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을 담아낸 빅토리아풍 주택 확장 프로젝트

Jihyun Hwang Jihyun Hwang
extension and refurbishment of Victorian flat, Urban Creatures : Architects Urban Creatures : Architects 모던스타일 거실
Loading admin actions …

산업혁명이 일어나고 전 세계적으로 급격한 도시화가 이뤄졌다. 가장 먼저 산업혁명이 일어난 영국은 이때 빅토리아 여왕이 집권하던 시대였고, 도시화와 함께 매우 많은 사람이 도시로 몰려 살게 되면서 주택 수요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었다. 앞뒤 양옆 할 것 없이 빽빽하게 들어선 집들로 둘러싼 도심의 중심에는 위생이나 안전 등의 문제가 종종 손꼽히기도 했던 시대이기도 하다. 그리고 오늘의 주인공인 빅토리아풍 주택은 바로 이 시대의 한 단편을 보여준다. 그 당시 중산층은 도심보다는 교외의 한적한 공간을 선호했고, 낭만적이면서도 균형감을 갖춘 클래식한 아름다움을 선보이는 주택을 세우곤 했다. 그들의 주택을 일컬어 빅토리아풍 주택이라고 한다. 오늘 살펴볼 주택이 바로 그때의 모습을 담아냈다. 영국 에든버러로 가본다. 

영국의 건축 회사 URBAN CREATURES ARCHITECTS 에서 설계했다.

조화를 이루는 것

기존의 빅토리아풍 주택에 거주하던 클라이언트의 요구는 조금 더 공간을 넓힐 방법을 찾아달라는 것이었다. 건축가와 클라이언트가 고심한 끝에 내린 결론은 확장이다. 상자 형태의 실내 공간을 기존의 주택에 부착시켰고, 외관의 색감과 질감을 최대한 일관성 있게 연출해 전체적으로 편안하고 자연스러운 인상이 되었다. 오래된 외관에 현대적인 것의 건축 메스가 부착되면 어수선하거나 어우러지지 않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도 있다. 그러므로 색감과 재질에 통일성을 주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주택의 외관을 따라 초록 식물을 둔 것 그리고 평평한돌 바닥과 흙길을 정돈해 깔끔한 인상을 만들어낸 점도 눈여겨보자.

실내

확장된 건축 메스의 실내로 들어와 보자. 단일 층이며 외벽의 모서리를 따라 크고 넓은 창문을 내어 상당한 개방감을 연출했다. 정원으로 시선이 닿아 화사하고 아늑하다. 실내 공간의 중앙에는 최대한 가구나 물품을 두지 않았고, 경계를 따라 가구를 배치해 넓고 환한 분위기를 이어간다. 

고급스러운 디자인

흰색의 벽과 흰색의 천장 그리고 환한 매입 등으로 공간을 화사하게 밝힌다. 공간의 경계를 따라 간접 등을 벽면으로 비춰 고급스럽고 우아한 분위기가 연출됐다. ㄱ자의 소파는 벽면에 바짝 붙여 공간의 활용도를 높였다. 자세히 보면 실내에 사용한 카펫이나 벽지 등이 그려내고 있는 선적인 느낌이나 질감 등이 흰색의 공간에 적절한 무게감과 성격을 부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흰색의 인테리어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이런 작은 요소들을 통해 공간에 거주인의 성격과 무게감을 더해줄 수 있음을 유념해두자.

주방

앞서 살펴본 거실에서 한 동선 위로 연결되는 주방 공간이다. 벽을 두고는 있지만, 완벽하게 닫아 분리하지는 않았다. 거실에서와 마찬가지로 흰색의 벽과 흰색의 천장, 밝은 색감의 목제 바닥으로 통일감을 주고 있으며 간접 등으로 화사하고 부드러운 공간 이미지를 연출하는 모습이다. 클래식한 디자인의 작은 소품과 모던 디자인의 가구 등 여러 스타일이 적절히 혼재해 개성 넘치는 주방으로 완성했다.

흰색의 깔끔한 주방 싱크대 가구 위로 둔 화분도 꼼꼼히 살펴보자. 식물은 그 어떤 공간에서도 공간에 따뜻함을 불어넣을 수 있는 특별한 인테리어 요소다.

기능에 재미를 더하다.

빅토리아풍 주택, 인테리어라고 해서 단순하고 클래식한 디자인의 것만을 생각했다면 조금 성급했을지도 모르겠다. 확장 인테리어를 진행하면서 이 집의 경우 기존의 빅토리아풍 모습을 이어가면서도 잔잔한 포인트와 현대적인 느낌을 더해 그들만의 보금자리를 새롭게 다지고자 했다. 회색과 흰색, 검은색, 목제 그리고 여기에 더해지는 밝은 노란색의 포인트가 흥미롭다. 전통과 현대의 조화로 볼 수 있다.

또 다른 확장 프로젝트가 궁금하다면 여기를 클릭해보자. 이 역시도 조금 더 넓은 공간 활용을 위해 고민 끝에 시작하게 된 프로젝트이며 커다란 주방과 침실 그리고 안뜰을 안는 아늑한 테라스 하우스다. 지금부터 살펴보자.

기사 잘 보셨나요? 소중한 의견을 리뷰로 남겨주세요!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