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방의 위험으로부터 아이를 지키는 방법

Jeehye Hong Jeehye Hong
아늑한 느낌의 신혼집 인테리어, 홍예디자인 홍예디자인 모던스타일 주방
Loading admin actions …

어린아이들의 안전사고는 대부분 집 안에서 발생한다. 그래서 호기심이 넘쳐나는 영유아를 위한 안전사고 대처방법은 참으로 중요하다. 방 안을 기어 다니며 손 잡히는 대로 잡아당기고, 무엇이든지 입으로 가져가 눈 깜짝할 사이 어떤 사고를 당할지 모른다.  집안에서 일어나는 안전사고에서는 넘어지고 떨어지는 것, 또는 틈 사이에 끼거나 베이는 일, 이물질이 기도나 식도로 넘어가는 사고, 화상과 전기 감전 등 이렇게 크게 4가지로 나눌 수 있다. 활동량이 많은 아이들은 사소한 부분에서 사고가 날 수 있으니, 가구를 구매할 때도 모서리가 둥근 제품을 선택하거나, 그렇지 못할 겨우 모서리 덮개를 구매해 위험요소를 줄이면 된다.

그럼 주방은 우리 아이들에게 얼마나 위험할까?

주방에는 일단 위험한 제품들이 많은데, 예를 들면 압력밥솥은 증기 배출구에 손을 데어 손 부위에 화상을 입거나, 믹서기에 손이 절단되는 등 이러한 주방용품들, 칼이나 전자레인지 등 평소 자주 쓰는 주방용품으로 인한 사고가 잦다. 그래서 오늘은 위험한 주방으로부터 아이를 지킬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위험한 전자기기

주방에는 아이의 안전을 위협하는 여러 가지 전자기기가 많다. 예를 들면 폭발위험이 있는 압력밥솥은 사용 도중 어린아이가 증기로 인해 화상의 위험이 있고, 그 밖에 절단사고의 위험이 있는 믹서기, 또는 채칼 등 다양한 제품으로 아이의 생명을 위협한다. 이런 전자기기나 위험한 용품을 아이를 위해서 모조리 치워버릴 수는 없는 법. 주방은 말 그대로 아이의 놀이방이 아닌 음식을 하는 공간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위험한 제품들이 놓여있다. 이때 아이의 안전을 위해서 덮개를 사용하거나 위험한 전자기기는 높은 수납장에 보관해 아이의 시야에서 멀어지게 하는 것이다. 또한, 전자기기를 위해서 필요한 콘센트는 호기심이 왕성한 아이에게 위험하므로 콘센트에는 덮개를 사용해 위험요소를 방지해야 한다.

아이를 위한 주방 수납방법

Realizacja Powiśle, Warszawa, AS-MEB AS-MEB 모던스타일 주방 유리

주방에는 온갖 재료들이 모여있는 곳이므로, 아이가 쉽게 만지며 입으로 가져갈 호기심 넘치는 물건들이 많이 놓여있다. 먹어도 해가 되는 것들은 많지 않지만, 유리로 되어있는 병 소재의 경우 만지다 깨질 수도 있기 때문에 아이에게는 위험한 공간이다. 이런 위험요소로부터 지킬 수 있는 방법에는 오픈된 수납장 보다는 아이에게 눈에 띄지 않도록 하는 가리는 수납이 좋다. 사진 속 수납장과 같이 손잡이가 있어 아이의 손으로 직접 열 수 있는 제품보다는, 쉽게 열리지 않는 방법으로 만들어진 수납장을 선택하면 가리는 수납을 하면 아이의 호기심을 자극하지 않아 위험률을 줄일 수 있다. 또는 바구니에 위험한 용품이나 도구를 숨기고, 아이의 눈높이에 맞지 않도록 높은 곳에 수납해야 한다.

화상의 위험- 가스렌지로 부터 보호하기

아이들이 가장 쉽게 화상을 입는 경우는 열에 의한 화상으로 아이들에게 있어서는 집 안도 결코 안전한 곳은 될 수 없다. 뜨거운 물이 끓고 있는 가스레인지의 경우 아이의 순간의 호기심으로 큰 화상을 당할 수 있다. 주방에 차단 막을 설치하거나, 아이가 가스레인지 버튼을 자유자재로 작동기키지 못하도록 가스레인지용 손잡이 보호대를 덮어두면 좋다. 최대한 조리 중이 부엌에는 아이가 들어오지 못하도록 하고, 뜨거운 음식이 담긴 그릇이나 물건의 손잡이를 아이 손이 닿지 않는 방향으로 해야한다. 또한, 늘어지는 식탁보는 사용하지 않도록 해야한다.

그럼에도 불구하면 사고가 발생했다면, 기본 응급 처지법에 대해서도 알아보자.

