좁은 주방을 위한 최고의 아이디어

ES. Ko ES. Ko
Loading admin actions …

주방은 그 안에서 벌어지는 조리활동이 활발하고 그에 따라 필요한 재료와 기구가 많은 만큼, 넓게 사용하기가 힘들다. 아무리 넓은 주방이라도 분주해지는 상황은 쉽게 벌어진다. 그렇다면 하물며 한 사람이 머물기도 좁고 긴 주방에서는 주방 가전과 음식 재료들 그리고 조리를 하려는 장소들이 어떻게 확보될 수 있을까. 조리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음식 재료들이 들어가는 수납장과 필수적인 주방 가전의 양을 줄일 수는 없는 노릇이다. 결국, 해결책은 공간을 최대한 쓸모 있게 사용하는 방법을 찾는 것이다. 

옷장이나, 책장처럼 바닥에서 시선 높이까지 올라오는 높이의 수납장이 필수적이지 않은 주방 수납장의 특성을 잘 이용하여, 같은 공간 안에 수납장과 조리대를 함께 디자인하는 방법은 주방에서 오래 이용되어 온 전형적인 인테리어 방식이다. 그와 더불어, 벽을 파내어 그 안에 부피가 큰 주방 가전들을 넣는 붙박이 방식도, 주방 공간을 넓게 확보할 수 있는 좋은 아이디어이다. 반면에 실용적인 면적만 줄이기보다, 보이기에 널찍한 주방을 갖기 위한 노력도 필요하다. 어떤 색깔로 주방을 조성했을 때, 좁은 주방이 조금이라도 넓어 보일 수 있을까. 탁 트인 느낌을 주는 구도는 무엇일지도 연구해보아야 할 과제이다. 결국, 기능과 디자인을 둘 다 고려하고, 잘 짜 맞추어 잘 완성된 수제 가구 같은 주방을 갖는 일이, 좁은 주방을 가진 거주자의 과제라고 할 수 있다. 좁은 주방 면적 안에서 지혜롭게 디자인을 하여, 실용성과 미적인 효과를 둘 다 충족시킨 좋은 예를 제시된 주방 인테리어로부터 찾아보고, 좁은 주방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최고의 아이디어들을 얻어보자.

붙박이 가구

주방을 단번에 크게 넓힐 수 있는 인테리어 방식은 뭐니뭐니해도 붙박이 공간이다. 큰 부피를 차지하는 주방 가전들을 벽 속에 넣음으로써 주방 안에서 튀어나온 공간이 생기는 것을 방지해주기 때문이다. 또한, 오븐이나 전자레인지 같은 편리한 주방 가전들 역시, 만만치 않은 부피를 가지고 있기에, 좁은 주방을 소유한 거주자들은 그 가전들을 놓을 자리를 고려하다가, 쉽게 살 엄두를 못 내는 경우가 있다. 좁은 주방을 가졌다는 이유로, 편리한 기능을 가진 주방을 포기해야 하는 셈이다. 이러한 문제 역시, 붙박이 형식의 주방이 해결해 줄 수 있다. 벽 안에 들어가 있는 주방 가전은 기능은 살리되 부피를 없애는 방식의 아이디어이다. 그리고 울퉁불퉁하지 않고 평평하게 조성된 주방의 구도를 만들어주어, 좁은 주방에서의 동선을 한 층 편안하게 만드는 장점도 가지고 있다.

검은 수납장

베란다에서 즐기는 차한잔의 여유 39py: 홍예디자인의  주방
홍예디자인

베란다에서 즐기는 차한잔의 여유 39py

홍예디자인

홍예디자인의 주방 인테리어이다. 검은색은 축소되는 색상으로써 작아 보이는 효과를 보고 있다. 몸의 부피가 큰 사람이 흰색보다 검은색 옷을 선택하는 것도 같은 원리이다. 보통 검은색을 떠올렸을 때 답답하다는 느낌이 들 수 있지만, 주방의 수납장 일체를 검은색으로 선택하였을 경우, 상대적으로 주변 공간들과 벽 바닥이 확장되어 보이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더군다나 광택이 있는 주방 수납장의 표면일 경우, 반사되는 빛은 공간의 답답한 느낌을 해결해 줄 수 있다. 다만 주방의 너무 많은 면적을 검은색으로 뒤덮지는 말아야 한다. 대조되는 색감으로 여백의 공간을 트여 보이게 하는 것이 검은 수납장 인테리어의 강권이다.

흰색 주방과 바를 이용해 분리한 주방

아파트 발코니에 아이들의 물놀이장을 _ 33py: 홍예디자인의  주방
홍예디자인

아파트 발코니에 아이들의 물놀이장을 _ 33py

홍예디자인

어두운색의 주방 가구를 이용해 좁은 주방을 넓어 보이게 하는 것은 가구의 부피를 축소되어 보이게 만들어 공간을 넓어 보이게 만드는 원리이다. 하지만 흰색 주방은 주방 전체를 넓어 보이게 하는 효과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화이트 톤을 주방 가구나, 수납장에만 국한할 것이 아니라 주방 전체의 주된 색감으로 이용해야 한다. 하지만 주방 전체를 같은 톤과 질감의 화이트 톤으로 구성한다면, 주방 디자인이 밋밋하거나 삭막한 느낌이 들 수 있을 것이다. 질감과 소재의 차이를 주되, 전체적으로 흰색 조를 가진 주방을 만들어보자. 주방이 좁다는 느낌을 최대한 줄여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부대적인 인테리어 소품의 색상 역시 고려하여야 한다. 군더더기가 없는 주방 레인지 위의 환기구는 밝은 스테인리스 톤을 가지고 있어 흰색 주방의 산뜻한 느낌과 어울리는 모습이다. 또한, 거실 공간의 코너를 차지하는 주방의 특성 때문에, 공간의 분리가 애매한 점을 고려하여, 식사할 수 있는 바를 만들어, 간접적인 경계를 만들었다. 답답하게 좁은 공간을 벽으로 나누지 않고도, 주방과 식사 공간의 특성을 활용하여 거실과 주방을 분리할 수 있는 좋은 아이디어이다.

