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스트리얼 스타일로 공간을 조성하는 방법

ES. Ko ES. Ko
living deco, 마요 MAYO 마요 MAYO 인더스트리얼 거실 알루미늄 / 아연
Loading admin actions …

인더스트리얼 스타일은 다른 스타일의 인테리어에서 지양하는 선택을 한다는 점에서 그 매력을 찾아볼 수 있다. 가리기에 급급했던 천장의 보기 흉한 구조물을 디자인 자체로 채택한다든지, 아니면 엉킨 전신주처럼 현대화되면서 사라진 도시의 잔여물들의 이미지를 전등의 선을 노출하면서 표현하는 등의 시도를 한다. 집의 디자인임에도 불구하고 공장에서 쓰일 법한 뿌연 질감의 값싼 유리나, 도색되지 못하고 그 표면이 붉고 거칠게 부식된 철은 인더스트리얼 디자인에서 가장 환영받는 소재다. 아직 공사 중인지 눈을 의심케 하는 벽 표현, 혹은 극단적인 미완성 형식을 추구하여, 벽의 소재가 무엇인지 불분명할 정도로 초현실적인 느낌을 가져다준다. 기존의 생각과 틀을 깨고 나왔다는 점에서 빈티지 디자인과 같은 방향성을 지니고 있지만, 그 내용물과 느낌은 완전히 다르다. 마구잡이의 공간 같지만 어떠한 스타일의 공간보다 분위기 있는 결과물이 나오는 것은 우연이나 무계획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공정이 아니다. 집이나 상업 공간에서 표현되는 인더스트리얼의 전형적인 요소들을 분석하고 찾아봄으로써, 왜 인더스트리얼 스타일이 등장하게 됐는지 시대의 배경과 함께 짐작해보고, 어떠한 계획과 설계 그리고 구매를 통해 공간에 인더스트리얼의 이미지를 나타낼 수 있을지 알아보고자 한다.

왜 인더스트리얼 스타일인가?

homify 인더스트리얼 거실

천장의 구조물을 그대로 노출한 카페나, 맨 시멘트 바닥의 질감과 얼룩을 그대로 드러낸 채, 투명하게 코팅만 되어있는 공간 디자인이 이제는 낯설지 않을 만큼, 인더스트리얼 스타일의 실내 건축은 어느덧 우리의 주변에 밀접하게 다가와 있다. 언젠가부터 시골을 연상케 하는 낡은 느낌이 아닌, 도시를 연상케 하는 낡은 느낌이 새로운 빈티지로 떠오르면서, 하나의 분위기 있는 공간 연출로 각광받고있다. 이토록 인더스트리얼 스타일이 건축과 인테리어 스타일의 하나로 사랑받는 이유는 무엇일까. 왜 인더스트리얼 스타일인가. 

기존에는 향수 어린 기억을 떠올렸을 때, 들판과 흙바닥, 그리고 삐걱대는 나무 마루와 시골에서만 볼 수 있는 오래된 수제 가구들을 그리곤 했다. 하지만 산업화와 공업화를 겪은 도시인들의 세대들이 여러 세대 도시의 삶을 거치며, 향수라는 단어는 더는 시골이나, 일차 산업이 이루어지는 지역만이 가질 수 있는 전유물이 아니게 되었다. 큰 철골 구조가 놓인 도시의 한가운데에서, 큰 부품 조각을 놀이 기구 삼아 놀던 어린 시절의 기억이나, 도시의 구석에서 볼 수 있는 엉킨 전신주와, 그을린 벽, 시멘트의 회색은 현대인의 또 다른 향수의 이미지로 추억되고 있고, 소비되고 있다. 이처럼 과거에 대한 기억이 변하고 세대가 바뀐 만큼, 도시생활과 산업화의 흔적을 대변하는 인더스트리얼 디자인은 도시에서 나고 자란 현대인들의 향수를 자극하는 새로운 빈티지로서 실내장식과 건축의 한 스타일로 사랑받고 있다.

소프트 인더스트리얼 스타일

homify 인더스트리얼 거실

인더스트리얼 스타일이라고 해서 늘 녹슨 쇠가 등장하고, 마구 도색된 벽이 드러나 있는 것은 아니다. 조금 더 마일드한 느낌으로 집에 인더스트리얼 스타일을 녹아낼 수 있다. 그에 걸맞은 소재로, 정제된 형태를 가진 가구나, 얇은 선이 드러나는 모빌, 종이 같은 가벼운 소재가 쓰일 수 있다. 좁은 마루의 공간에 놓여 있는, 소파는 등받이 없이 사각형의 기본 형태만을 가지고 있어, 제품의 기본 형태를 연상시키며 인더스트리얼 스타일을 대변한다. 그와 비슷한 부피로 마련된 소파 테이블은 녹슨 표면의 소재로 인더스트리얼 이미지를 가지고 있지만, 정제된 간결한 디자인으로 인해, 거친 느낌이 축소되었다. 마찬가지로 벽 한쪽을 차지하는 수납장 역시 표면으로 그 느낌을 표현한 채, 정제된 모습을 보여준다. 천장에 조명과 함께 설치된 모빌과 흑백 드로잉들은 현대적인 느낌을 가벼운 터치로 표현하였다.

