깨끗한 공기를 유지하는 주방을 위한 공간 디자인

ES. Ko ES. Ko
산호 아파트 , 김정권디자이너 김정권디자이너 모던스타일 주방 사기
Loading admin actions …

주방의 환기를 원활하게 할 방법은 무엇일까? 주방에서 요리를 하고 나서 그 냄새를 집 공간에서 빼기는 수월한 일이 아니다. 주방 안에 창문이 있다면 조금 쉬울지 모르나, 그렇지 않고서는 집 안에 오래도록 음식 냄새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조금이라도 원활한 환기를 시킬 수 있고, 음식 냄새 자체를 베지 않게 도울 수 있는 주방의 환경으로 무엇을 마련할 수 있을까. 냄새가 환기를 통해 빠져나가는 것도 중요하지만, 주방의 안에 오랫동안 음식 냄새가 베어 들어가지 않는 것 또한 중요한 조건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주방이 가지고 있는 벽과 바닥의 성질, 재질도 상쾌한 공기를 가진 주방을 위한 중요한 조건이라고 볼 수 있겠다. 그뿐만 아니라 주방의 동선과 구조도 눈여겨보아야 한다. 외부로 통하는 통로 방향으로 열린 주방의 구조나, 단순한 구조를 가진 주방은 환기를 시키는데 어려움이 덜하다. 큰 창이나 문을 가진 주방은 환기의 걱정을 크게 덜 수 있는 조건이다. 인테리어의 조건뿐만 아니라, 신기술의 주방 가전 시스템을 갖추는 것도 주방의 환기를 편안하게 하는 방법이다. 앞으로 소개할 주방 인테리어에서 깨끗한 공기를 유지하는 주방을 위한 공간 디자인을 찾아보자.

주방 속 창문

주방 속의 큰 창문은 환기할 수 있는 고마운 환경을 제공한다. 주거 공간의 다른 통로를 향해서가 아닌, 주방 자체에 마련된 통로로 음식 연기나 냄새를 곧바로 제거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가스레인지는 주방 창문의 근처에 있는 것이 좋다. 음식에 열을 가하여 조리할 때 특히 연기나 음식 냄새가 가장 많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주방의 창문 앞 인테리어는 복잡한 구조의 장식품을 놓기보다 환기를 편하게 할 수 있도록, 여백을 가지고 비워두는 것이 도움된다. 조리 중에 열어놓은 창문을 통하여, 열기가 빠져나갈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가스레인지의 위치를 다른 공간을 향하는 방향으로는 막혀있는 막다른 벽의 옆에 둠으로써 냄새가 사방이 아닌 한 방향, 즉 창문 방향으로 향할 수 있게 설계하는 것도 창문이 있는 주방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다.

주방 벽 재질

homify 모던스타일 주방

스튜디오 노트의 주방 디자인이다. 바깥 공간과 개방형으로 이어져 있는 주방은 청결함을 유지하는 것이 특히 더 중요하다. 환기는 거실을 통한 베란다 창문으로 해결한다 할지라도, 음식 냄새를 품고 있는 주방을 가져서는 안 될 것이다. 그럴 때 중요한 것은 주방 벽과 가구의 재질이다. 주방의 벽과 가구의 표면이 무엇인지에 따라, 음식 냄새는 쉽게 주방에 베어 머물 수도 있고, 행주로 쉽게 제거될 수도 있다. 주방의 스플래쉬 백 및 벽면이 타일로 만들어져 있어, 젖은 행주로도 쉽게 표면의 세척이 가능하다. 코팅되지 않은 도자기나, 나무 표면이 아니므로, 냄새가 배어든 다음 빠질 걱정이 없다. 주방 가구의 재질 또한 광택이 있는 매끈한 소재로 이루어져 있어, 음식의 잔해물이 튀거나, 냄새가 강한 요리를 조리한 뒤에라도 표면만을 닦음으로써 냄새를 편하게 제거할 수 있다. 실용적으로 주방의 표면을 잘 구성한 주방은 목재 바닥을 제외하고는 화이트 톤을 띄고 있다. 열린 구조의 인더스트리얼 스타일이 돋보이는 주방의 천장은 기존의 아파트 천장보다 조금 높게 형성되어 있어, 시선을 트여주는 역할을 한다.

가구 배치

주방 가구를 어떤 방식으로 배치하느냐도 주방 환기와 관련되어있는 주제다. 공기가 편하게 빠져나가기 위해선 미로처럼 겹쳐져 있는 가구 배치보다, 벽을 따라 펼쳐지듯 마련된 가구의 배치가 낫다. 가스레인지부터 싱크대 그리고 선반이 ㄴ자 구조의 벽을 따라 늘어서 있다. 만일 주방에 들어간 가구가 모두 하나의 단위로 여기저기 미로처럼 들어서 있었다면, 청소하기에도 여러 코너가 생겨 번거로웠을 것이고, 가구의 표면적도 늘어나서 잔여물이 들어갈 틈이 많아질 것이다. 또한, 가구와 가구 사이에 머무는 음식 냄새와 연기가 한 번에 환기되기도 쉽지 않다. 그러한 이유로 주방의 가구들은 통상적으로 벽을 따라 위아래로 펼쳐져 있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공간 전체의 위아래를 수납 가구로 전부 막을 경우, 위로 빠져나가는 환기가 힘들 수 있다. 청소하기 쉽도록 조리대 가구의 방향대로, 각 주방에 적합한 밝은 조명을 설치하는 것도 중요한 조건이다.

