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가 생긴 배관 수리하기, 비용 절약하는 꿀팁 18

Haewon Lee Haewon Lee
Mackintosh Traditional Kitchen, AD3 Design Limited AD3 Design Limited 클래식스타일 주방
Loading admin actions …

오늘 아침 씻으려는데 화장실 세면대에 물이 잘 빠지지 않는다. 혹은 주방 싱크대의 수도꼭지에서 물이 계속 새어 나온다. 집에서 물을 사용하는 대표적인 공간인 욕실과 주방은 때때로 배관 문제를 겪게 된다. 직접 배관을 고칠 수 없을 때 배관 수리공을 부르지만, 생각보다 많은 비용이 든다는 것을 알게 된다. 오늘 homify에서 우리는 문제가 생긴 배관에 대해 이야기를 해볼 것이다. 배관에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관리하는 방법과 배관공을 부를 때 비용을 절약하는 팁을 알아보자. 오늘 우리 집 배관을 직접 점검해보면서 앞으로 생길 배관 문제에 완벽하게 대비해 보는 것이다.

1. 배관공이 필요한 문제인지 확인하자

배관에 문제가 생겼을 때 바로 배관공을 부르기보다는 우선 직접 문제를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단순히 수도꼭지나 하수구가 막혀 있는 것뿐일 수도 있다.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에 배관공을 부르는 비용을 들이지 말자. 

2. 기계에 문제가 없는지 점검하자

배관의 문제인 줄 알고 배관공을 불렀는데 기계 자체의 문제일 수도 있다. 배관공을 부르기 전 기계는 잘 작동하는지 먼저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3. 정기적으로 깨끗이 세척하자

배관이 막히는 문제는 대체로 관리가 소홀할 때 생긴다. 세제가 뭉쳐서 내려가지 않는 경우나 오염물질이 눌어붙은 경우를 대비해 정기적으로 배관을 깨끗이 세척하자. 

4. 수압 시스템 밸브를 조절하자

Drummonds Case Study: Loz Feliz Retreat, California homify 모던스타일 욕실 욕조 및 샤워 시설

수도꼭지에서 물이 계속 새어 나온다면, 수도꼭지가 버틸 수 있는 압력에 비해 수압이 너무 센 경우일 수도 있다. 이럴 때에는 수압 시스템의 밸브를 조절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그래도 물이 새어 나온다면, 수도꼭지를 교체하는 것으로 충분하다.

5. 하수구를 꼼꼼히 관리하자

샤워나 목욕을 하는 공간인 욕실에 꼭 필요한 부분이 바로 하수구이다. 배관으로 물이 들어가기 전에 반드시 거치는 부분인 하수구는 꼼꼼하게 관리할 필요가 있다. 샤워나 목욕이 끝난 후 머리카락과 같은 이물질을 잊지 말고 제거해야 한다. 전문가의 욕실 관리 비법을 알고 싶다면, 여기를 클릭해보자.

6. 휴지를 버릴 때 유의하자

최근에는 변기의 성능이 좋아졌을 뿐만 아니라 물에 잘 녹는 휴지가 만들어졌기 때문에 휴지 때문에 변기의 배관이 막히는 경우는 드물다. 하지만 종종 너무 많은 양의 휴지로 변기의 배관이 막힐 수 있으니 버릴 때 유의해야 한다.

7. 서비스 가능 시간을 알자

배관이 갑자기 막히는 경우 배관공의 도움이 필요하다면, 서비스 가능 시간을 알아봐야 한다. 그리고 배관공이 수리하러 오는 시간과 집에 사람이 있는 시간이 맞도록 서로의 스케줄을 조정해야 한다.

8. 혼자 할 수 있는 일은 직접 하자

배관공의 도움이 꼭 필요한 경우라면, 어쩔 수 없다. 하지만 혼자 할 수 있는 일이라면, 직접 해보도록 하자. 배관공을 부르는 비용보다 필요한 물품을 사서 고치는 것이 훨씬 더 경제적이다.

9. 월요일을 피해서 수리하자

배관공을 아주 급하게 불러야 하는 것이 아니라면, 가급적 월요일은 피하도록 하자. 월요일은 주말 내내 문제를 겪던 사람들이 한꺼번에 몰리기 때문에 원하는 시간에 수리하기가 어려울뿐더러 제대로 된 수리가 이루어지지 않을지도 모른다.

10. 손상된 파이프를 활용하자

손상된 파이프는 더 이상 제대로 기능을 하지 못한다. 이러한 파이프를 그냥 버릴 수도 있지만, 인테리어 소품으로 활용해 볼 수도 있다. 튼튼하고 기다란 파이프는 벽에 부착해 후크를 걸면, 여러 가지 물건을 수납할 수 있다.

11. 변기 교체시 배관을 확인하자

변기는 세라믹 소재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종종 깨지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에는 변기를 교체해야 하는데, 반드시 배관을 확인해야 한다. 배관을 함께 교체할지 혹은 변기만 교체할지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12. 바깥에 있는 수도를 관리하자

겨울이 되어 날씨가 추워지면, 바깥에 있는 수도는 쉽게 얼어붙는다. 심한 경우에는 동파되기도 한다. 그렇기에 바깥에 있는 수도는 겨울에 특히 신경 써서 관리해야 한다. 동파가 되지 않도록 옷이나 이불을 덮어 놓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13. 고장난 수도꼭지를 바꾸자

수도꼭지가 고장 나거나 혹은 배관에 제대로 붙어 있지 않고 떨어질 것 같다면, 즉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좋다. 방치하다가 수도꼭지를 아예 쓸 수 없게 되면, 더 많은 비용이 들 것이다. 사진 속 수도꼭지는 TEMZA DESIGN AND BUILD에서 더 자세히 살펴볼 수 있다.

14. 정기 점검을 확실히 하자

수도와 배관은 정기적으로 점검이 이루어져야 한다. 하지만 이 정기 점검을 대충 하고 넘겼을 때 급작스럽게 문제가 발생하면,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하고 수리해야 할지도 모른다. 그러므로 정기 점검은 확실히 하도록 하자.

15. 후기 확인 후 수리를 맡기자

배관에 문제가 생겨 배관공을 불러야 할 때에는 꼭 후기를 확인하도록 하자. 어떤 배관공이나 회사가 일을 잘하고 서비스가 좋은지 먼저 확인한다면, 이후에 생길 수도 있는 불쾌한 문제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16. 배관이 많을 시 주의하자

욕실의 규모가 크면 여러 개의 배관이 얽혀 있을 수 있다. 이런 욕실에서 배관에 문제가 생기면, 직접 해결하기는 어렵다. 이럴 때에는 신속하게 배관공을 부르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17. 자격을 갖춘 배관공을 부르자

때때로 수리를 맡긴 배관공이 제대로 일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를 대비해 배관공을 부를 때에는 적합한 자격을 갖추고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18. 고정관념을 쫓아 버리자

우리는 높은 비용을 지불하면, 품질이 좋을 것이라는 고정관념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배관을 관리하고 수리하는 문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 집에 적합한 수준에 맞추는 것이다. 우리 집에 적합한 수압과 배관 상태를 고르도록 하자.

소중한 의견과 함께 소통해 보세요! 무료 상담도 이곳으로 들어와 지금 바로 가능합니다!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