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한의 장식으로 세련미를 더하는 공간들

Yubin Kim Yubin Kim
Loading admin actions …

시각예술에 있어 기교를 최소한으로 줄이고 사물의 본질에 비중을 두는 사조를 '미니멀리즘'이라 한다. 즉, 미니멀리즘이 반영된 예술품은 장식을 간소화하고 형태 또는 소재등의 기본 요소만으로 미를 형성한다. 이것은 건축과 인테리어에서도 자주 적용되는데, 특히 과하지 않고 세련된 느낌을 형성하는데 탁월하다. 이 글에서는 미니멀리즘이 반영된 인테리어 및 건축물을 소개한다. 사물이 갖는 기본 요소만으로 절제미를 이루는 공간들을 살펴보자.

장식 대신 소재로 눈길을 끄는 벽

은평 힐스테이트: Hauan의  복도 & 현관
Hauan

은평 힐스테이트

Hauan

부엌과 복도를 이어주는 통로는 허전해 지기 쉬운 공간이다. 사진 속 주택은 그러한 휑한 공간에 벽기둥을 설치했다. 목재 바닥과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기둥의 중간 부분은 나무 소재로 구분하였다. 장식을 전혀 가하지 않은 기둥이기에 콘크리트와 목재라는 두 다른 소재는 더욱 주목을 끈다.  차가운 콘크리트에 따뜻한 목재소재를 끼워 넣어 공간 안에서 전체적으로 균형을 이룬다.

미니멀한 흑백 액자로 꾸며진 깔끔한 욕실

BTL Property LTD의  화장실
BTL Property LTD

Broadgates Road SW18

BTL Property LTD

욕실에서의 시간은 하루 중 가장 편안한 시간으로 남는다. 사진 속 욕실은 인테리어를 최소화하여 절제미를 형성했다. 따라서 전체적으로 안락한 분위기를 나타내고 있다. 이 욕실의 벽과 천장, 바닥은 모두 흰 색상에 바탕을 둔다. 기본 사각 타일로만 공통되었을 뿐,  타일에 색상을 추가하거나 문양을 집어넣는 등의 장식은 모두 배제했다.이 욕실의 작은 포인트는 바로 액자이다. 크고 작은 네모난 흑백 액자는 자칫 창백하게 보일법한 욕실에 차분하게 생명력을 더한다. 눈에 띄는 색상이 추가된 건 아니지만, 액자의 크기 및 디스플레이를 불규칙하게 설정함으로 시각적 흥미를 유발한다.

기본적인 선과 면으로 포인트를 주는 계단

벽지와 계단은 물론 계단의 모든 구성요소를 전부 흰색으로 통일시킨 복층 공간의 모습이다. 추가된 장식이 없으므로 대칭을 이루는 위아래의 창에 눈길이 간다. 이토록 통일된 색상은 나아가 계단의 각 디딤판(발을 딛는 수평 부분)이 떠 있듯이 분리된 사실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챌면(디딤판 아래의 수직면)이 비대칭을 이루는 독특한 삼각 모양임을 한눈에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계단의 난간 또한 얇고 곧은 직선으로 이루어져 군더더기 없는 깔끔함을 더한다. 아무 장식 없는 공간이지만 계단의 선과 면으로 아름다운 비율을 형성하고 있다.

기하학적 패턴의 수납장이 갖는 실용성

Yana Ryabchenko의  거실
Yana Ryabchenko

Декоративные полки

Yana Ryabchenko

수납장을 인테리어 요소로 활용하기 위해 가장 잘 알려진 방법은 수납 용품의 종류나 배치를 이용하는 것이다.  그러나 수납장 자체만으로 독특한 인테리어가 가능하다. 해당 사진은 공간 전체적인 색상과 조화로운 컬러의 수납장 모습이다. 구분 짓는 선의 배치를 기하학적으로 불규칙하게 변화시켰더니 실용성이 더해졌다. 직선의 형태만으로  공간에 리듬을 부여하고 세련된 공간을 연출하고 있다.

불규칙한 사각형으로 이뤄낸 미니멀 정원

정원은 주택 안에서도 소유자의 취향을 한껏 살릴 수 있는 최적의 공간이다. 한편 많은 공을 들여 다양한 식물을 심지 않고도 매력적인 정원을 뽐낼  방법이 있다. 정원의 근본이 되는 잔디 자체에 조형적 요소를 불어넣는 것이다. 일시적 정원으로 설계된 이 공간은 단 한 가지 식물만 담고 있을 뿐이지만 잔디 받침의 모양과 높낮이를 각각 달리함으로써 정원에 생기를 불어 넣는다. 내용이 아닌 형식만으로 공간의 활력을 더하는 미니멀리즘이 한껏 발휘된 모습이다.

미니멀 요소가 복합적으로 드러난 건축물

STUDIO LONGHEU의  주택
STUDIO LONGHEU

Casa B. / Suzzara, Mantova

STUDIO LONGHEU

이탈리아 만토바에 있는 STUDIO LONGHEU를 통해 탄생한 건축물이다. 불규칙한 사각 모형만으로 미니멀의 매력을 극대화 하고 있다. 지붕은 건물 벽과 동일한 평평한 면으로 덮었을 뿐 추가된 특징은 보이지 않는다. 소재나 색상으로 멋을 낸 건물도 아니다. 이 건축물의 최대 특징은 새하얀 면이 자연과 조화를 이룬다는 점이다. 날씨에 따라 변하는 하늘은 건물을 둘러싼 프레임의 분위기를 시시때때로 변화시킨다. 넓게 드리워진 푸른 잔디는 공간 전체에 생명력을 불어넣어 흰 건축물의 매력을 살리고 있다.

어떠한 미니멀리즘 인테리어가 마음에 드시나요? 리뷰를 남겨 주세요.
Casas inHAUS의  주택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