주 많은 과정이 포함되어 있다. 요리에 필요한 각종 식기, 요리 재료와 조리 기구들이 동원돼 식사 준비가 진행된다. 이 모든 도구를 항상 청결하게 보관해야 하는 주방은 당연히 효율적인 수납공간이 많아야 한다. 많은 주부가 주방 인테리어를 선택할 때 서랍과 선반들을 신중하게 살펴보는 것은 이런 이유일 것이다.

조리기구나 식기들은 그 용도에 따라 크기나 모양이 가지각색이다. 크거나 작거나, 납작하거나 길거나 다양한 모든 도구를 주방에 깔끔하게 정리하기 위해서는 수납장의 모양도 그만큼 다양해야 한다. 주방 도구들이 복잡하지 않고 용도별로 잘 분류되면 식사 준비를 하는 사람이 어디에 어떤 물건이 있는지 쉽게 기억하고 꺼낼 수 있을 것이다. 잘 정돈된 주방이 더 미적으로 보인다는 점 역시 충분한 수납공간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오늘은 주방을 편리하게 아름답게, 그리고 위생적으로 만들어 주는 몇 가지 수납 아이디어를 제안하고자 한다.

다양한 사이즈와 모양의 조리대 수납장

annex Gmbh & Co. KG의  주방
annex Gmbh & Co. KG

Massivholz Kochinsel pure nature

annex Gmbh & Co. KG

다양한 사이즈의 냄비와 팬을 하나의 큰 공간에 수납하려면 캠핑용 코펠처럼 겹겹이 쌓아야만 한다. 그러다 중간 사이즈 도구가 필요하면 하나씩 빼내면서 꺼내고 또다시 쌓아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이 서랍형 주방 조리대는 사이즈별로 조리기구들을 수납할 수 있다. 높이가 높은 도구들을 수납하기 위해 맨 위 칸은 납작하게 만들어져 있고, 그 속에 작은 사이즈의 다양한 도구들을 한 칸에 하나씩 개별수납할 수 있도록 작은 칸을 여러 개 만들었다. 서로 잘 엉키는 작은 조리 도구들을 이렇게 개별 보관하면 위생적인 것은 물론 망가지는것을 방지할 수 있다.

벽 속의 선반

작은 병 속의 소스와 양념 통들은 요리를 위해서 수시로 필요한 것들이긴 하지만, 작고 개수가 많아 정리가 쉽지 않다. 필요한 양념을 찾기 위해 이곳저곳을 뒤지던 경험이 한 번씩은 있을 것이다. 

벽 속에 4단으로 짜인 이 선반은 작은 사이즈의 병, 상자, 봉지 등 잘 정리되지 않으면 찾기 힘들고 주방을 어수선하게 만드는 주요 원인을 한 곳에 정리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수십 가지의 양념들이 한 줄로 길게 진열되기 때문에 한눈에 필요한 것을 찾기 쉽다. 재료의 위치와 위생상태가 바로 파악되므로 가루나 액체로 된 조미료들이 안 보이는 곳에 끈적한 얼룩을 만들 염려도 없다. 양쪽으로 여닫이문이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필요한 경우 외에 문을 닫아 놓으면 깔끔한 흰색 벽면으로만 보인다.

다용도 수납장

다용도수납장: 브라운스토리의  주방
브라운스토리

다용도수납장

브라운스토리

주방에 설치된 기존의 싱크대나 수납장을 다 활용해도 수납공간이 더 필요하다면 다용도 수납장을 추가로 배치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호두나무로 제작된 이 다용도 수납장은 다양한 사이즈의 서랍 칸과그 위로 커피머신 사이즈의 주방 가전을 놓기에 적당한 너비의 선반이 있다. 사진처럼 티세트를 벽면 쪽 선반에 깔끔하게 진열해 놓으면 다크브라운의 수납장과 매치되 모던 한 멋을 연출할 수 있다.

미니멀 키친을 위한 선반 수납장

ESTELLE GRIFFE의  주방
ESTELLE GRIFFE

Mini cuisine

ESTELLE GRIFFE

최소한의 공간에 설치된 미니멀한 주방이다. 부족한 수납공간을 보충하기 위해 벽면에 검은색 선반을 설치했다. 거주하는 인원이 적은미니멀한 아파트에는 이런 선반 하나만으로 충분한 수납공간이 되기도 한다. 칸별로 분류해 큰 사이즈의 주방 도구들을 정리해 놓으면 주방 정리에도, 요리하는 중에 넣고 꺼내기에도 효율적일 것이다. 

식기를 정리하기 위한 것이지만 세련된 라인을 만들어 내는 검은색 선반은 수납용이라기보다는 장식장처럼 보인다. 효율성뿐 아니라 미적인 면도 놓치지 않는 아이템이다.

투명 식기장

예쁜 식기들은 그 자체로도 훌륭한 장식이 된다. 눈을 즐겁게 해주는 식기들을 장만했는데 찬장 속에 그것들을 정리해서 꼭꼭 숨겨놓아야 한다면 정말 안타깝지 않을까. 

이 식기장은 정면 프레임 외에는 투명하므로 밖에서 안을 볼 수 있다. 식기를 고정하는 틀이 전체 바닥에 솟아 있어 접시들이 이리저리 흐트러지는 것을 방지한다는 점이 인상적이다. 접시들을 반듯하게 쌓아 장식품 못지않게 주방을 꾸며줄 뿐 아니라 접시 간 빈틈끼리 부딪혀 깨지는 것도 막아준다.

싱크대 전체를 수납장으로

싱크대의 정면 측면 후면 모든 공간을 수납장으로 사용하는 싱크대이다. 정면은 2단으로 끌어당기고 밀어 넣는 수납장을 넣어 뒤쪽 끝까지 공간을 활용할 수 있다. 조리대가 필요할 때는 끝 부분에 위치한 수납장을 당기면 윗부분에 조리대가 설치되어 있다. 조리대를 쓰지 않을 때에는 조리대를 다시 집어넣어 주방공간을 더 넓게 할 수도 있다. 

조리대가 들어가면서 생긴 윗부분의 공백은 측면으로 납작한 서랍장을 빼 작은 조리도구를 수납할 수 있도록 했다. 벽과 싱크대 사이의 공간에는 와인을 보관하고 그 위는 선반으로 사용하는 등, 구석구석 빠짐없이 알뜰하게 수납공간으로 활용하고 있다.

오늘의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그렇다면 리뷰를 남겨주세요.
Casas inHAUS의  주택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