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을 아름답게 채우는 유리 소재

Boram Yang Boram Yang
Loading admin actions …

깨끗하고 정제된 이미지를 가진 소재, 유리. 유리는 빛을 투과하게 하고, 유리를 통해 그 너머의 공간을 보여주기 때문에 공간감 있는 연출이 가능하다. 공간을 구분하면서도 시각적으로는 연결된 느낌을 주어 공간 확장의 기능을 한다. 유리는 도드라지지 않는 고유의 특성을 가진 대신 다양한 표현의 가능성을 지닌다. 빛의 각도에 따라 다른 이미지로 표현 가능하며, 두께, 투명도, 질감,  패턴, 색에 대해 선택의 폭이 넓다. 기계로 제작된 유리 제품은 정확하게 딱 떨어지는 매력이 있다. 또한, 불기 기법을 이용해 사람 손으로 직접 만든 핸드 블로운 글라스(Hand blown glass) 기계로 제작된 제품과는 다른 매력을 가진다.

그렇다면 공간을 유리를 활용하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 크게는 건축 외벽, 내부의 구조물에서부터 작게는 그릇까지 다양한 곳에 적용할 수 있다. 유리로 만들어진 구조물은 공간을 압도하는 장엄함을 보여준다. 특유의 매끄러운 표면이 다양한 각도에서 오는 빛을 반사하며 다양한 양상을 만든다. 또한, 작은 제품과 장식품들이 빛과 만나면 작은 반짝임으로 집 안 곳곳을 채운다. 유리와 다른 특성을 가진 소재와의 조합, 매력적인 색, 자연물을 연상하게 하는 자연스러운 질감 혹은 비정형적인 형태 등 다양한 아이디어로 유리의 아름다움을 끌어낸 디자인을 만나보자. 

유리가 주는 장엄함

유리가 적용되는 가장 큰 단위는 건축물 그 자체일 것이다. 건축에서 유리는 디자인적 측면에서도 강한 존재감을 갖지만, 기능적이기도 하다. 그중 하나는 자연채광으로 유리와 반사율이 높은 마감재를 통해 자연광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다. 유리를 통해 보이는 외부의 풍경은 그대로인 것 같지만, 계절이나 날씨에 따라 미묘하게 변화하며 인테리어를 완성하는 하나의 요소가 된다. 외부에서 바라보는 유리 건축물에는 내부 공간과 유리에 반사된 풍경이 겹쳐지며 새로운 이미지가 담긴다. 

사진의 건축물은 프랑스의 건축가 FABRICE COMMERCON의 프로젝트로 목재, 석재, 콘크리트 등의 다양한 소재와 함께 유리를 사용했다. 질감을 강조한 재료들과 대비되어 유리의 매끄러운 표면이 더욱 돋보인다. 검은색의 격자 프레임이 모던해 보인다. 외부의 풍경을 반사하며 아름다운 장면을 연출하며, 건축물의 배경에 잘 어우러진다.  

Maxlight의  창문
Maxlight

Linkside: Oversized Culmax Oriel Bay Windows

Maxlight

창은 모두 유리로 만들어지지만, 그 표정은 수없이 다양하다. 모던 건축물에서 많이 보이는 커튼월은 유리가 건축 외벽이 되는 동시에 창의 역할을 하게 된다. 일부에만 유리를 사용할 경우에는 외벽 소재와의 조화를 고려하면 좋다. 창의 배치를 어떻게 하는가도 중요하다. 창의 형태, 비율, 배열를 통해서 건축 외관에 개성을 부여할 수 있다. 창은 미학적 측면 외에도 열손실, 에너지 효율과 관련이 있다. 기밀성을 높이고, 단열, 방음 등 쾌적한 환경을 위해 기능을 높인 시스템 창호가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 개폐 방식에 따라 미닫이, 여닫이뿐 아니라 틸트 앤 턴(Tilt & Turn), 슬라이딩 앤 틸트(Sliding & Tilt), 패러럴(Parallel) 등으로 다양하게 구분되니 잘 알아보고 선택하자.

