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실 바닥 : 개성과 실용성을 동시에 추구하기

MIYI KIM MIYI KIM
Loading admin actions …

우리는 집 안 곳곳을 우리의 라이프 스타일과 취향에 맞춰 적절한 크기의 가구를 적합한 장소에 놓고, 화사하거나 안정감을 주는 컬러를 공간에 따라 다르게 배치하며, 아기자기한 데코레이션으로 사랑스러운 주택을 만들고자 노력한다. 그러나 우리가 공간의 효율성을 살리고 자연스럽게 우리의 개성을 침실과 주방 그리고 거실에 녹여내는 사이, 미처 시선을 놓치기 쉬운 공간이 있다. 바로 욕실이다. 아마 한국의 욕실 대부분이 비슷한 모습과 컬러로 디자인되어 있고, 우리 또한 굳이 욕실 인테리어에 신경을 쓰지 않는 듯하다. 만약 욕실 인테리어를 한다 해도, 미니 화분이나 아로마 디퓨저를 세면대 옆에 놓는 정도에 그칠 것이다. 

왜 우리는 욕실을 집 안의 다른 공간처럼 우리의 취향에 맞춰 생기를 불어넣지 못할까? 이에 대한 답으로, 우리는 욕실의 습기와 물기를 언급할 수 있다. 그저 욕실은 곰팡이가 피지 않게 습기 차지 않도록 환기가 제대로 이루어지고, 행여 곰팡이가 생기더라도 제거가 쉽도록 타일로 디자인한다. 또한, 욕실은 물을 많이 사용하는 공간이므로, 우리는 물에 강하면서도 관리가 용이한 세라믹 타일로 욕실 소재의 한계를 짓는다. 이렇게 실용성을 추구하는 경향이 강해서, 욕실은 인테리어 대상에서 이따금 제외된다. 그렇다면 실용성을 추구하는 욕실에, 우리의 개성과 우리가 원하는 분위기를 녹여내는 방법은 없을까? 그저 욕실 타일 교체로 욕실 인테리어의 한계를 지어야 하는 것인지 고민인 이들은 이 기사에 주목해보자. 오늘 우리는 획일화된 욕실에서 벗어나 우리가 원하는 분위기를 자아내면서도 배수와 습기를 해결하는 효율적인 욕실 바닥에 관해 살펴볼 것이다.

Linoleum

아파트 발코니에 아이들의 물놀이장을 _ 33py: 홍예디자인의  욕실
홍예디자인

아파트 발코니에 아이들의 물놀이장을 _ 33py

홍예디자인

우리의 욕실 바닥은 벽처럼 세라믹 타일로 디자인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물론 벽 타일과 다른 색 또는 다른 사이즈의 타일을 욕실 바닥에 배치하여 기존의 획일화된 욕실에 우리만의 개성을 입힐 수 있다. 그러나 타일 외에 욕실 바닥에 적합한 소재는 없을까? 집 안의 다른 공간처럼 부드러운 원목 느낌이 나는 바닥을 욕실에 인테리어하는 건 아마 건실 욕실에서나 가능할거라 생각하는 이들을 위해, 리놀륨을 사용한 욕실 바닥을 추천한다. 리놀륨은 아마인유에 수지를 가해서 리놀륨 시멘트를 만들고, 코르크 가루 · 안료 등을 혼입하여 삼베에 압착한 것이다. 탄력성이 풍부하고, 내수성 · 내구성이 있어 바닥 마감재로 쓰이는 리놀륨은 다양한 디자인과 색상을 갖고 있어 우리가 원하는 분위기의 욕실을 연출하는 데 선택의 폭이 넓다 말할 수 있다. 또한, 리놀륨은 겉으로 봤을 때에는 오히려 물이 스며들 것 같아 욕실에 적합하지 않은 재질 같지만, 사실 오일을 베이스로 한 소재라서 물 흡수와는 거리가 멀다.

Laminate

외관상으로는 물에 취약할 것 같지만 물 흡수와는 거리가 먼 재질로 리놀륨 외에, 라미네이트를 꼽을 수 있다. 라미네이트는 기본적으로 4개의 레이어로 구성되어 있다. 우선 맨 밑에 위치하여 바닥의 균형을 맞추는 레이어인 지지제층은 습기에 강한 플라스틱이나 멜라민으로 구성되어 있고, 그 위로 중밀도 섬유층(MDF) 또는 고밀도 섬유층(HDF)이 방수 기능을 하는 기판층을 형성한다. 그 다음은 세번째 레이어인 패턴층이 자리 잡고 있는데, 이 층이 가진 무늬가 바로 우리가 보는 욕실 바닥의 외관이다. 패턴층은 전형적으로 무늬가 새겨진 여러겹의  멜라닌 수지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욕실 분위기에 맞춰 패턴층을 선택하면 되므로 라미네이트 바닥은 개성 있는 욕실을 만드는 데 적합한 소재라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패턴층을 덮는 보호 상층부인 마모 보호층은 일반적으로 알루미늄 산화물 클리어 코트로 구성된다. 물론 우리의 취향에 따라 코팅 광택의 비율을 선택할 수 있고, 이 마지막 보호층 또한 수분 침투를 방지하기 때문에, 라미네이트는 습기나 물기 걱정 없이 우리의 취향에 맞춰 욕실을 디자인하는 데 유용한 소재일 것이다.

