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예산, 고퀄리티 주택 시공을 위해 반드시 알아야할 12가지 노하우

CASA TRANSPORTABLE ÁPH80, ÁBATON ÁBATON 컨트리스타일 주택
Loading admin actions …

요 근래 다양한 부동산 정책이 시도되고 있지만 대한민국의 땅값은 여전히 서민들을 낙담하게 만든다. 이와 더불어 유행하는 인테리어와 각종 첨단 시설 때문에 주택 건축 비용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게 사실이다. 하지만 전문가들이 말하는 몇 가지 노하우를 기억한다면 확실하게 건축 예산을 아낄 수 있다. 건축 비용 절감의 핵심은 먼저,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한 정확한 설계 및 자재와 운송, 설치 단계를 간소화 하는 것이다. 특히 설계 단계에서 어느 정도 계획이 되었더라도 시공 단계에서 생각이 바뀌는 경우가 있다. 따라서 추가 비용을 들여 설계를 수정하지 않으려면 처음 설계에서 많은 것을 확정하는 것이 좋다. 이 밖에도 양질의 자재 선택에도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자재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없는 초보자들은 무턱대고 저렴한 자재들을 선택하거나 환경적으로 유해한 자재를 비싸게 구입하는 경우가 생긴다. 이런 불상사를 피하기 위해선 전문가와의 상담이 필요하다.

건축 비용을 아끼기 위해선 생각보다 많은 공부와 건축에 대한 깊은 이해가 필요하다. 오늘 기사에서는 예산을 줄일 수 있는 대략적인 과정과 건축 자재에 대한 간략한 이해를 돕기 위해 노력했다. 그럼 지금부터, 저예산으로 더 나은 퀄리티의 주택을 짓기 위한 방법을 하나씩 알아보자.

1. 쉽게 운반 할 수있는 재료

건축을 시공할 때, 건축 자재에 드는 비용에는 원자재의 비용 뿐 아니라 운송에 드는 비용도 포함되어 있다. 결국 건축재 자체의 퀄리티에 따른 비용만이 아니라 무게, 크기에 대한 비용도 생각해야 한다는 뜻이다. 이 비용을 절약하기 위해선 기본적인 자재 선택 외에도 주택 부지에서 가까운 업체를 섭외하는 것이 좋으며 거래처가 많은 건축가와 함께 작업하는 것이 유리하다. 위에서 말했듯이, 이미 정해진 모듈의 조립식 주택과 전문 시공 업체를 선택하면 딱 필요한 만큼의 자재를 합리적인 가격에 구입할 수 있어 낭비를 줄인다. 

2. 표준화된 모듈

예산을 아끼는 방향의 건축 설계를 지향한다면 건축가에게 상의하여 이미 많이 시공된 경험이 있는 표준적인 모듈의 설계를 선택하는 것을 추천한다. 비록 특별한 나만의 집을 가질 수는 없겠지만 표준 모듈을 선택하면 불필요한 자재의 낭비와 공간의 낭비, 예상치 못한 추가 비용 등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약간의 변화를 주고 싶다면 기본적인 설계 안에서 어떤 요소를 더하거나 빼는 방식으로 독창성을 부여할 수 있으니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다.

3. 빠른 시공 기간

최근의 주택 건축은 상상할 수 없이 빠른 속도로 지어진다. 이렇게 빠른 건축은 조립식 주택의 발전과 다양한 자재를 다루는 기술의 발전으로 가능해졌다. 시공 기간이 단축됐을 땐 무엇보다 노동에 드는 인건비를 절약할 수 있어 예산에 큰 영향을 미친다. 특히 모듈형 주택을 선택했을 땐, 일반 주택 시공에 비해 기간을 70%까지 단축할 수 있어 추천한다.

4. 편리한 컨테이너 하우스

컨테이너 하우스의 장점은 크게 세 가지이다. 설치가 간단하고 이동 가능한 조립식 건물이라는 점, 일반 건물에 비해 짧은 건축 기간, 그리고 저렴한 비용이다. 또 자유자재로 개조하고 쌓을 수 있을만큼 튼튼하기 때문에 일반 가정집 외에도 복합 업종이 들어가는 사무소나 점포 등에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또 컨테이너 하우스는 재활용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기본적으로 친환경 주택이라 할 수 있다. 또 태양열 집열판을 지붕에 설치하고 비와 눈이 녹아 모인 물을 생활에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비하는 것도 비교적 수월해서 장기적인 생활비 절약이 가능하다.

5. 다양한 장점을 가진 목조주택

목조주택의 수많은 장점 중의 하나는 바로 다른 건축 자재를 활용한 시공에 비해 기간이 짧고 경제적이라는 데 있다. 계절에 상관없이 시공할 수 있으며 시공자의 숙련도에 따라 중장비의 사용을 최소화 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빠른 시공 속도도 큰 장점이다. 또한 좋은 자재와 기술력으로 잘 시공된 목조주택은 환경 호르몬 등의 위험이 적어 거주자의 건강에 크게 유익하다. 실제로 아토피와 같은 피부 질환에는 큰 효험이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으니 참고하도록 하자. 그 외에도 실내의 공기를 정화하고 심신을 맑게 하는 음이온을 발산시키며 양질의 목조주택은 지속 기간이 무려 300년에 달하기 때문에 몇 세대를 이어가는 건축으로 남을 수 있다. 

