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적 건물의 현대적 변신- Palazzo dell’Ex Unione Militare

Ji -Yeon Kim Ji -Yeon Kim
Loading admin actions …

각각의 나라마다 그 문화를 대표하는 역사적인 건물들은 시민들과 당국의 관심아래 세심하게 보호된다. 이러한 역사적인 건물은 우리의 세대를 위한 것이 아닌, 선조들의 유산이자 후세에 물려줘야 할 보물이기 때문이다. 역사적 가치를 갖는 건물은 뿐만 아니라 도시의 랜드마크가 되어 경제적으로도 긍정적인 효과를 주는 경우가 많다. 이탈리아의 경우, 해마다 많은 관광객이 그 아름다운 역사적 유산을 만나보기 위해 방문하는데, 이러한 역사적 건물들을 보존하기 위한 이탈리아의 노력 또한 남다르다.

건물의 역사

fuksas의  상업 공간

이탈리아 로마에 위치한 Palazzo dell’Ex Unione Militare 는 연합군이 사용하던 건물로 19세기에 지어진 군사용 건물이다. 이탈리아 건축팀인 FUKSAS 에서 리모델링을 맡아 변신시킨 이후, 이 건물은 더욱 특별한 아름다움으로 관광객들의 시선을 끌고 있다.

위치와 규모

fuksas의  상업 공간

2008년 공사를 시작해 지난 2013년 완공을 끝낸 이 건물은 비아 델 코르소 (via del corso)와 비아 토마첼리(via tomacelli) 사이에 위치하고 있으며, 4층 건물로 과거의 외형을 최대한 보존한 채, 유리와 금속으로 된 구조물이 옥상에서 1층까지 관통하는 독특한 구조로 되어 있다. 도시와 건축물을 유기적으로 연결하려는 시도를 건물 곳곳에서 만날 수 있는데, 과거 그리고 현대의 조합 또한 눈여겨봐야 할 주제이다.

등불을 주제로 한 프로젝트

fuksas의  상업 공간

Palazzo dell’Ex Unione Militare 프로젝트는 ‘등불’이라는 주제로 이루어졌는데, 무엇보다 이곳의 가장 상층부인 옥상 구조를 통해 그 의도를 직접적으로 느낄 수 있다. 약 7.5m 높이, 300㎡ 면적의 이 유리 구조물은 주변의 Santi Ambrogio e Carlo 성당과 조화를 이루며 솟아있다. 삼각형의 유리판이 철골 프레임을 통해 그물 같은 모양으로 시선을 끄는데, 내부는 이 유리창을 통해 들어 오는 빛으로 더욱 화사하게 빛난다. 파노라마 식으로 펼쳐지는 도시의 하늘을 만날 수 있는 이곳의 천장은 불규칙한 거울처럼 이루어져 자연광을 얼어붙은 호수보다도 다양하게 반사한다. 등불이라는 이름처럼 이는 커다란 램프와 같은 역할을 하는데, 저녁에는 반대로 파사드가 다양한 각도로 빛을 내며 방문객들에게 시각적인 즐거움을 선사한다. 

유물의 발견

fuksas의  상업 공간

유물이 넘쳐나는 도시인 로마에 위치한 건물인 만큼 특별한 에피소드가 그 속에 숨어있다. 초기 토목 공사를 하던 중에 기원전의 무덤 유적이 발굴되었는데, 부분적으로 드러나 있는 이 유물은 석재로 된 블록 형태로 높은 단에 올려진 채 발견되었다. 건축가는 발굴을 돕고 유물을 보호하기 위해 유리 바닥을 밑에 설치하였고 유물을 엿볼 수 있도록 배려하였다.

빛의 향연

fuksas의  상업 공간

건물의 총면적은 6,116㎡ 이며, 최상층인 4층에는 로마의 파노라마 뷰를 감상할 수 있는 레스토랑이 자리 잡았다. 삼각형의 픽셀로 이루어진 구조물은 건물 내부를 관통하며 각각의 층을 연결하고 건물 내부를 밝히는 등불과 같은 역할을 한다. 내부 인테리어 또한 광택이 있는 소재를 주로 사용하여 빛이 더욱 다이나믹하게 소용돌이치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외부의 고전적인 외관과는 달리 현대적이고 환상적인 연출이 매력적이다.

컬러 연출

fuksas의  상업 공간

각각의 층은 다양한 크기의 거품을 형상화한 오브제로 장식되었으며, 흰색의 바닥을 기본으로 레드, 오렌지 혹은 보라색 톤의 포인트를 주어 저마다의 특징을 가진다. 1층은 색의 향연이 펼쳐지는데, 오브제들과 장식들은 넓게 오픈되었으며 인접한 비아 토마첼리와 연결되어 있다.

내부 인테리어

fuksas의  상업 공간

Palazzo dell’Ex Unione Militare 의 가구와 조명을 비롯한 실내 장식은 아이들 장난감의 반짝이는 장식으로부터 영감을 받았다고 전해진다. 이곳의 장식은 전체적으로 움직이는 듯한 액체를 연상시키는데 광택이 있는 흰색 오브제들로 장식적인 요소를 더한다. 의상을 전시하기 위한 테이블, 책상, 디스플레이 선반은 회전하며 갤러리에 적절하게 매치된다. 이러한 오브제들 자체로 예술품과 같은 인상을 주기도 하는데, 미래의 한 놀이터에 놀러 온 듯 부드럽고 매끄러운 선이 공간을 감싸며 건물 전체에 통일감을 주고 있다. 타원형의 거울은 인테리어, 조명 그리고 색을 반사하며 전체적인 공간감을 하나로 이끈다.

역사적 건물의 리모델링

fuksas의  상업 공간

다른 각도에서의 천장 오브제를 만나기 위해 다시 위로 올라가 보자. 이곳의 지붕은 이 건물이 도시를 밝히는 등불이 되는 열쇠이자 건물 내부가 자연광으로부터 밝혀지는 연결고리이다. 예상하지 못했던 유물의 발굴, 자유로운 변형이 불가능한 외관, 19세기의 역사적인 건축물을 이토록 현대적으로 리모델링 하기가 쉽지는 않았을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이 이탈리아의 역사적 건물의 리모델링을 통해 우리가 어떻게 선조들의 유물을 재해석할 수 있는지 다양한 가능성을 제시한다.

마음에 드는 요소가 있으신가요? 리뷰를 남겨 주세요.
Casas inHAUS의  주택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