Tile

역시 욕실 인테리어의 기본이 되는 타일을 언급하지 않을 수가 없다. 우리 욕실 대부분은 아마 타일이 깔린 바닥으로 디자인되어 있을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단순히 욕실의 벽과 바닥의 타일 색에만 차이를 두지 않고, 욕실의 각 공간에 각기 다른 사이즈의 타일을 배치함으로써 단조로울 수 있는 욕실에 신선함을 부여할 수 있다. 스페인의 인테리어 업체인 MARTYSEGUIDO DISEÑO INTERIORISMO가 디자인한 사진 속 욕실처럼, 우리는 욕실 벽 전체에 촘촘한 모눈종이 같은 작은 사이즈의 타일을 놓아, 욕실의 환한 조명으로 인해 벽 전체가 마치 하나의 반짝이는 은빛 물결을 이루는 듯 보이는 시각적 효과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또한, 샤워 부스의 바닥은 욕실 벽의 타일 색 그리고 크기에서 차이를 두어, 자칫하면 과할 수 있는 반짝이는 벽 디자인에 여유를 불어넣어 차분함과 화려한 욕실의 공존을 이루었다. 그 뿐만 아니라, 바닥의 타일 색과 유리 세면대가 놓인 선반의 대리석의 색을 동일하게 디자인함으로서 욕실 전체에 과하지 않는 고급스러움과 화려함을 선사하는 점이 눈 여겨볼 만 하다.

Marble

​THE LAKE HOUSE: WGNB의  욕실
WGNB

​THE LAKE HOUSE

WGNB

휴가를 맞아 바쁜 일상에서 벗어나기 위해 해외로 나가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일 년에 단 며칠뿐인 휴가를 위해 과감하게 투자하여 묵게 된 휴양지 호텔은 심지어 욕실까지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이룬다. 그러고 보니 욕실 전체가 자연스러운 아름다움이 묻어나는 동시에 모던한 분위기를 자아내는 대리석으로 디자인되어 있다. 호텔의 수영장을 사용하느냐 제대로 이용해보지도 못한 채 다시 집으로 돌아가는 우리는 섭섭하기만 하다. 그러나 대리석으로 디자인된 욕실을 휴양지 호텔에서만 이용할 수 있다는 고정관념은 버리는 건 어떨까. 이미 일반 가정의 욕실에서 대리석 바닥을 활용하여, 욕실에 과하지 않으면서도 세련된 분위기를 조성한 케이스는 많다. 단순히 타일만 사용하여 우리의 욕실을 단조롭게 만들 필요는 없다. 고전적인 아름다움을 가진 대리석 바닥은, 욕실 조명에 은은하게 빛나 하얀 세라믹의 세면대나 욕조와도 자연스럽게 조화를 이룰 것이다.

Wood

물기와 습기가 걱정인 욕실에서 나무를 바닥으로 사용한다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이레 짐작할 수 있다. 물론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습식 욕실인 경우, 나무를 바닥으로 사용하기는 어렵다. 만약 원목 소재가 만들어내는 특유의 우아하고 따스한 느낌을 살리고 싶다면, 라미네이트나 리놀륨을 욕실 바닥에 활용하는 것이 적합할 것이다. 그러면 나무 소재를 욕실 바닥으로 활용할 방법은 없을까? 우리의 욕실을 건식 욕실로 만들면 된다. 물론 우리나라에서는 물이 바닥에 있는 배수구를 통해 빠지는 습식 욕실 형태가 일반적이긴 하지만, 건식 욕실이 어려운 것은 아니다. 이미 욕실 인테리어에 많은 관심을 가진이라면 건식 욕실이 나무 소재를 활용한 컨트리 스타일이나 러스틱 스타일 등 다양한 스타일의 인테리어가 가능한 형태임을 알 것이다. 나무 소재에 대한 습기나 물기 걱정이 필요 없는 건식 욕실에서, 우리는 나무 바닥을 욕실에 배치함으로써 기존의 차갑고 딱딱한 분위기의 욕실에서 탈피하여 부드럽고 따뜻한 느낌을 주는 욕실을 가질 수 있다.

Rubber

아마 거동이 불편한 연세가 드신 분이나 에너지가 넘치는 아이가 있는 집이라면, 사진과 같이 매끈한 바닥이 물기로 인해 넘어져 다치기 쉬운 바닥임을 알고 이미 조치를 취했을 것이다. 물기 자체가 없는 건식 욕실을 선택하는 것도 하나의 좋은 아이디어이긴 하지만, 더 쉬운 방법으로 우리는 고무 타일을 욕실에 설치하는 것을 선택할 수도 있다. 고무 타일은 우선 넘치는 에너지가 여기저기 뛰어다니는 아이의 소음을 흡수하기에 적합하고, 단단한 발디딤과 함께 거동이 불편한 노인분들의 발이나 무릎에 충격을 주지 않고 편안하고 부드럽게 걸을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따라서 물기로 인해 넘어질 위험이 있는 욕실에서 고무 타일은 욕실 바닥으로 현명한 선택이라 할 수 있다. 고무 타일에 더하여, 우리는 고무나무를 욕실 바닥으로 선택할 수 있다. 건식 욕실을 선택하더라도 원목이 뒤틀리진 않을까 걱정한다면 고무나무가 적절한 선택일지도 모른다. 라텍스나 고무를 만들기 위해 많이 생산되는 고무 나무는 하드우드에 비해 수축이나 팽창이 적은 편이라서, 뒤틀림이나 변형이 적은 편이고 잘 휘지 않기 때문이다. 게다가 다른 하드우드 원목보다 수분침투율이 낮은 편이고 습기에도 강하며, 원목 소재가 우리에게 주는 특유의 정서적인 안정감을 느낄 수 있기에 건식 욕실이어도 나무 바닥을 설치하는 것이 두렵다면 고무나무가 적절한 선택이라 할 수 있겠다.

욕실 바닥재에 대한 질문이 있다면, 토론방에 남겨주세요. 전문가의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Casas inHAUS의  주택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