관리 비용 측면에서도 목조주택은 외단열과 내단열 등 두번의 단열이 가능하기 때문에 에너지 효율에서 콘크리트를 이용한 주택보다 7배나 앞선다. 최근엔 더 저렴하고 환경을 위한 건축을 위해 이미 다른 곳에 쓰고 남은 자재들을 재활용하여 시공하는 프로젝트들도 활발하니 알아보자.

6. 가벼운 철재 마감재

철로 된 외벽용 자재는 저렴하면서도 가벼운 장점 때문에 현대 건축에서 가장 사랑받는 재료 중 하나다. 특히 검은 색의 철재로 전체 외관을 마감했을 땐 도회적이면서도 고상한 분위기가 물씬 풍긴다. 이 예를 잘 보여주는 사진 속 모던 하우스는 베를린을 거점으로 활동하는 C95 ARCHITEKTEN의 작품.

7. 새롭게 평가 받는 대나무

대나무는 예산을 아끼기에 꽤 유용한 건축 자재다. 한 때는 아시아의 많은 지역에서 빈곤계층이 사용하는 건축재라는 편견이 있었지만 현대 건축에서는 유연성과 환경 친화적인 장점 때문에 큰 가치를 인정 받는 자재다. 대나무 주택은 특히 여름 별장을 시공할 때 유용하다. 자재를 선택할 땐 전문가와 상의하여, 가장 이상적인 시점에 벤 대나무를 선택해야  강도가 튼튼하다.

8. 튼튼하게 지탱하는 철재 구조재

철재 구조재의 시공 비용은 점점 저렴해지고 있다. 이 구조재를 노출 시공했을 땐 기본적인 구조 형성은 물론 따로 마감할 필요가 없어 비용이 절약되며 인더스트리얼 느낌의 세련된 외관이 큰 장점이다. 철재의 차가운 느낌이 꺼려진다면 유리와 목재로 따뜻하게 보완할 수 있으니 걱정할 필요가 없다.

9. 친근한 건축재, 벽돌

벽돌은 일반적으로 저렴한 비용의 건축자재다. 도료를 따로 첨가하지 않아도 되어 예산 친화적이며 방음에 특히 장점이 있다. 설치 과정에서 노동력이 많이 필요해서 초기 비용이 높을 수 있지만, 다른 건축재와 비교해서 월등한 내구도를 자랑하기 때문에 장기적인 유지비용이 덜 든다.

10. 저렴한 시공비용의 밀짚 지붕

짚은 가볍고 쉽게 구할 수 있어 전 세계에서 수 천년동안 지붕 자재로 사랑 받아왔다. 짚은 저렴할 뿐 아니라 무게가 가벼워서 운송비도 거의 들지 않는다. 기본적인 인건비를 제외하고는 가장 저렴한 지붕 마감재며 환경친화적인 특성 덕에 컨트리스타일 별장에 많이 쓰인다. 

11. 단열에 효과적인 자연석

집의 내구성과 더불어 꼭 신경 써야 할 것은 단열과 보온이다. 단열과 보온에 영향을 끼치는 집의 요소로는 지붕과 벽, 바닥재와 창문을 비롯한 난방 시스템 등이 있다. 저렴한 자재를 써서 집을 짓는다 해도 단열과 보온이 어려워 관리비용이 더 나간다면 의미가 없다. 이 땐 자연석을 사용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비용을 아끼는 방법이 될 수 있다. 기본적인 자재 비용은 비싸지 않지만 무게로 인한 운송, 설치 비용이 증가하기 때문에 현지 업체를 잘 찾아야한다. 하지만 한 번의 초기 투자를 하면 단열과 절연이 우수하며, 몇 백년이 지나도 끄떡 없는 내구도가 큰 장점이다.

12. 내구도가 좋은 콘크리트 주택

콘크리트 주택은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일단 겉으로 드러나는 느낌에서도 알 수 있듯이 구조적으로 단단하며 견고한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이러한 견고함은 사용자에게 주택의 기본적인 조건인 심리적인 안정감을 제공한다. 콘크리트 주택은 화재에도 강한 내화성 등을 비롯하여 비바람은 물론 방음에도 훌륭하다는 장점이 있다. 또 잘 시공된 콘크리트 주택은 관리가 잘 될 경우, 이후에도 크게 손볼 곳이 없어 편리하다. 또한 알카리성 콘크리트는 내부 철근의 부식을 방지하여 더 오랜 유지가 가능하다. 철근콘크리트의 경우 시공업체가 다양하고 재료의 공급이 많아 다른 재료에 비해 더 다양한 디자인과 가격의 선택폭이 넓으니 관심이 있다면 한번쯤 상담을 받아봐도 좋다.

기사는 잘 보셨나요?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을 남겨 주세요! 무료 상담은 여기를 클릭하면 만날 수 있습니다.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