좁은 땅에 대처하는 협소 주택. 대구 평리동 까꿍하우스

J. Kuhn J. Kuhn
interior & architecture by INARK 대구 평리동 "까꿍하우스" 대구 협소주택 인아크 건축 설계 인테리어 디자인, inark [인아크 건축 설계 디자인] inark [인아크 건축 설계 디자인] 모던스타일 거실
Loading admin actions …

건축 대지가 좁은 협소 주택은 좁은 공간이라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더 치열하고 스마트한 건축 및 인테리어 아이디어를 필요로 한다. 작지만 쾌적하게, 좁지만 깔끔하고 편리하게 생활할 수 있는 거주 환경을 만들어 냈을 때, 비로소 협소 주택의 아기자기한 매력과 효율적인 공간 구성이 돋보이게 되는 것이다.

대구 평리동에 위치한 '까꿍 하우스'는 바로 이런 단점보다 장점이 더 부각되는 협소 주택 중 하나이다. 깜찍한 그 이름 만큼이나 작고 귀여운 이 2층집은, 작은 크기에 구애 받지 않는 의연함으로 자신 만의 매력을 한껏 드러내고 있다.

건축과 설계는 대구에 거점을 둔 국내 건축가 INARK(인아크)에서 맡았다.

심플 모던 스타일의 외관

주택은 대지 31.46평, 총 면적 21.84평 규모이다.

사진에서 보이는 모습은 아직 담장은 쌓기 전이라 깔끔한 라인이 더욱 뚜렷하게 드러난다. 직선 라인에 심플한 화이트 바탕, 그리고 어두운 톤의 징크를 더해 모던한 스타일을 강조한 외관이다.

주택 모서리 부분에는 안 쪽으로 들어간 창문의 모습을 볼 수 있다. 다소 밋밋하게 느껴질 수 있는 외관에 입체감을 살려주는 독특한 창문 디자인이 인상적이다. 

완충 공간이 되는 현관과 데크

현관 앞으로는 우드 데크를 깔고 위로는 포치를 설치했다. 집을 드나들 때 안팎 사이에서 한 숨 돌리는 중간점 역할을 하는 동시에 주택 외부에는 볼륨감을, 실내에는 시각적인 안정감을 주는 부드러운 완충 공간이다.

효율적으로, 또 넓어보이게

1층은 약 13평, 2층은 8평이 조금 넘는 작은 규모이기 때문에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넓어 보이게 하는데 설계와 디자인의 촛점이 모아졌다. 

거실과 서재, 그리고 주방이 있는 1층은 최대한 동선을 단조롭게 구성하고 전면에 큰 픽스창을 내 공간감을 확대했다. 창문 가득 햇빛이 실내 깊숙히 쏟아지면서 개방감은 살아나고 밝고 생동감있는 실내 분위기가 유지된다.

소파 대용 맞춤형 가구

건축가는 거실 모서리를 따라 창문 높이에 맞춘 자작나무 가구를 짜 넣었다. 소파가 필수 사항이 아니라면, 규모가 작은 거실에서는 소파 대신으로도 활용할 수 있는 아주 유용한 아이템이다.

그레이 컬러로 포인트를 준 주방

우아한 그레이 컬러가 매력적인 싱크대와 식탁은 건축팀에서 자체 제작한 제품이다. 심플한 철재 프레임에 자작 나무 원목 상판이 어우러져 고급스러우면서도 세련된 스타일을 완성하는 주방의 주인공이다. 특히 식탁은 다리가 있다는 고정 관념을 과감하게 깨버리고 천장에서 바로 내려오는 형태로 디자인 해 식탁 밑의 공간을 더욱 유연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자작 나무 원목 계단

2층으로 올라가는 계단은 부드럽고 따뜻한 질감이 돋보이는 자작 나무 원목으로 제작했다. 계단 아랫 부분에는 계단 형태에 딱 맞게 짜 넣은 수납장이 있어 깔끔하고 효율적인 수납이 가능하다.

밝고 화사한 2층 복도

계단은 2층으로 올라와 큰 방과 아이 방, 그리고 발코니로 나가는 복도로 이어진다. 작은 면적의 복도지만 밝은 톤의 우드로 마감하고 발코니로 나가는 큰 전면 창을 내 좁거나 답답한 느낌은 들지 않는다.

여유를 즐길 수 있는 야외 휴식 장소

협소 주택의 숨통을 크게 틔워주는 것은 역시 햇빛이 잘 드는 야외 휴식 공간이 아닐까.

아카시아 방부목으로 바닥을 마감한 이 발코니는 햇빛과 바람을 온 몸으로 느끼며 망중한을 즐기기 위한 장소로 안성맞춤이다. 

변화에 대비하는 아이 방

2층 아기 방을 살펴 보자. 아이가 아직 어린 만큼, 앞으로 아이의 성장과 발달 과정에 맞춰 유연하게 변화를 줘야 하는 아이 방은 복층으로 설계하고 벙커 침대로 디자인해 여러 방향으로 공간을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복층 상단부에는 난방 보일러가 들어가 있는 수면 공간이 있고 하단부는 놀이를 위한 공간으로 꾸몄다. 

침대 부분 측면으로는 두꺼운 안전 유리를 설치했다. 난간과 달리 시선이 차단되지 않아 같은 공간이라도 더 넓어 보이는 효과가 있다. 난간에는 책꽂이가 있어 틈새 수납 공간을 확보한 것을 볼 수 있다.

차분한 분위기의 침실

마지막으로 소개할 곳은 2층에 있는 침실이다. 

한 쪽 벽면 전체를 그레이로 채운 침실은 차분하고 고요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창문은 작지만 긴 형태로 냈기 때문에 사생활이 노출되지 않으면서도 효과적인 채광과 환기가 가능하다.

여기를 클릭해 또 하나의 도시형 협소 주택을 만나 보자.

마음에 드는 요소가 있나요? 여러분의 소중한 리뷰를 남겨주세요.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