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을 즐기는 밝은 리노베이션 주택 SKYCOURT

J. Kuhn J. Kuhn
SKYCOURT, Keiji Ashizawa Design / 株式会社芦沢啓治建築設計事務所 Keiji Ashizawa Design / 株式会社芦沢啓治建築設計事務所 Rooms
Loading admin actions …

도심, 그것도 번화가에서 살면서 사생활이 보호되는 동시에 하늘과 빛, 그리고 바람을 느낄 수 있는 개방적인 공간을 확보하는 것은 정말 쉬운 일이 아니다. 오늘은 바로 이런 쉽지 않은 일을 해 낸 프로젝트 하나를 소개하고자 한다.

낡고 오래된 도심 주택이었던 이 집은 리노베이션을 통해 하늘을 즐길 수 있는 밝은 집으로 새롭게 탄생했다. 기존의 주택이 가지고 있는 장점을 파악해 공간을 새롭게 구성하고, 유용하고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개인적이면서도 개방적인 공간을 창출해 내는 것이 주요 과제였다.

설계와 건축은 일본의 건축가 KEIJI ASHIZAWA DESIGN에서 맡았다.

도심에 자리한 주택

주택은 대도시 중에서도 큰 번화가 근처에 자리하고 있다. 원래 2채의 낡은 주택이었던 것을 하나로 합쳐 재건축한 것으로, 두 명의 아이가 있는 클라이언트 부부가 편안하고 쾌적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그들의 생활 패턴에 맞춰 계획 설계 했다. 

외관은 차분한 느낌으로 심플하게 디자인 했다. 사방으로 다양한 요소가 복잡하게 뒤섞여 있는 도심 주택으로서는 이렇게 깔끔하고 단조로운 외관이 오히려 멋스러울 수 있다. 

이름에 걸맞는 옥상 테라스

기존에 옥외 창고로 사용했던 옥상은 지붕을 설치하고 우드로 바닥을 마감한 옥상 테라스와 연결해 자유분방한 분위기를 즐길 수 있는 홈 오피스로 다시 태어났다. 

’SKYCOURT' 라는 이름에 걸맞게, 넓은 하늘과 개방적인 야외 공간을 마음껏 누릴 수 있는 도심의 오아시스 같은 특별한 장소이다.

도시의 낭만을 즐길 수 있는 곳. 옥상 테라스에 대해 궁금하다면 여기를 클릭해 보자.

과감하게 살린 개방감

건축가는 안전 구조상 제거해도 문제가 없는 벽을 과감하게 제거하고 침실과 거실의 한 면 전체를 외부 시선으로부터 자유로운 안뜰을 향해 완전히 개방했다. 넓게 트인 전면창을 통해 실내 깊숙히 자연 조명이 쏟아지는 것은 물론, 환기를 시키기에도 아주 유용하다. 실내에서 기대 이상의 개방감을 느낄 수 있다는 점도 장점 중 하나이다.

주방과 거실 사이에 있는 작은 정원

주방과 거실 사이에는 작은 정원을 만들었다. 내부 공간과 평면으로 이어지는 데크를 설치했기 때문에 필요에 따라 거실을 야외로 확장하는 개념으로도 유연하게 활용할 수 있다. 위로는 옥상 테라스와 연결되어 있는 구조라 사생활은 철저하게 보장되는 동시에 빛과 바람이 집 안으로 자연스럽게 흘러들어오는 기분 좋은 공간이다.

실루엣이 아름다운 계단

철재와 목재가 만나 완성한 계단은 입체적이면서도 경쾌한 디자인으로 눈을 사로잡는다. 프레임은 최대한 얇게, 계단 면은 디딤판만으로 설계해 빛과 바람이 통하는 공간에 어울리는 자유로운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다. 계단과 난간이 함께 만나면서 그려내는 실루엣도 무척 아름다운 계단 디자인이다.

투명한 실내 구성

리노베이션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요구는 다음과 같았다. 사생활이 보장되는 뒤뜰을 확보할 것, 그리고 집 곳곳에 충분한 자연 조명이 들어오도록 할 것. 이에 대해 건축가는 옥상 테라스를 최대한 탁 트인 구조로 만들고 벽과 난간, 등등 여러 요소에 투명한 유리 소재를 사용하는 것으로 문제를 해결 했다. 까다로운 건축법에 어긋남 없이, 철저한 구조 분석과 다양한 아이디어가 구사되어 완성된 주거 공간이다.

심플한 인테리어

주방에서 식사 공간을 바라본 모습이다. 노출 콘크리트로 마감한 천장과 우드 바닥에 묘한 대비감을 이루고 있다. 모던하면서도 온기가 느껴지는 실내 분위기를 주도하는 구성 요소가 인상적이다. 개성있는 디자인의 가구와 펜던트 조명은 심플하게 마무리한 공간에 장식적인 포인트 역할을 하고 있다.

여러분의 소중한 리뷰를 남겨주세요. 무료상담을 원하시면 여기를 클릭!!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