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사진 대지의 단점을 극복한 주택

DEHomify DEHomify
高窓と中庭の家-高低差を活かす-, 一級建築士事務所アトリエm 一級建築士事務所アトリエm 모던스타일 주택
Loading admin actions …

개인 주택을 짓기 위해서는 고려해야 할 사항이 한두가지가 아니다. 비용적인 문제와 함께 주변 환경 및 건축 시공과 관련된 문제 등으로 근사한 드림 하우스를 완성하기까지 많은 노력을 필요로 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여러가지 장애물을 만나게 되고 최대한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또한 건축가의 몫이다. 오늘 소개하는 일본의 건축 사무소 아뜰리에엠(Atelier M)은 경사가 높은 대지의 단점을 보완한 주택을 완성하였다. 높은 경사의 단점은 전혀 찾아 볼 수 없는 주어진 조건을 완벽하게 활용한 프로젝트를 살펴보자.

경사진 대지

차량과 보행자가 다니는 도로의 모서리에 위치한 주택이다. 무엇보다 도로변과 안쪽으로 난 부지가 살짝 기울어진 경사면을 이루고 있어 도로와 주택 사이에는 약 80cm 정도의 높이 차이가 났다.  1미터가 조금 안되는 높이로 경사도가 꽤 있는 조건이지만 건축가는 이러한 단점이 전혀 느껴지지 않는 주택을 완성하였다. 또한, 도로변과 아주 가까이에 위치하고 있어 지나가는 행인들의 시선을 신경 쓰지 않도록 프라이버시를 지킬 수 있는 건물 구조를 설계하였다. 동시에 답답함이 느껴지지 않는 스마트한 건물 구조를 볼 수 있다.

불투명 유리 창문

낮은 단층의 안정감있는 디자인의 건물이다. 측면 전체를 연결하는 창문을 상단에 설치하여 개방감을 높였다. 모서리 부분을 전체 창으로 하되 불투명한 유리를 사용하여 외부의 시선을 차단할 수 있도록 하였다. 도로변과 높이 차가 있어 노출 콘크리트를 이용하여 낮은 울타리를 만들고 그 곳에 작은 화단을 조성하였다. 모던하면서도 정겨운 분위기로 따뜻함이 느껴진다.

다양한 모습

단층으로 보였던 건물이 반대편에서 보면 새로운 모습을 자랑한다. 안쪽으로는 조금 더 높은 구조의 건물이 연결되어 있다. 기와를 떠올리게 하는 소재와 비스듬한 디자인의 지붕 디자인이 과하지 않으면서 건물을 더욱 감각적이게 만들어 준다. 외벽은 차분한 베이지 색의 텍스쳐가 느껴지는 재질로 마감하였으며 하단의 벽면과 담벼락 부분은 노출 콘크리트로 완성하였다. 안전하게 개인 차량을 주차할 수 있는 넉넉한 주차 공간도 마련하였다.

현관

입구가 있는 측면의 모습이다. 노출 콘크리트와 타일로 마감한 입구는 개방된 듯 하면서도 적절하게 차단되어 있는 디자인이 인상적이다. 도로변을 마주하고 있어 약간의 공간을 두고 안쪽에 현관문이 위치하며 노출 콘크리트 벽면과 작은 화단으로 아늑함을 더했다.

일자형 정원

입구를 통해 들어서면 건물의 실내로 들어가기 전 일자형으로 연결된 야외 공간을 만날 수 있다. 타일을 사용하여 바닥을 마감하였으며 부분적으로 작은 화단을 조성할 수 있도록 하였다. 경사가 있는 대지라는 점을 응용하여 중간에 중문과 낮은 계단을 이용하여 바닥을 완성하였다. 늘 깨끗하게 유지할 수 있어 사용이 더욱 편리한 타일 바닥 덕분에 수월하게 드나들며 즐길 수 있는 야외 공간이다.

거실

거실과 주방이 함께 한 1층의 모습이다. 외부에서 보았던 것처럼 도로변을 향한 벽면은 상단에 창문을 설치하였다. 높은 위치로 지나가는 행인이나 차량으로부터 안전하게 프라이버시를 보호할 수 있다. 동시에 하루 종일 햇살이 잘 들어와 쾌적하고 밝은 실내를 유지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

공간의 활용

거실 한켠에는 일본의 전통 주택 디자인을 차용한 작은 방을 설치하였다. 슬라이딩 도어를 설치하여 문을 개방하였을 때에는 확장된 거실처럼 사용이 가능하다. 벽면과 같은 밝은 크림색으로 슬라이딩 도어를 칠하여 문을 닫으면 마치 벽처럼 깔끔한 모습이다.

하늘이 보이는 창문

거실에 앉아 있으면 높이 설치된 창문을 통해 하늘을 바라볼 수 있다. 또한, 아담한 정원도 마주하고있어 겨울을 제외하고는 1년 내내 실내처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노출 콘크리트를 이용하여 담벼락을 완성하였으며 덕분에 근접한 도로변의 소음을 차단하고 개인 주택의 아늑함을 온전히 즐길 수 있다.

파벽돌 장식

실내의 주방과 식탁이 놓인 공간이다. 파벽돌 장식을 이용하여 주방과 거실을 구분 하였다. 전체적으로 화이트에 가까운 크림색으로 가득 찬 실내에 목재 가구와 노란 빛이 감도는 은은한 조명 장식으로 따뜻함이 느껴진다.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