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엌을 위한 플로어링

Ji -Yeon Kim Ji -Yeon Kim
Robuster Naturstein sorgt für silbernen Glanz in Grevenbroicher Küche, Pientka - Faszination Naturstein Pientka - Faszination Naturstein 모던스타일 주방
Loading admin actions …

공간의 가장 낮은 곳에 위치하며 공간을 받쳐주는 역할을 하는 바닥은 의식하지 않으면 놓치기 쉽지만, 공간의 가장 많은 면적을 차지하는 부분이다. 바닥재는 충격과 하중을 견딜 수 있도록 단단해야 하고 또한 아름다워야 한다. 플로어링(flooring)은 전반적인 마루 마감재를 이르지만, 홈으로 맞물려진 목재 패널의 플로어링이 널리 사용되어 좁게는 목제 마루 마감재만을 지칭하기도 한다.

기름이나 물이 튀겨 얼룩이 생길 수 있는 부엌의 플로어링은 거실과 침실과는 또 다른 유의사항을 필요로 하는데 국내 외 디자이너들의 제안을 통해 부엌에 적합한 내구성을 갖추면서도 시각적인 아름다움까지 놓치지 않은 부엌 플로어링을 알아보자.

목재 플로어링의 특성

목재는 가구뿐만 아니라 건축, 그리고 플로어링의 대표적인 자재이기도 한데, 방습률이 상대적으로 낮고 금속이나 석재에 비해 강도도 떨어지는 목재가 플로어링에 널리 사용되는 것에 의아해하는 사람들이 있을 것이다. 거기에는 사실 경제적인 이유가 가장 크지만, 목재 바닥은 그 나름의 장점을 가지고 있다. 열전도율이 낮아 겨울철 바닥에서 올라오는 냉기를 효과적으로 차단할 뿐만 아니라 소음을 흡수하고 충격을 완화하는 목재 마루는 시각적으로 또한 아름답기 때문에 많은 클라이언트가 목재 마루를 고집하는 경우가 많다. 흠이 나기 쉬운 목재 마루에 대해 대처하는 방식은 크게 두 가지인데 코팅을 하여 강도를 높이고 흡수율을 떨어트리거나 흠이 나면 그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 빈티지한 느낌으로 연출하는 것이다.

방배동에 위치한 다세대 주택, 하얀 집의 부엌은 밝은 원목이 시원하게 통일된 마루로 깔끔하면서도 단정한 느낌을 준다. 줄무늬의 클래식한 구조의 목재 플로어링이 공간을 무겁지 않게 연출하면서 화이트 톤의 가구와도 조화를 이룬다. 목재의 아름다운 표면을 유지하면서도 강도를 보완한 강화 마루가 널리 사용되고 있는데 강화 마루는 목재에서 섬유질을 채취하여 방수 수지를 첨가한 뒤 고온, 고압으로 압축 성형시킨 HDF위에 라미네이트로 강화 처리를 한 마루 자재를 말한다. 원목 마루에 비해 내구성이 강해 부엌 바닥재로도 적합한 소재이다

포토그래퍼 Jae-Wook Cho

흠집을 그대로 보존하는 목재 플로어링

최근 자연스러운 멋의 빈티지한 느낌의 스타일이 인기를 끌면서 의도적으로 목재에 흠집을 내거나 이미 다른 용도로 사용된 목재를 재활용하면서 이전의 얼룩이나 흠집을 그대로 유지한 채 스타일링 하는 인테리어가 인기를 끌고 있다. 이러한 재사용 목재를 이용한 마루는 특히 전원풍의 인테리어나 인더스트리얼, 쉐비 시크 등의 스타일과 잘 조화를 이루는데, 생활에서 오는 흠집들이 나무에 기억되면서 오히려 특별한 멋을 부여하기도 한다.

대리석 타일의 매력

오랜 시간 사랑받는 바닥재로 대리석을 빼놓을 수 없다. 자연에서 오는 석재 타일 중에서도 대리석은 특히 그 무늬에서 오는 아름다움으로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 고급 건축 자재로 평가받는다. 천연 대리석은 그러나 가격이 비싸고 무거운 단점이 있는데, 기술의 발달로 이러한 자연석의 무늬는 유지하면서도 강도와 방습률을 높인 새로운 대리석 타일들이 이를 대체하고 있다.

천연 대리석의 단점을 보완한 대리석 마루

상대적으로 광택이 적은 타일은 빛을 반사하는 양이 적어 매트하고 담백한 느낌을 준다. 이 대리석 타일은 크림색의 은은한 색감과 잔잔한 무늬가 공간을 차분히 가라앉히는 역할을 하는데 원목의 가구와 어울리며 차가운 대리석의 느낌을 완화하였다. 

많은 대리석 타일 중에서도 대리석 마루가 아파트에 많이 시공되고 있는데, 쳔연 대리석 마루는 시멘트 보드 혹은 플라스틱 위에 천연 대리석 표면을 얇게 올린 바닥 자재로 외관상으로는 차이가 없지만 천연 대리석 타일보다 가볍고 강도가 좋으며 열전도율이 높아 난방에도 효과적인 장점을 가지고 있다.

대리석 마루를 이용한 더 많은 사진은 여기서 만날 수 있다. 

시크한 매력의 검은색 타일

독일 PIENTKA는 다양한 자연석 무늬의 바닥, 벽 타일을 제작하는데 광택이 살아있는 검은색의 자연석 무늬가 모노톤의 부엌을 한결 더 모던하게 장식한다. 빛을 반사하면서 어둡다는 인상보다 화려하게 반짝이는 시각적 즐거움을 만날 수 있다. 깔끔하면서도 고급스러운 플로어링을 타일로 시도해 보는 것은 어떨까?

헥사곤 모양의 불규칙한 패턴

homify 모던스타일 주방

타일의 매력은 뭐니뭐니해도 화려한 문양에서 오는 시각적 즐거움이 아닐까? 벽장식에 주로 사용 되었던 세라믹 타일은 이제 벽뿐만 아니라 바닥에서도 그 매력을 발산한다. 헥사곤 모양의 타일이 불규칙하게 배열되어 단순한 패턴이 아닌 예측 불가능한 패턴으로 재미를 더한다. 이 유니크한 바닥 타일은 EQUIPE CERAMICAS의 제품이다.

마음에 드는 요소가 있으신가요? 리뷰를 남겨 주세요.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