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의 활용성을 높인 슬라이딩 도어

Heejin Cho Heejin Cho
Loading admin actions …

오래 전부터 전통적인 한옥에는 여닫이 문과 함께 외풍을 막기 위해 안쪽에 미닫이 문이 추가로 사용되었다. 손잡이가 달려 앞뒤로 밀고 당기는 방식의 여닫이 문과는 다르게 문틀에 홈을 낸 후 문짝을 끼워 사용하는 미닫이 문은 공간을 차지하는 면적이 적었다. 문틀의 홈을 따라 미끄러지면서 벽 속으로 밀어 넣는 문은 현대의 실내 인테리어에 ‘슬라이딩 도어’라는 새로운 명칭으로 다양한 공간에 사용되며 인기를 끌고 있다.

벽이 열리는 것과 같은 효과를 내는 슬라이딩 도어는 서로 다른 공간이 자연스럽게 연결 될 수 있도록 한다. 각각의 다른 공간과의 연결성을 유지하며 동시에 문을 닫으면 완전한 독립된 공간이 되는 탁월한 분할 기능이 장점이다. 한정된 크기의 공간에 슬라이딩 도어를 이용하여 오픈하여 놓는다면 공간 확장의 느낌을 낼 수 있으며 이와 같은 이유로 주방, 사무실, 발코니 등과 같은 다양한 공간에 사용되고 있다.

집 속의 집

A House for Nature and People / YLAB: Y L A B의  서재 & 사무실
Y L A B

A House for Nature and People / YLAB

Y L A B

사진 속의 공간은 병원의 대기실로 넓은 실내에 또 다른 나무 집을 만들어 놓았다. 나무집의 벽면에는 접이식 슬라이딩 도어를 이용하여 문을 모두 닫을 경우 일반적인 벽면처럼 보인다. 환자가 진료를 받기 전 편안히 앉아서 기다릴 때에는 문을 모두 열어 오픈 된 공간으로 사용할 수 있고, 의료진과 상담이 필요한 경우에는 문을 닫아 외부와 차단된 공간을 만들어 개인적인 상담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었다.

하얀 벽의 색다른 변신

네모 반듯한 육각면제 형태의 건물이 가운데에 자리잡고 있고 건물과 같은 느낌의 하얀색 벽면이 주변을 둘러싸고 있다. 미니멀리즘 인테리어를 잘 보여주고 있는 이 건축물은 손님을 맞이하는 입구를 슬라이딩 도어로 장식하였다. 입구와 나란히 연결되는 벽면에도 네모 모양으로 뚫린 회전식 문을 제작하여 건물의 외부와 내부를 자연스럽게 연결하고 있다. 슬라이딩 도어와 회전 문이 닫히면 간결한 하얀색 벽면의 형태만 남아 독특하고 심플한 외관을 자아낸다.

실내와 실외의 자연스러운 연결

CHORA 381-15: CHORA의  베란다
CHORA

CHORA 381-15

CHORA

접이식 슬라이딩 도어로 실내 거실과 실외 발코니가 자연스럽게 연결되어있다. 바닥에도 동일한 원목 소재를 사용하여 마치 하나의 공간처럼 보인다. 건물의 한 면 전체가 슬라이딩 도어로 야외와 연결 되어있어 실내에 위치한 거실이 때로는 지붕이 있는 테라스처럼 사용될 수 있는 장점을 만들어 낸다. 유리로 제작된 접이식 슬라이딩 도어는 시야를 가리지 않아 실내에 앉아 야외 경관을 한눈에 볼 수 있다. 추운 날씨에는 문을 닫아 거실의 따뜻한 온도를 유지하면서 야외의 테라스에 있는 것 과 같은 상쾌한 기분을 만끽할 수 있는 매력적인 공간이다.  

욕실의 입구

심플한 검정 프레임의 문이 눈에 띄는 욕실을 살펴보자. 욕실을 들어오는 입구를 짙은 회색의 유리를 사용한 슬라이딩 도어로 장식하였다. 폭이 좁은 긴 구조를 잘 활용하여 일반적인 문 대신 슬라이딩 도어로 공간의 활용도를 높였다. 첫 슬라이딩 도어를 지나면 화장대와 선반이 있는 드레스룸이 나오고 두 번째 슬라이딩 도어를 지나면 세면대와 욕조가 있다. 한정된 공간을 각각의 기능으로 분리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열어두었을 경우 복도처럼 연결되어 넓은 느낌을 준다.

주방과 거실의 분리

주방과 거실이 함께 연결되어 있지만 슬라이딩 도어와 짙은 색상의 타일을 사용하여 공간을 분리하였다. 거실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는 주방 내부에는 초콜릿 색의 타일을 통해 시각적으로 명확한 구분을 지었으며 투명한 슬라이딩 도어는 답답함을 없애고 거실과 적절히 차단시켜주는 효과를 지닌다. 식사 후 주방 이외의 공간에서도 음식냄새가 남아있지 않도록 슬라이딩 도어를 닫아 쾌적함을 유지할 수 있다.

침실에 위치한 드레스룸

침실에 장롱을 놓는 대신 투명한 슬라이딩 도어를 이용하여 별도의 드레스룸을 완성하였다. 엄밀히 말하면 분리된 드레스룸이지만 유리로 제작된 슬라이딩 도어를 사용하여 내부의 바닥이 온전히 보여 침실에 옷장이 놓인 것 처럼 보인다. 이러한 시각적 효과는 드레스룸을 제작함으로써 실제 침실의 크기는 줄어들었지만 쉽게 알아차릴 수 없다는 장점이 있다. 벽면 넓이만큼 길게 설치된 벽장은 충분한 수납공간을 제공하여 높은 활용도를 자랑하는 스마트한 공간 연출이 완성되었다.

마음에 드는 요소가 있나요? 리뷰를 남겨주세요.
Casas inHAUS의  주택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