소재와 색상

인더스트리얼 스타일을 위해서 인테리어에선 보통 어떤 소재가 사용될까. 그 소재와 색상에 주목해 보면, 인더스트리얼 스타일로 집을 연출하는 일이 조금은 가깝게 느껴질 것이다. 보통 도시적이면서 공업 분야에서 쓰이는 물품들의 이미지를 내기 위해, 어두운 톤의 소품들이 많이 사용된다. 검은색이나, 짙고 빛바랜 갈색, 회색, 베이지 빛이 없는 창백한 화이트 톤은 보통 인더스트리얼 디자인 공간에서 찾아볼 수 있는 전형적인 색감들이다. 그와 더불어 철재 소재의 표면은 인더스트리얼 디자인의 느낌을 가장 직접 대변한다. 밧줄이나 체인 소재의 디테일한 소품도 인더스트리얼 콘셉트를 표방할 수 있는 상징적인 이미지들이다. 또는 물품을 옮길 때 쓰일 법한 거친 질감의 나무 박스 표면을 지닌 목재, 대량 생산되었을 법한 규격화된 디자인의 플라스틱 소재 역시 인더스트리얼 디자인에서 환영받을 수 있는 재료들이다. 소재와 색감 두 가지 조건이 동시에 충족되었을 경우, 더 완벽한 인더스트리얼 느낌의 공간을 만들 수 있다.

다락방 스타일

다락방이나 뒷골목, 혹은 공장 벽을 연상시키는 로프트 스타일 룸은 인더스트리얼 스타일 인테리어의 한 축이다. 다락방이라는 이미지와 개념 자체에서, 잘 정돈되지 않은, 또는 메이저 공간이 아닌 마이너 공간의 이미지를 추출할 수 있다. 빛을 잘 못 받는 공장에서의 삶과 대체적인 거주가 일어날 수 있는 도시에서의 이방인 생활 이미지와 잘 맞는 스타일은, 어느덧 빈곤이나, 마이너의 삶이 아닌 도시인의 분위기 있는 삶을 대변하는 스타일로 자리 잡았다. 무채색의 침대가 맥락 없이 선반이 있는 공간 끝에 놓여 있고, 광택은 모두 차단된 질감의 침대 패브릭으로 뒤덮여 있다. 아늑하고 푹신한 침대이기보다, 고무로 만들어진 산업 소재의 느낌이 강하다. 집의 아늑한 느낌을 배제한 공간은, 어떠한 공간인지 규정짓기 어렵게 여러 요소가 산재한 집합으로서 완성되었다. 닳은 느낌을 그대로 둔 갈색 벽돌 벽 앞에는 갤러리가 차려져 있다. 현대적인 소재를 주제로 삼은 구상, 비구상 평면 회화들이, 철제 와이어와 연결되어 대량 생산품의 복제 이미지인 양 걸려있다. 반면에 새하얗고 긴 테이블은 그것이 회의 테이블인지 큰 선반인지, 작업장인지 알 수 없게 중성화되어 표현되어있고, 침대에서 바라볼 수 있는 벽을 향해 프로젝터가 설치되어 있다. 기존의 생각을 깬 공간이 그 속에서 생활하는 사람의 라이프 스타일 역시 바꾸게 되는 영향력 있는 인테리어이다.

인더스트리얼 가구

인더스트리얼 가구로는 어떤 가구가 전형적일까. 마요 MAYO의  인더스트리얼 스타일의 공간 연출을 볼 수있다. 장식 수납장과 조명을 보면, 둘 다 철재 소재로 이루어진 것을 볼 수 있다. 아주 현대적이지만은 않은 소재와 마감형태가 빈티지한 느낌도 가져다주면서, 진회색의 무광택 질감의 표면과 철조망으로 이루어진 장식장 문의 표면에서 산업화한 물품의 흔적을 살펴볼 수 있다. 이처럼 회색을 기본으로 변화를 준 가구의 색감과 정돈된 소재라기보다, 공장의 부품이나 공정의 재료로 사용될 것만 같은 소재를 날 것 그대로 가구에 가지고 오는 것이 인더스트리얼 스타일을 표현하는 가구의 특징이다. 조명은, 집을 위해 따로 제작된 전용 전등의 느낌이 배제된, 일을 하기 위해서 실용적인 모습만 고려해 만들어진 일터의 조명을 연상케 한다. 현대적인 공장에서 더는 사용되지 않을 옛 디자인의 조명은 어느덧 빈티지한 매력을 가진 인더스트리얼 스타일의 소품으로 사용되게 되었다.

​인더스트리얼 장식과 색감

homify 상업공간 사무실 공간 & 가게

디자인 아크의 인더스트리얼 스타일 공간 연출이다. 바깥의 도시 풍경과 확연히 구분되는 인더스트리얼 스타일의 상업 공간이다. 공간에서 인더스트리얼 스타일에서 쓰이는 장식 요소와 색감을 눈여겨볼 수 있다. 두꺼운 철조망을 연상시키는 철 네트가 천장의 중간에 설치되어 꼭 필요하지 않은 공간 구분으로 섬세함을 준다든지, 창문도 실용성은 다소 떨어지나 전체를 큰 규모로 여닫을 수 있는 디자인으로 만드는 것으로 공장이나 산업화의 흔적을 표현하고자 하는 인더스트리얼 디자인의 축을 엿볼 수 있다. 색감은 전체적으로 어두운 톤을 띄고 있으나, 무작정 블랙을 추구하거나 어두운 색상들을 합쳐놓지는 않았다. 질감과 소재들의 차이를 풍부하게 하여, 색상 톤의 극명한 차이가 아닌, 느낌과 촉감의 차이로 공간의 디테일을 표현한다. 오히려 서로 관계가 없는 소재들이 한 공간 안에 놓여 조합됨으로써, 무심하고 의도치 않은 느낌을 잘 나타낼 수 있다. 산업화한 도시가 가지게 된 외관 역시 처음에 의도치 않았지만, 하나의 상징적인 이미지로 현대인의 향수로 자리 잡은 것과 같이, 인더스트리얼 스타일에서 무심함과 의도치 않은 느낌을 연출하는 것은 중요한 조건일 것이다.

인더스트리얼 스타일에 대한 질문이 있다면, 토론방에 남겨주세요. 전문가의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