사진은 영국의 유리 제조업체 CULMAX의 프로젝트로 쇼윈도우를 연상하게 하는 독특한 창이 인상적이다. 박스 형태의 창으로 건물 외벽에서 돌출되어 있다. 박스는 폭이 좁고 긴 장방형으로 나란히 3개를 배치하여 날렵하고 현대적인 이미지를 만들었다. 검은색의 프레임으로 둘러싸여 있어 입체감이 잘 드러난다. 

< Photographer : Simon Kennedy > 

구조물

건축물 내부의 영구적인 구조물에도 유리를 사용할 수 있다. 계단, 난간, 바닥 등이 그 대상이 된다. 일반적으로 투명성이 없는 다른 소재를 사용한 구조물은 양감을 갖는데, 유리를 사용하면 그 너머의 공간이 투명하게 비쳐 보이므로 색다른 시각적 효과를 준다. 시선을 가로막지 않아 공간을 시각적으로 넓어 보이도록 연출 할 수 있고, 빛을 막지 않고 모두 투과시키므로 전체적으로 자연광을 균일하게 활용할 수 있다. 유리 구조물 위로 떨어지며 반사되는 빛을 활용하면 아름다운 장면 연출이 가능하니 창과의 관계성도 고려하자. 

사진은 독일의 계단, 난간 전문업체 SILLER TREPPEN의 프로젝트로 유리와 철제 부속품으로만 구성된 미니멀한 형태의 계단이 눈길을 끈다. 공간의 중심에 위치하여 인테리어 전체의 분위기를 주도적으로 이끈다. 우아함이 느껴지는 곡선형으로 난간 부분은 일정한 폭의 유리판을 여러 개 연결하여 매끄럽게 이어지도록 구성했다. 복층 부분 계단 끝에서 이어지는 바닥 부분 역시 유리를 사용하여 이질감 없이 연결성을 갖도록 하였다. 웜 화이트 대신 깨끗하고 정제된 유리의 느낌과 잘 어울리도록 뉴트럴 화이트 조명을 사용했다. 

가구

Duffy London의  거실
Duffy London

UP Balloon Coffee Table, Round Edition 2015

Duffy London

유리는 투명함에서 오는 매력이 크기 때문에 꾸준한 관리가 필수적이다. 만약 구조물에 유리를 사용하는 것이 부담스럽다면 유리 가구를 시도해볼 수 있다. 내부를 볼 수 있도록 일부에 유리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유리의 특성을 극대화한 재미있는 아이디어 제품이 많이 나오고 있다. 가구는 유리로만 만들어지는 제품보다 다른 소재와 조합되는 경우가 많다. 특성이 다른 소재들이 만나 만드는 시너지 효과도 유리 가구가 주는 또 하나의 매력이다. 가구는 손이 많이 가기 때문에 유분으로 오염되기 쉽다. 유리 가구를 위한 전용 클리너가 있으니 그런 제품을 이용해 마른 걸레질을 해주면 간편하게 관리할 수 있다.

사진은 영국의 디자이너 DUFFY LONDON의 제품으로 독특한 발상이 돋보인다. 풍선들이 유리판을 받치고 있는 형태로, 풍선의 가벼운 이미지와 유리의 투명성이 만나 상상력을 자극하는 디자인을 완성했다. 마치 테이블이 공중에 떠 있는 듯한 느낌을 준다. 테이블로 인해 형성된 그림자의 모양도 또 하나의 재미 요소이다. 풍선 오브제에 메탈 질감을 입혀 빛을 받는 하이라이트 부분과  밝은 부분과 어두운 부분이 확연히 구분되며 양감을 형성한다. 

< Photographer: Tom Oxley > 

조명

조명은 유리를 활용하기 좋은 제품이다. 아이들이 있는 집의 경우, 안전문제로 유리 가구를 사용하기 어려운데 조명은 손이 닿지 않는 곳에 있으므로 이런 부분에 대한 부담이 없다. 빛이 투과하면 소재의 특성이 극대화되니 유리의 미묘한 특성을 잘 이해하고 선택하도록 하자. 반투명 유리는 빛을 부드럽게 확산하게 하고, 투명 유리는 반짝이는 빛을 보여준다. 유리에 가공처리를 하면 다양한 빛 효과를 줄 수 있다. 색유리나 요철을 넣은 유리를 빛이 투과하면 색 그림자나 패턴 그림자가 생겨 벽지를 대신하는 장식요소가 될 수 있다. 

