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Star의 공식 인정을 받은 인천 운서동 목조 주택

DEHomify DEHomify
homify 모던스타일 주택
Loading admin actions …

국내에는 목조건축의 활성화를 위한 한국 목조 건축 협회가 있으며 목조건축의 품질 보증을 위해 시행되고 있는 '5-star 품질 인증제'가 존재한다. 이 인증제는 총 8개의 항목 아래에 69개의 검사를 통하여 건축의 뼈대부터 내장재와 외장재까지 모두 안전하게 시공되었는지를 검증한다. 오늘 소개하는 집은5-Star 품질 인증제를 무사히 통과하여 99호로 인정받은 주택으로써 우드선(Woodsun)이 시공을 담당하였다.

일본식 프리컷 공법을 적용하여 설계하였으며 안전성을 높이기 위하여 내진강도 7을 기준으로 맞추었다. 일반 건물에 비하여 현장에서 진행되는 작업은 간단한 편이었다. 설계에서부터 치밀하고 정밀하게 치수와 공정을 계산하여 모든 부재를 공장에서 커팅, 타공하여 준비하였다. 즉, 현장에서는 공장에서 정확한 치수로 완성된 재료를 조립하는 방식이다.

모던 디자인

homify 모던스타일 주택

도로면에 자리잡은 주택은 밝은 베이지색과 짙은 회색의 두 가지 색상을 적절히 조화를 이루어 외벽을 장식하였다. 겉으로 보았을 때에는 모든 공정이 완료된 재료를 현장에서 조립하는 주택의 시공 방식이나 목조를 이용한 건물로 알아보기에는 쉽지 않다. 그 대신 모던함을 강조한 디자인으로 친근하면서도 이국적인 분위기를 자아낸다.

단점을 극복한 아이디어

homify 모던스타일 주택

대지의 특성상 도로와 가까이에 인접하였다는 것을 고려하여 건물 설계를 진행하였다. 많은 차량이 다니는 도로에서는 건물의 실내를 잘 볼 수 없도록 창을 최소한으로 줄여 프라이버시를 안전하게 유지할 수 있는 구조이다.

반전있는 후면

homify 모던스타일 주택

도로면에서 보는 모습과는 완전히 다른 느낌의 후면이다. 전체적으로 독특한 형태를 지닌 외형은 실내 공간을 더욱 효율적이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가족을 위한 정원이 아늑하게 위치하여 있다.

편리한 나무 데크

homify 모던스타일 주택

실내와 정원으로 이어지는 곳에 2단의 나무 데크 테라스를 설치하였다. 잔디보다는 관리가 훨씬 수월한 장점을 지니고 있으며 실내와 가까운 외부공간으로 자주 사용하여도 깨끗하게 유지가 가능하다.

낮은 울타리

homify 모던스타일 발코니, 베란다 & 테라스

이 주택이 풍기는 이국적인 디자인은 건물의 형태와 더불어 건물을 둘러싸고 있는 낮은 울타리 덕분이기도 하다. 적절히 집의 경계를 표시하며 누구나 환영하는 듯한 오픈된 느낌을 자아내는 낮은 높이는 이웃들에게 친근한 인상을 전한다.

슬라이딩 도어 현관

homify 모던스타일 복도, 현관 & 계단

현관의 모습이다. 독특하게 슬라이딩 도어로 현관문을 제작하였다. 나무 판넬을 이용한 바닥과 천장과 잘 어울리는 재질을 사용하여 통일감을 주었으며 일반적으로 현관문의 모습과는 이색적인 모습이 돋보인다.

창고

homify 모던스타일 복도, 현관 & 계단

현관을 마주한 곳에 또 다른 실내 공간이 있다. 이 작은 건물이 기둥처럼 아늑한 입구를 만들어 주며 동시에 건물의 정면과 후면이 연결될 수 있도록 통로가 있어 답답함이 느껴지지 않는다. 본 건물과는 분리된 공간으로 창고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나무 향이 나는 실내

homify 모던스타일 거실

실내로 들어서면 거실과 주방이 함께하는 가족 공동의 공간이 펼쳐진다. 처장 지지대와 실내의 나무 기둥이 그대로 노출되어 있는 구조로 목조 주택의 느낌이 가득하다. 클라이언트는 실내에 들어서면 나무향을 맡을 수 있어 몸과 마음이 치유되는 듯한 공간이라고 만족스러움을 보였다.

수납 아이디어

homify 모던스타일 복도, 현관 & 계단

다이닝룸과 거실의 경계는 특별히 만들지 않았지만 두 개의 기둥으로 인하여 자연스럽게 구분될 수 있다. 2층으로 올라가는 계단의 벽면은 수납장으로 만들어 많은 책을 보관하였다. 많은 양의 책이지만 현명한 수납 아이디어로 공간을 차지하는 면적을 줄였다.

심플 주방 인테리어

homify 모던스타일 다이닝 룸

목조 주택에 잘 어울리는 블랙앤 화이트로 심플하게 완성한 주방이다. ㄱ자의 수납장과 조리대와 가운데에 위치한 나무 식탁은 편리한 동선과 여럿이 식사를 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한다. 넓은 식탁에는 의자와 함께 벤치를 놓아 식사 시간 이외에도 캐쥬얼하게 사용할 수 있는 멀티 공간이 된다.

목조 계단

homify 모던스타일 복도, 현관 & 계단

목조 주택의 느낌이 물씬 나는 계단과 벽면이다. 밝은 색상의 나무 무늬가 살아있는 판넬을 이용하여 고급스러움과 함께 마음이 편안해지는 따뜻함을 선사한다.

넉넉한 수납 공간

homify 모던스타일 복도, 현관 & 계단

2층의 복도 난간도 계단 벽면 수납장과 같은 컨셉으로 책장을 만들었다. 가족의 구성원이 많다면 책뿐 아니라 생활 소품도 많기 때문에 수납장은 많을수록 편리한 아이템이다.

아기자기한 아이방

homify 모던스타일 침실

2층의 개인 방안에도 천장에는 나무 지지대가 받치고 있다. 아기자기함이 가득한 아이방으로 벽면에는 두꺼운 나무 판넬을 책상처럼 설치하여 추가적인 가구를 들일 필요가 없도록 하였다. 실용성과 인테리어를 모두 만족시킨 좋은 아이디어이다.

부부 침실

homify 모던스타일 침실

부부의 침실도 은은한 나무 향이 나는 공간으로 심플하게 완성하였다. 커다란 창이 있어 햇살이 가득 들어와 밝은 실내를 유지하며 심플한 목재로 만들어진 화장대의 디자인이 전체 인테리어와 조화를 이룬다.

디자인이 돋보이는 욕실 문

homify 모던스타일 복도, 현관 & 계단

2층 복도의 한 켠에 좁고 긴 문이 있다. 독특하게 양쪽으로 열 수 있도록 디자인 된 이 문은 바로 욕실이다.

2인 세면대

homify 모던스타일 욕실

목재를 사용한 욕실은 고급스러움을 자아낸다. 2명이 함께 사용할 수 있도록 2인 세면대를 두었으며 세면대 옆에는 또 다른 문이 있다.

공간을 분리한 욕실

homify 모던스타일 욕실

일반적으로 세면대와 좌변기가 함께 놓여있는 욕실이 많지만 조금 더 실용성을 높이기 위하여 욕실 안에 좌변기를 위한 공간을 분리하여 마련하였다. 바쁜 아침 시간 여럿이 사용하기에 편리한 실용적인 아이디어이다.

드림하우스에 대한 질문이 있다면, 토론방에 남겨주세요. 전문가의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