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공간에 알맞는 조명선택 TIP

Jeehye Hong Jeehye Hong
Loading admin actions …

집의 분위기를 개성 있게 꾸밀 수 있는 인테리어 소품 중 하나는 조명이 아닐까 싶다.아무리 멋진 인테리어도 조명이 더해지지 않으면 의미가 없고, 지극히 평범한 공간도 조명에 따라 특별하게 달라진다. 그 만큼 조명의 빛과 그림자는 실내와 실외 공간에서 중요한 역할은 한다. 집 안에서 햇살을 받는 면적은 집에 놓인 방향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그에 따라 조명의 선택이 달라진다. 조명을 고를 때 디자인에 앞서 생각해야 하는 것은 바로 공간의 성격과 용도에 대한 이해다. 조명의 가격은 크기와 디자인에따라 천차만별이다. 그렇게 때문에 현명한 소비를 위해 공간별 조명 선택법을 잘 알아야 한다.

예를 들면 휴식과 수면을 취하는 침실은 눈에 피로를 주지 않는 부드러운 조명이 좋고, 부엌은 밝은 조명이 필요한 공간이다. 그리고 주부의 작업과 청결한 분위기를 위해 충분한 조도가 필요하다. 거실은 휴식, 가족과의 대화, 손님접대, TV시청, 취미생활 등 다양한 활동이 이뤄지는 공간이니, 조명기구 역시 복합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아이 방과 서재는 시력보호를 염두에 둔 조명계획을 세워야 하는데, 아이 방은 일반적으로 5백룩스 이상의 조도가 필요하다. 이처럼 공간마다 사용목적이 다르니 각 특성에 맞는 조명 계획을 세워야 한다. 

가족이 함께 어우러지는 거실, 주방 및 다이닝롬, 서재, 아이 방, 욕실, 침실 조명에 대해 알아보고 싶다면, 오늘의 기사를 주목하자.

조명종류

공간에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아이템인 '조명'은 간접조명과 직접조명으로 간단하게 나뉠 수 있다. 일단 직접조명의 종류에 대해 살펴보면 실링라이트, 팬던트, 플로어스탠드가 있다. '실링라이트'는 천장에 딱 붙게 설치하는 조명으로 방 전체를 밝혀주는데 사용하고, 대부분 심플하게 디자인 되었다. '팬던트'는 우리가 흔히 공간을 꾸밀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조명으로 높은 천장에 자유자재로 설치할 수 있고, 공간에 포인트를 줄 수 있어 많이 사용한다. 흔히 주방 위 식탁이나 카페에 많이 설치한다. '플로어스탠드'는 키가 큰 스탠드로 거실이나 침실 등 주로 넓은 공간에 많이 사용한다. 다른 조명 과는 달리 바닥에 놓고, 크기가 크기때문에 집 전체 분위기와 조화를 이루는 제품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다. 

간접조명의 종류는 스포트라이트, 테이블스탠드, 브래킷 (벽등) 이 있는데, '스포트라이트'는 노출식할로겐 조명으로 흔히 갤러리나 박물관에 많이 볼 수 있는데, 그림이나 특정한 곳을 비추는데 쓰이는 조명이다. 할로겐은 주로 부분적인 조명효과를 위해 많이 사용한다. 방향과 각도를 자유자재로 조절할 수 있다. '테이블 스탠드'는 필요한 곳에 부분 조명과 장식 효과를 노리는 조명이다. 테이블이나 침대 옆에 사이드 테이블 위에 올려놓고 사용하는데, 방 분위기를 고려해 잘 선택해야한다. 마지막으로 '브래킷'은 벽등 이라고도 불리우는데, 이 조명은 샹들리에 등의 메인 조명의 보조역할을 하거나 벽에 장식적인 효과를 주기 위해 사용한다. 

조명과 직접적으로 연관되는 전구의 종류에 대해서도 알아보자. 전구의 종류에는 백열램프, 형광램프, LED램프가 있다. 

백열램프는 오랜기간동안 사용되었던 조명 이지만, 열도 많이나고 전기소모도 많아 점차 사용이 줄어들고 있다. 대신 가격이 저렴하고 금방켜 진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두 번째로 형광램프는 백열램프보다 수명이 여덟배나 길어 효율적이다. 마지막으로 LED램프는 가장 많이 사용하는 전구인데, 초기비용이 비싸지만 거의 20년까지 사용할 수 있고, 자외선,적외선 배출량이 적어 벌레들이 꼬이지 않는다. 또한, 색상과 디자인이 다양해 선택의 폭이 넓다.

주방&다이닝룸 조명

다이닝 룸의 조명은 공간을 전체적으로 밝혀주는 천장의 직부 조명과 식탁 위를 밝히는 부분 조명이 있다. 조명의 효과를 직접적으로 느낄 수 있는 만큼 식탁 풍경이 아름답게 보이는 디자인과 음식이 맛있어 보이도록 하는 밝은 빛의 전구를 선택해야 한다. 또한, 조명의 크기를 고려해 조명과 식탁 사이의 적절한 공간을 확보해야 한다.

