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수지리로 보는 인테리어

J. Kuhn J. Kuhn
Google+
Loading admin actions …

예로부터 우리 조상들은 하늘과 땅, 그리고 모든 자연물의 존재에 생명력을 대입시켜 왔다. 인간은 대지만물의 일부에 지나지 않으며 자연물이 주는 기운에 영향을 받는다고 믿었기에, 이에 순응하고 극복해야 하는 존재라고 믿었다. 사람들이 집을 짓고 사는 공간에도 끊임없이 자연의 기가 흐르기 때문에 좋은 기운이 모이는 곳에 살고자 하는 의지가 전통 풍수지리 사상의 기본 개념이다. 

그중 한국의 풍수지리는 좋은 장소를 찾고 선택하는 것에 멈추지 않고 스스로 좋은 기운은 끌어들이고 나쁜 기운을 막으려는 적극적인 태도를 보인다. 병들고 나쁜 것이라고 버리지 않고, 고치고 보완해서 사는 것이다. 몸이 아프면 치료를 해서 건강하게 만들듯이 운명론에 매달리지 않고 후천적인 개발로 개척하고 발전시킨다는 의지 이다. 그렇기에 현대적인 한국의 풍수지리는 자연물에 의지하지 않고 직접 인테리어와 구조, 가구 배치와 소품을 활용해 공간을 유익하게 만드는 이론으로 발전했다. 주어진 환경에 안주하지 않고 나와 내 가족을 위한 공간을 스스로 유복하고 건강하게 만드는 풍수지리 인테리어. 각 주거 공간별로 그 이론과 활용 아이디어 예를 소개한다.

대문. 풍수지리의 시작

전체 건물이 시작되는 입구인 대문은 가족에게 영향을 미치는 기가 형성되는 시작점으로, 좋은 기는 가두고 나쁜 기는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 

가평에 있는 이 공방주택은 대문의 좌우와 벽의 높이를 맞추고 문을 벽보다 낮게 설계했다. 대문과 그 벽의 좌우가 맞지 않으면 부부의 연에 나쁜 기운을 주기 때문이다. 또한, 대문이 벽보다 높으면 우환이 생기고 반대로 대문이 크면 거주자의 기를 흩트리기 때문에 하고자 하는 일이 막히게 된다. 대문이 열리는 방향도 중요하다. 사진에서 보이듯 대문이 집 안쪽으로 열려야 좋은 기를 집안으로 끌어들인다고 한다.

생기 채우는 마당

마당은 사람에게 절대적으로 필요한 생기를 공급하는 장소이다. 마당의 기운은 주택 내부에 그대로 전달되기 때문에 풍수지리에서는 그 위치나 높낮이에 주의를 요구한다. 

마당의 기운은 건강, 재물, 여성의 기운을 상징한다. 마당의 기운이 주택 기운이 흡수되기 때문에 사진 속 주택처럼 건물이 마당보다 약간 높은 위치에 놓이고 마당이 앞으로 와 서로 마주 보는 구조가 좋다. 정사각형인 형태인 마당은 공기 회전이 자유로워 생기를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마당에 좋은 기운을 모아 집안으로 흘려보내는 역할을 한다.

기가 드나드는 현관

homify의  복도 & 현관
homify

Harrington Court _ Terrace House

homify

사람이 현관문을 통해 드나들듯 복도 마찬가지라고 한다. 좋은 기운뿐 아니라 나쁜 기운도 드나드는 공간으로 보기 때문에 현관은 풍수지리 인테리어에서 중요한 장소로 여긴다. 

이 현관은 집안으로 들어서는 부분이 지나치게 넓지 않고 전체 실내 공간을 향해 오픈되어 있지 않다. 풍수지리에서 재물이 나가지 않고 쌓인다는 현관 구조이다. 한 벽면 가득 차지하는 신발장을 주목하라. 신발장은 클수록 좋다고 하니 크고 넓은 수납공간을 현관에 배치해 보자. 현관 정면으로 있는 거실을 복이 나가게 하는 반면, 입구에 들어서는 좌측에 거울을 놓으면 재물운이 들어온다고 한다.

거실 소파와 가전제품 배치

거실은 가족 구성원이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곳인 만큼, 가족 모두에게 좋은 기운이 흐를 수 있도록 특히 신경 써야 하는 장소이다. 전자 제품과 공용 가구가 많은 공간이기 때문에 그것들을 효율적으로 배치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진 속 거실은 소파의 규모가 작고 높이가 낮다. 거실 규모에 비해 크고 높은 소파는 주객이 전도되는 형상이 되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다. 전자 제품은 전자파가 기운을 해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창가 모서리 대각선으로 배치했다. 자연 채광은 최대한 끌어들이고 가구나 소품이 막아서지 않도록 해 좋은 기운이 거실을 가득 채우도록 유도하고 있다.

사진-Youngchae Park

다이닝룸 풍수지리

대리석마루 뉴이지스톤 터키크림 600*600: (주)이지테크(EASYTECH Inc.)의  주방
(주)이지테크(EASYTECH Inc.)

대리석마루 뉴이지스톤 터키크림 600*600

(주)이지테크(EASYTECH Inc.)

식사하는 공간은 심플하고 산만하지 않도록 유지해야 좋은 기운을 불러들일 수 있다고 한다. 특히 식탁이 있는 공간은 항상 밝게 유지하는 것이 좋으므로 식탁 조명을 활용하도록 하자. 식탁은 벽에 붙이지 말고 떼어 놓는 것이 기의 흐름을 막지 않는다. 나무 재질 식탁을 사용하면 건강과 화목의 복을 불러온다고 하며 바닥에는 러그를사용해 따뜻한 기운을 모아야 재물운이 모인다고 한다.

휴식과 안정을 위한 침실

풍수지리에서 침실은 휴식과 안정을 취하는 장소로, 차분하고 다소 어두운 듯해야 좋다고 말한다. 화려한 색은 자제하고 모서리가 많은 선반도 자제해야 한다. 창문이 크다면 블라인드나 커튼을 달아주도록 하자. 침대 머리맡은 아예 없거나 있더라도 낮고 단조로운 형태를 추천한다. 전체 조명은 약하게 하되 머리맡에 작은 조명을 사용하면 기의 흐름이 좋다고 하니 무드등이나 워크 램프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친구도 은은한 색을 사용하고 복잡한 무늬는 피하는 것이 좋다.

마음에 드는 인테리어 요소가 있나요? 리뷰를 남겨주세요.
Casas inHAUS의  주택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