주방 구조

폐쇄형의 주방이 좋을 것인지 탁 트인 형태의 주방이 좋을 것인지는, 그 주방이 가진 조건과도 관련이 있다. 창이 많은 공간이자, 환기를 편하게 시킬 수 있는 공간이라면, 일자형의 주방 구조도 나쁘지 않다. 거실과 큰 구분 없이 구성된 주방의 한 면을 볼 수 있다. 복도의 끝을 따라가면 전면에 큰 창이 있고, 싱크대 앞면에도 곳곳에 창문이 설치되어 있다. 이럴 때 창문과, 큰 유리문을 따라 설치된 조리대와 주방 싱크대는 주거 공간의 어느 장소보다 일선에서 직접 환기를 시킬 수 있는 최적의 위치에 놓여있다고 볼 수 있다. 반면에 거실과 구분되지 않았지만, 거실 쪽으로 음식 냄새를 최대한 보내지 않기를 원한다면, ㄷ자 구조의 주방을 생각해 볼 수 있다. 다른 공간과 만나는 곳을 폐쇄형으로 만들고 주방만을 통해 환기를 시킬 수 있는 창문이나 환풍시설을 만들어야 할 것이다.

환풍, 환기 시설

Cocina La Dehesa, CANAL CANAL 모던스타일 주방

완벽한 환풍 시설만큼 주방 환기에 믿음직한 조건은 없다. 창문을 열어서 공기를 빼기 이전에 조리 중에 일어난 모든 냄새를 곧바로 큰 환기구로 빨아들일 수 있다면 애초에 주방이 감당해야 하는 음식 냄새의 양을 확연히 줄일 수 있다. 최근에는 시스템의 개발에 따라 천장에서 내려와 냄새를 위로 빨아들이는 환풍기뿐만 아니라, 가스레인지의 바닥 중앙에 놓여 아래로 냄새를 빨아들이는 환풍기도 주방을 위해 개발되어 있다. 불을 많이 쓰고 요리를 적극적으로 하는 주방은 주방 쓰임새의 스케일에 맞추어 제대로 갖추어진 큰 구조의 환풍 시스템을 마련하면 좋다. 두 종류의 가스레인지 위에 놓인 환풍기는 레인지들의 면적과 거의 같은 크기의 표면적을 가지고 있어, 손쉽게 주방의 환기를 도울 수 있다.

바닥 재질

곧바로 발생한 냄새는 창문이나 환풍구로 배출할 수 있으나, 주방이 간직하는 특유의 음식 냄새를 줄이기 위해서는 다른 조건들도 그것에 맞게 충족되어야 한다. 이를테면 청결한 주방 바닥은 주방의 깔끔한 척도를 나타내는 조건과도 같다. 카펫이 깔렸고, 틈새가 드러나는 목재 마룻바닥을 가진 주방을 보고 그 주방이 완전히 청결하리라 기대하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 작은 이물질이 하루에도 수없이 생겨나는 장소이니만큼 그 특성에 집중하여 바닥을 인테리어해야한다. 밝고 매끄러운 주방 바닥은 깨끗한 주방을 유지하기에 편리한 조건을 가지고 있다. 밝은색으로 인하여, 떨어진 이물질이 바로 확인되고, 모든 방식을 동원하여 청소할 수 있기 때문이다. 분위기에 맞는 바닥을 인테리어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깨끗한 주방을 위해서라면, 주방의 바닥재만큼은 실용적인 측면을 다소 고려해야 한다.

주방 가전 시스템

최신의 가전 시스템은 유행을 따라가기 위해서만 필요한 것이 아니라 쾌적한 주방을 갖추기 위해서도 필요하다. 새로운 오븐과 전자레인지는 그 문을 열고 열기를 빼야만 환기가 되는 것이 아니라, 자체적으로 세척이 가능한 기능을 추가하여 가지고 있다. 주방이 쾌적하지 못한 이유는, 조리 시에 바로 떨어진 이물질 때문이 아니라 보통 말하는 찌든 때 때문이다. 하지만 본인이 소유하고 있는 가전 시스템이 찌든 때를 가지고 있는 것이 불가능하도록 수시로 자체를 세척하고 환기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면, 거주자로서 주방을 관리하기가 한 층 편리할 것이다. 모든 가전 시스템을 최첨단으로 마련하지는 않을지라도, 본인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가전제품이 가진 세척 기능을 살펴보자. 혹은 구매 전에 세척이 아주 간편한 구조인지 확인하는 것도, 청결한 주방을 유지하는 방법이다. 환기구와 닦기 쉬운 표면의 주방에, 세척이 쉬운 주방 가전 시스템까지 갖출 수 있다면, 음식도 해먹으면서 상쾌한 공기를 유지하고 싶은 거주자의 바람에 걸맞은 주방이 마련될 것이다.

주방 인테리어에 대한 질문이 있다면, 토론방에 남겨주세요. 전문가의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