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 조명 인테리어

J. Kuhn J. Kuhn
Google+
Loading admin actions …

인테리어 조명은 그 공간의 분위기를 좌우한다. 포인트를 주어 개성을 살리기도 하고, 색이나 방향만 바꿔 평범한 곳을 특별하게 만들기도 한다. 하지만 특별한 색도, 디자인도 없고 항상 똑같은 루트로 방향이 바뀌며 심지어 예측 없이 어두워지기도 하는 천연 조명은 어떨까. 천연 조명, 즉 자연 채광이 인공조명이 가진 장점을 따라가기는 힘들다. 그럼에도 더 적극적으로 천연 조명을 활용하는 인테리어가 주목받는 것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다. 

자연 조명은 면역력과 피로 회복력을 높여준다. 또한, 건강한 수면을 돕고 기분을 좋게 해 유럽에서는 우울증과 불면증 환자가 치료 목적의 집중 일광욕 처방을 받는다. 해충을 죽이고 살균하기 때문에 위생적이기도 하다. 전력을 감소해 에너지 절감에도 효과적이다. 하지만 무엇보다 일출과 일몰, 석양과 푸른 하늘 그 자체에서 아름다움을 느끼는 인간의 본성을 자극하는 것이 자연조명의 가장 큰 장점이다. 

오늘은 이성, 감성을 모두 만족하게 하는 새로운 조명 아이디어. 자연 채광을 이용한 다양한 인테리어를 소개한다.

자연 조명 주방

CATO creative의  주방
CATO creative

Bishops Park SW6

CATO creative

햇살 속에서 요리하는 것은 노동이 아닌 즐거운 취미 생활이 될 수도 있다. 같은 요리라도 기분 좋게 한다면 더 맛있고 예쁘게 완성되지 않을까. 

CATO CREATIVE는 윗부분에 창문을 내어 자연조명을 최대한 활용하는 스카이라이트를 주방에 설계했다. 조명이 특히 필요한 조리대 쪽으로 사면 입체 삼각형의 모양으로 제작되어 보다 더 긴 시간 풍부한 채광을 할 수 있게 했다. 벽면으로는 폴딩도어와 통유리를 설치해 채광 효과를 늘려 위생적인 면은 물론, 전체적으로 화사한 자연미를 즐길 수 있는 주방으로 만들었다.

전면 유리 거실

유리 온실에 실내용 난로와 가구를 놓아 아늑한 거실로 꾸몄다. 전체 벽면과 첫 장이 투명해 낮에는 인공조명이 필요 없을 만큼 풍부한 채광을 받는다. 거실 안에서도 시간 흐름에 따라 변하는 다양한 각도의 태양광은 물론 360 ° 밤과 낮, 사계절이 캔버스에 그려지듯 변하는 것을 느낄 수 있는 유니크한 공간이다. 

사방에 노출돼있어 일반적인 거실 개념을 벗어나는 이곳은 일상 생활 공간이라기보다는 정신적 신체적으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힐링공간에 가깝다. 우울증 환자가 치료를 위해 인공 일광욕 기구 속에서 누워있는 것을 생각하면 이런 거실에서 자연조명을 즐기며 보내는 시간이 분명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온다고 볼 수 있지 않을까.

3면을 이용한 자연 조명

CATO creative의  거실
CATO creative

Family Living

CATO creative

사방이 투명한 위의 거실에 반해 개인의 프라이버시를 보호해주는 거실이다. 자연조명을 위해 다양한 각도의 채광창을 냈지만 프라이빗한 공간은 노출하지 않는다. 

첫 장과 벽면, 그리고 대각선 벽면에 창을 낸 거실은 오전부터 오후까지 충분한 자연조명을 받는다. 여가 시간에는 거실 연장선에 있는 테라스에서 일광욕을 즐길 수도 있을 것이다. 천장 중앙에 있는 스카이 라이트에서 대각선의 창으로 이어지는 창은 오전 부터 오후까지 끊이지 않는 채광을 제공한다. 

아침 햇살을 즐기자

침실에 전면으로 창을 내어 자연 조명을 활용했다. 일광 시간에 사용 빈도가 적은 침실이지만, 동향으로 난 침실은 아침을 깨우는 포근한 햇살을 즐길 수 있는 최적의 포인트이다. 

이 침실은 최소한의 가구만을 배치하고 장식과 색도 자제 했지만 자연 조명과 경관만으로 품위있고 세련된 분위기를 연출한다.  채광뿐 아니라 시각적인 아름다움까지 놓치지 않는 인테리어다.

한옥의 누마루

House in Geochang: studio_GAON의  주택
studio_GAON

House in Geochang

studio_GAON

한옥은 햇빛과 바람의 길을 막아서지 않는 가옥 구조이다. 햇빛도 바람도 밖에서 마당을 지나 집안 곳곳으로 자연스럽게 흐르도록 한다. 실내에서 외부로 뻗어나와 바닥에서 떠 있는 형태의 누마루는 이런 자연의 흐름을 맞아들여 안과 밖을 이어주는 역할을 한다.

STUDIO_GAON에서 한옥을 응용해 설계한 이 건물에는 거실에 누마루가 있다. 지붕 외에 3면이 트여 있고 지대가 높은 덕에 자연 조명을 충분히 받을 수 있다. 목재가 많이 사용된 건물인 만큼 인공조명보다 천연 조명이 더 조화롭다. 조명 방향과 세기가 계속해서 바뀌며 자연미를 살려주는 점이 한옥의 매력을 잘 살려준다.

오늘의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그렇다면 리뷰를 남겨주세요.
Casas inHAUS의  주택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