열에 의한 화상인 경우, 응급 처치법은 될 수 있는 한 수돗물로 차게 해야 한다. 일단 깨끗한 수건을 화상 입은 곳에 올려놓고, 수돗물로 통증이 없어질 때까지 충분히 차게 해 주어야 하며, 이때 수압을 세게 하면 피부에 생긴 물집이 찌부러지므로 주의해야 한다. 화상 부위가 발이라면 발은 수돗물이 담긴 물통에 담가 두어도 좋다. 물이 더워지지 않도록 얼음을 넣어 수온을 10℃까지 내려 주고, 화상을 입은 부위가 머리, 얼굴, 몸 등 씻기가 곤란한 곳일 경우에는 얼음 주머니를 이용하여 차게 해주어야 한다. 1도 화상인 경우라도 최소 30분 정도는 차게 해 주어야 다음날 2도 화상에서 볼 수 있는 물집이 생기지 않는다. 또한, 화상의 경우가 클 경우, 예를 들면 물집 잡힌 2도 이상의 화상이거나 얼굴이나 목, 그리고 성기 부위에 화상을 입은 경우, 전기에 의한 화상을 입은 경우에는 응급실로 가야한다.

아이에게 안전교육시키기

어린이의 대부분 생활이 집안에서 이루어지는 만큼 가정과 집안에서의 어린이 안전사고율이 가장 높다. 아이에게 집 안에서 안전교육을 하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이 있을까? 요즘에는 안전사고에 대한 책들도 많기 때문에 엄마가 아이에게 천천히 설명해 주면서 어떤 위험요소들이 집 안에 숨어있는지 일일이 알려주어야 한다. 말로 설명하는 것을 지루하게 느껴 집중을 못 하는 아이라면 애니메이션으로 만들어진 안전교육 만화를 통해 흥미를 유발시키면 된다.

냉장고의 위험으로부터 우리아이 지키기

homify 모던스타일 주방 전자 제품

냉장고는 단순히 가전제품이어서 위험한 것이 아니라 음식을 오랫동안 보관하기 위한 저장고이기 때문에 우리 아이의 건강을 위해 위생을 철저히 지켜야 한다. 주방에서 가장 친숙하고, 아이에게 절대 안전할 것으로 생각하지만, 잘못된 냉장고 관리로 인해 냉장고가 변기보다 최대 1만 배나 많은 세균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우리 아이에게 좋은 것을 해주기 위해 유기농 채소를 구매했을지라고 냉장고가 더럽다면 그 무슨 소용이 있을까? 일반적으로 우리는 기온이 낮으면 세균이 죽는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저온에서도 죽지 않고 버티는 세균들도 있다. 그것이 바로 식중독균 리스테리아균(Listeria monocytogenes) 또는 여시니아균(Yersinia enterocolitica)으로 저온에서 살아서 번식하는 생물이다. 그만큼 냉장고를 주기적으로 청소하지 않으면 오히려 세균의 온상지로 변해 음식물을 오염시킬 수 있다. 그래서 날로 먹는 채소와 과일이라도 깨끗이 씻어 먹어야하며 냉동 보관했던 음식을 다시 해동했다 재 냉동하는 것도 삼가해야한다. 왜냐하면, 해동상태에서 증식한 세균을 그대로 재 냉동해 냉장고에 넣어두는 꼴이기 때문이다.

또한, 오래된 냉장고 (10년 이상) 장기간 사용할수록 부품이나 배선 등의 절연성능이 떨어져 화재.감전 등 안전사고의 우려가 커지기 때문에, 자율적으로 제품의 권장 안정사용 기간을 확인해야한다.

깨끗한 주방 유지하기

Industrial Kitchen With American Diner Feel homify 인더스트리얼 주방 솔리드 우드 멀티 컬러 metro tiles,dark grout,open shelving,vintage brackets,vintage accessories,pendant lighting,bianco venato,range cooker,farrow & ball,st giles blue

주방은 온갖 음식재료와 먹다 남은 음식물 쓰레기 등 세균으로 부터 위험이 항상 노출되어있다. 그래서 항상 깨끗한 주방을 유지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주방의 위생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자주 쓰는 행주는 매일 같이 삶아 사용하는 것이 좋고, 매일 삶기가 귀찮으면 EM 발효액에 30분 이상 담가두었다가 말려서 사용하면 된다. 수세미 또한 베이킹 소다에 담가 놓은 후 구연산을 풀어 헹구어 말린 후 사용하면 된다. 싱크대는 매일 설거지 뒤 구석구석 깨끗이 닦아내고, 거름망에 든 음식물 찌꺼지도 제거해야 한다. 주방 수납장이나, 식기류도 세균번식에 좋은 장소인데, 일주일에 한 번 중성 제세를 묻혀 닦아낸 뒤 마른행주로 마무리해주고, 평상시에 통풍이 잘되도록 해야한다.

또한, 주방에는 다양한 양념 통, 식기류, 재료 등 수납해야 하는 공간이 많이 필요하기 때문에, 넓지 않은 주방의 공간을 잘 활용해야 한다. 이때, 선반을 사용하면 남아도는 벽면을 사용하게 되어 많은 양념 통 등 식기류를 깔끔하게 정리정돈할 수 있다. 아이가 손에 닿지 않도록 선반을 높이 달면 아이의 안전을 위해서도 오픈된 수납장보다 훨씬 안정적이다.

기사 속 아이를 위한 주방인테리어에 대한 질문이 있다면, 토론방에 남겨주세요. 전문가의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