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즐기는 웰니스. 가정용 사우나

J. Kuhn J. Kuhn
Google+
Loading admin actions …

우리나라에서 사우나는 이제 남녀노소 지역 상관없이 즐기는 대중적인 문화가 되었다. 여가나 휴식은 물론 치료와 놀이로도 자리 잡은 사우나는 이제 일상에서 빠지지 않는 생활 요소이다. 이용 방법에 따라 종류도 다양하고, 피트니스, 수영장, 놀이시설, 마사지샵 등과 함께 조성되어 건강, 놀이, 미용의 개념이 합쳐져 점점 거대 상업화되는 추세이다. 스파 사우나 시설이 좋은 호텔이나 리조트는 웰니스 휴가라는 테마로 겨울 휴양지로 사랑받기도 한다. 

넓고 다양한 사우나 종류를 경험할 수 있는 대중 사우나 시설도 좋지만, 사우나 본래의 의미인 휴식을 즐기거나 치료 목적으로 꾸준히 하기 위해서는 가정용 사우나를 추천한다. 가정 시설이기 때문에 위생적이고 개인 취향대로 즐길 수도 있으며 혼자, 또는 가족이나 연인과 조용하고 편안하게 휴식을 취할 수 있다. 무엇보다 일상생활에서 꾸준하게 사우나를 할 수 있다는 점이 큰 매력이다. 사우나를 위해 따로 일정을 잡거나 이동할 필요 없이 집에서 편하게 원하는 시간에 할 수 있다면 그 힐링 효과도 더 크게 볼 수 있을 것이다. 일상에서 즐기는 웰니스. 다양한 방식과 규모의 가정용 사우나를 소개한다.

핀란드식 가족 사우나

핀란드식으로 설계된 가정용 사우나이다. 2~3인에 적당한 규모로 한 가족이 사용하기에 적절해 보인다. 뜨겁게 달궈진 돌에 물과 아로마 오일을 부어 열을 내는 습식 사우나 종류이다. 전통 방식과는 달리 장작 난로가 아닌 전기스토브로 돌을 달구는 구조다. 

계단처럼 이중으로 공간을 마련해 앉거나 눕거나 편한 대로 자리를 잡을 수 있다. 사우나에 사용된 자재로 만든 작은 받침판을 놓아 사우나 안에서 머리나 등 받침으로 편하게 사용하도록 했다. 밝고 부드러운 조명과 다크브라운 스트라이프로 포인트를 준 것을 보면 자연스럽고 편안한 분위기를 유지하되 세련미를 잃지 않도록 세심하게 신경 썼음을 느낄 수 있다.

1인용 전기 사우나

혼자서 사우나를 할 때 규모가 크면 온도를 높이는 데 걸리는 시간도 길고 에너지도 낭비되므로 1인용 캐빈 사우나를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SAUNALUX GMBH PRODUCTS & CO. KG에서 제작한 이 1인용 전기 사우나는 싱글 옷장 정도의 사이즈로 다른 실내 인테리어 속에 두더라도 위화감이 없다. 목재 그대로의 부드러운 색감이 여느 가구들과도 상충하지 않는다. 

전기로 난로를 달궈 온도를 높이는 건식 사우나기 때문에 좁은 공간에서 물을 끼얹고 수증기를 쐴 위험이 없다. 큰 공간이 필요하지 않고 수증기가 없어서 침실은 물론 어디에든 설치할 수 있다. 사우나 전후 개인 동선에 따라 적절한 공간에 설치하면 빠르고 간편한 웰니스 아이템이 될 것이다.

지붕 밑 사우나

지붕 바로 밑 안 쓰는 공간을 웰니스 공간으로 리노베이션 했다. SCHULZ.ROOMS에서 설계한 이 공간은 가파른 삼각형 지붕 밑 자투리 공간에 사우나와 휴식처를 만들었다. 

나무통에 물을 보관하고 국자로 물을 뿌려 수증기 만드는 방식의 핀란드 사우나이다. 3면으로 있는 벤치와 그 밑에 직선 벤치를 하나 더 설치해 작은 공간에 여러 사람이 다양한 자세로 함께 들어갈 수 있도록 했다. 베이지 톤과 간접적인 조명으로 조용하고 평온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사우나이다. 세면대와 샤워실 벽난로, 카우치도 다 함께 배치해 사우나 중간에 휴식도 즐길 수 있는, 웰니스를 위한 독립된 룸을 보여주는 좋은 예이다. 리노베이션 전후 비교 사진과 다른 각도의 사진들을 더 보고 싶다면 여기를 클릭하자.

사우나와 월풀을 함께

corso sauna manufaktur gmbh의  스파
corso sauna manufaktur gmbh

Design-Sauna SATORI mit vollverglaster Front.

corso sauna manufaktur gmbh

월풀 욕조와 사우나의 조합이다. 위 인테리어와 마찬가지로 지붕 밑 공간을 웰니스룸으로 만들었다. 다른 가구나 인테리어는 자제하고심플하면서 여백을 살린 점이 공간을 더 넓고 모던하게 보이게 한다. 

사우나와 월풀을 번갈아 즐기며 피로를 풀며 쉴 수 있다. 스파와 사우나가 합쳐져 일반 사우나룸보다 좀 더 규모가 크지만 그만큼 활용도는 더 높다. 사우나 후 몸을 식히고 월풀에 자리를 잡으면 비스듬한 벽에 나 있는 창문 각도가 경치를 감상하기에 안성맞춤이다. 작은 할로겐램프들로 곳곳에 포인트 조명을 넣어 메인 조명을 끄면 로맨틱한 분위기를 풍기기도 한다.

사우나 샤워 부스

핀란드식 사우나는 습식 사우나에서 땀을 많이 흘리고 뜨거워진 몸을 시원한 물에 순식간에 식힌다. 그리고 다시 사우나에서 땀을 내고 샤워하는 것을 반복하는 방식이다. 그래서 가정용 사우나에도 가까운 곳에 빠르게 샤워를 할 수 있는 샤워부스를 설치하게 된다. 

이 샤워부스는 사우나 맞은 편 창고 옆 작은 틈을 내 만들었다. 벽 속에 홈을 내어 수납장으로 활용하도록 해 좁은 공간에서 몸을 움직이기 편하게 했다. 몸을 식히는 사우나 사이 간단한 샤워가 목적이므로 심플하면서도 동선을 자유롭게 하기 위함이다. 사우나 횟수에 따라 여러 번 왔다 갔다 하는 사우나용 샤워부스의 특징이 잘 드러난다. 가정용 사우나를 설계 할 때 사우나와 벽 사이처럼 주로 틈새 작은 공간에 간결하게 배치되는 샤워부스는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하는 것이 좋다.

오늘의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그렇다면 리뷰를 남겨주세요.
Casas inHAUS의  주택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