사진의 스칸디나비아 스타일 조명은 일본의 조명 디자이너 GLASS INTERIOR CUPIKA의 제품이다. 광원으로는 일반 백색 전구를, 조명 갓에는 유리 소재를 사용하였다. 소재에 많은 디자인 요소를 넣은 대신, 형태를 단순화하였다. 조명 갓을 반으로 나누어 한 부분에는 에메랄드색을 입히고, 나머지 한 부분에는 물결무늬를 넣었다. 조명 갓의 형태처럼 그림자도 하얀 물결무늬와 에메랄드색의 그림자로 나뉜다.  

그릇

유리가 가장 흔히 사용되는 제품군은 식기류일 것이다. 최근 친환경 트렌드로 도자기나 무게와 편의성을 이유로 플라스틱 식기가 많이 사용되지만, 유리 역시 꾸준히 사랑받는 소재이다. 특히 간결한 디자인의 유리 그릇 이외에도 수공예로 제작된 독특한 형태의 제품들이 나오고 있어 선택의 폭이 넓다. 유리는 오래 사용해도 변형되거나 변색되는 일이 없어 파손에만 주의를 기울이면 된다. 다만 자주 사용하지 않아 표면에 얼룩이 생긴 경우에는 식초로 닦아내면 깨끗하게 지울 수 있다. 

사진은 이탈리아 디자이너 STUDIO SANO의 1999년 식기 컬렉션으로 붕규산 유리를 소재로 불기 기법을 사용하여 제작되었다. 구름을 연상하게 하는 디자인으로 부드럽고 가벼워 보이는 질감이 인상적이다. 몸체 부분은 무광의 반투명 유리를, 그 외 손잡이와 와인잔 다리 등에는 투명 유리를 사용하여 각기 다른 질감이 대비를 이루도록 하였다. 

장식품

꼭 기능을 갖춘 제품이 아니더라도 인테리어 장식품은 어떨까. 거실이나 침실의 진열장 혹은 넓은 테이블 위에 장식하여 분위기를 살려보자. 유리의 특성을 잘 살릴 수 있도록 창이나 조명에 가까운 곳에 배치하면 효과적이다.

사진은 영국의 작가 MICHELLE KEELING의 작품으로 독특한 무늬가 눈길을 끈다. 얇은 유리 조각들이 여러 겹 겹쳐진 듯한 특유의 무늬로 부드럽게 빛을 투과시킨다. 유리가 가진 고유의 투명하고 차가운 특성을 살려 얼음, 빙하를 연상하게 하는 이미지를 만들었다. 곧게 뻗은 사선을 활용한 형태에서 긴장감이 느껴진다. 

가전제품

Livingfurnish Ltd의  주방
Livingfurnish Ltd

Convivium Kitchen

Livingfurnish Ltd

스틸이나 플라스틱 소재가 주를 이루는 가전제품에 유리를 사용하면 더욱 특별해 보인다. 흔하게 사용되는 소재가 아니므로 단순한 투명 유리를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특별한 디자인이 될 수 있다. 특히 매끄러운 스틸과 유리의 조합은 모던한 스타일링에 유용하다. 냉장고의 문 일부에 유리를 사용하여 문을 열지 않고도 내부를 볼 수 있도록 한다거나, 토스트기의 몸체에 유리를 사용하여 빵이 구워지는 모습을 볼 수 있도록 디자인한 재미있는 제품들이 나오고 있으니 시도해보자.

사진은 영국의 가구 디자이너 LIVINGFURNISH의 프로젝트 'Convivium Kitchen'의 일부이다. 가스레인지가 포함된 아일랜드로 유리 파티션으로 가스레인지와 바 부분을 구분해 주었다. 음식물이 튀어 테이블이 오염되는 것을 방지해준다. 투명한 유리를 사용하여 물리적으로는 막혀있지만, 시각적으로는 개방되어 있어 공간이 넓고 시원해 보인다. 

이곳을 클릭하면 다양한 디자인의 투명 유리벽 계단을 만나볼 수 있다.

유리 인테리어에 대한 질문이 있다면, 토론방에 남겨주세요. 전문가의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Casas inHAUS의  주택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