L자형 주방

homify의  주방

L자형 주방은 아파트나 규격화된 주거 공간의 주방 인테리어에서 많이 볼 수 있는 선택이다. 그 이유는 공간을 짜임새 있게 사용할 수 있는 구도와 실용성에 있다. 여기저기 움직이거나 건너가야 하는 선반들을 가진 주방은, 동선이 간단치 않아서, 아무리 넓어도 편안하게 사용할 수 없다. 하지만 L자로 만들어진 주방 조리 선반은 거주자가 옆으로 움직이며 조리과정대로 해당하는 조리 선반을 사용할 수 있으므로, 동선을 최대한 줄이면서, 공간을 확보할 수 있는 좋은 주방의 구도를 제공한다. 연두색의 산뜻함이 강조된 공간의 주방 선반은 유일한 비비드 톤의 색감을 확보하며, L자 형태를 강조하였다. 그 결과 L자 형태 바깥으로 넓어 보이는 주방 바닥 공간이 형성되었다.

거실과 주방 공간을 분리하고, 여러 기능으로 사용되는 만능 키친 아일랜드

WAF Architekten의  주방
WAF Architekten

Neubau einer Stadtvilla, Berlin Grunewald

WAF Architekten

키친 아일랜드는 그 사용 용도의 다양성과 무한한 가능성을 품은 듯이 보이는 간결한 디자인의 현대식 주방에  갖추고 싶은 가구로 주목받고 있다. 하지만 다른 주방 선반보다 길면서도 앞뒤로 부피도 큰 키친 아일랜드는 좁은 주방에 들여놓기에는 고민이 되는 아이템이다. 그 큰 부피가 주방의 면적 안에 들어가기에는 부담스럽기 때문이다. 하지만 키친 아일랜드를 벽이나 공간 구획을 나누는 기능으로 이용한다면, 좁은 주방에도 키친 아일랜드를 들여놓을 가능성이 생긴다. 거실의 모퉁이에 자리 잡은 좁은 주방을 넓게 확보하기 위해, 아무런 경계를 만들어 놓지 않는 것도 주방을 넓게 만드는 방법은 아니기에 어떠한 형식으로든 경계를 긋기 위한 시도가 요구된다. 그 경계로써 좁은 주방에 맞게 규격화된 키친 아일랜드를 이용한다면, 세련된 느낌의 주방을 소유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모든 가구를 갖기엔 부족한 주방에서 다용도의 기능이 충족되는 키친 아일랜드는 하나의 공간으로 여러 면이 채워질 수 있다. 예를 들면, 조리 공간의 옆에 많은 공백을 두고 있는 공간은, 때로는 식사를 하는 간편한 테이블로써 사용할 수 있고, 조리하는 시간에는 음식 재료를 다듬고 조리하는 조리대로써 사용할 수 있다. 만일 파티가 열릴 경우에도 키친 아일랜드는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 주방은 비록 좁지만 다른 조리 선반과는 다르게 주방과 거리를 유지하며 배치된 키친 아일랜드는 손님들에게 주방과는 별도로 음식이나 칵테일이 진열될 수 있는 별도의 공간으로 인식될 수 있기 때문이다. 기존의 선반과 조리대의 성격이 분명했던 주방 공간과는 다르게, 융통성을 발휘하여 사용할 수 있는 키친 아일랜드의 콘셉트는, 좁은 주방의 고민을 해결해 줄 수 있는 열쇠가 될 수 있다.

긴 조리대와 높은 가구들

Atelier[21]의  주방
Atelier[21]

Une cuisine chic et sobre

Atelier[21]

좁은 주방을 규모 있게 활용하기 위해서는 긴 수납장 아래로 이어진 벽 앞의 공간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를 생각해보아야 한다. 주방의 가장 긴 벽 공간을 이용하여, 그 벽 공간만큼 긴 조리대를 만드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 될 수 있다. 중간에 가로막히거나 잘리지 않고 길게 만들어진 조리대는 그 자체의 규모로 인하여 공간을 널찍하게 보이게 하는 효과를 준다. 또한, 길고 넓은 선반은 주방 사용에 여유로움을 만들어주어, 하나의 공간 구성으로 조리부터 수납, 그리고 장식 공간까지 마련할 가능성이 생긴다. 좁은 공간을 여러 번 나누어 선반을 만들게 될 경우, 그 사이의 공간이 넓지도 않을뿐더러, 작은 단위의 선반들은 항상 비좁게 느껴질 수 있다. 하나의 긴 선을 가진 일자형 선반이 비좁은 이미지를 탈피시켜 줄 수 있다. 다른 한편으로, 천장까지 올라붙은 수납장도 좁은 주방의 좋은 해결책이 될 수 있다. 그릇들이나 주방 기구들은, 매일같이 쓰이는 물품들도 있는가 하면, 어쩌다 한 번 필요한 종류들도 있다. 별도의 수납 여유 공간이 많지 않은 주방에서 천장까지 이어진 높은 수납장을 확보할 수 있다면, 필요한 빈도수에 따라 최대한 많은 양의 주방 도구나, 그릇을 수납하여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아낄 수 있을 것이다.

좁은 주방에 대한 질문이 있다면, 토론방에 남겨주세요. 전문가의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Casas inHAUS의  주택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