편안한 분위기를 위해 낮은 조도의 사진 속 처럼 팬던츠 조명을 설치하는 것이 좋다. 이때, 식당의 주조명은 식탁 위 펜던트로 하고 식탁 위 70에서 90CM 위 정도 높이에 설치하는 것이 좋다. 또 음식을 맛있어 보이게 하기 위해 LED 전구처럼 색 표현력이 좋은 연색성 높은 조명을 추천한다.

부엌은 전체조명과 작업용 부분조명을 함께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작업용 조명은 머리 위 수납장이나 선반 밑에 설치하며 작업면이 길다면 형광등을 설치하는 것이 가장 좋고, 할로겐 매입등을 설치하면 장식효과를 낼 수 있다. 

아이방 조명

아이의 수면이나 학습에 영향을 주는 조명은 아이 방 분위기를 바꾸는데도 일조한다. 아이 방에는 전체조명 말고도 귀여운 모양의 보조 조명기구나 스탠드를 설치하면 아이의 기운을 좋게 하고, 밤을 무서워하는 아이에게도 좋은 효과가 있다. 이때 조명은 아이 수면에 방해가 되지 않는 선에서 선택해야 좋은 숙면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 조명이 너무 밝으면 눈부심이 생길 수 있어 시력 발달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아이가 깨어 있을 때는 환하게 해주고 잘 시간에는 어둡게 해주는 조명을 선택하면 좋다.

아이 방을 위한 조명은 너무 밝은 빛에 노출되거나 어두운 곳에서 공부하는 것을 피해야 한다. 시력보호를 위해 반드시 스탠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약한 스탠드 조명과 전체조명의 조화가 가장 중요하다. 또한, 아이의 시각을 자극 시켜 줄 귀여운 디자인을 선택하는 것 또한 중요한 선택사항이다. 건강 만큼이나 아이에게 시각적으로 재미를 주어 자신 만의 공간이라는 개념을 심어주는 것 또한 좋다.

사진 속 제품은 국내 회사 STICKY MONSTER LAB의 조명으로 LED로 제작되어 뜨거워지지 않고 ,충전식이라 곳곳에 걸터앉을 수 있다.

서재 조명

Héctor Nevado의  서재/사무실
Héctor Nevado

Lámpara flexo de madera y tubería de fontanero en hierro

Héctor Nevado

장시간 책을 보거나 공부를 하는 서재 공간은 디자인도 중요하지만,  조도에 신경을 써야 한다. 서재의 조명에 사용하는 전구는 LED 조명이 좋고, 눈 건강을 위해 테이블 램프와 함께 전체 조명을 켜두어야 한다.  서재에는 주로 테이블 램프를 활용하는데, 책상 위에 배치할 경우 위치에 신경을 쓰자. 손의 방향과 같은 곳에 조명을 두면 손 그림자가 생겨 작업하는 동안 방해가 된다. 눈에 피로를 주지않는 것으로 선택하고, 조명갓은 눈높이보다 낮아야 한다. 밤에 천정 전체조명을 스탠드와 함께 켜서 밝기의 편차를 줄여야 눈의 피로와 시력 저하를 막을 수 있다.

침실 조명

하루에 모든 긴장과 스트레스가 풀리는 공간인 침실. 충분한 잠을 못하면 다음 날 피로감이 늘 뿐만 아니라 집중력이 떨어지며, 업무능력, 학습능력이 떨어질 수 있다. 그래서 적절한 수면은 무엇보다 중요한데, 특히 수면은 낮 동안 긴장해있던 몸의 피로를 풀어주며,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주어 피부를 보다 탄력있고 건강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충분한 잠을 자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침실조명은 아늑한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포인트다. 그래서 잠을 자는 동안은 수면에 방해되지 않도록 전체적으로 어둡게 하는 것이 좋다. 잘못된 조명은 잠을 자는 동안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색 온도가 낮고 조도를 낮은 단계부터 조절할 수 있는 조명이 좋고 조명 색은 어두운 와인색이나 노란색 등 톤다운된 따뜻한 계열의 색상을 선택하면 편안한 침실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침대 헤드 부분에 작은 브래킷 조명을 설치하거나 또는 옷걸이에 걸어 자연스럽게 선을 늘어뜨리는 조명을 사용해보자. 침대 위에서 간단히 독서를 하고 싶다면 스탠드를 두거나 천장이나 벽에 부분조명을 설치해 보자. 전체조명을 중심으로 부분조명을 선택하는 것도 잊지 말자.

거실

페이슨 1등 펜던트 조명: 까사라이트의  거실
까사라이트

페이슨 1등 펜던트 조명

까사라이트

거실은 개인의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 활용이 달라지는 다기능 공간이라는 특성상 상황에 맞게 변화를 줄 수 있는 조명 계획이 필요하다. 조명색상이나 조도를 달리할 수 있도록 여러 형태의 조명을 활용하면 더 좋다. 거실을 위한 조명은 비교적 밝은 전체 조명과 휴식을 위한 스탠드 조명과 같은 간접조명이 있다.

거실 중앙 천정등을 전체조명으로 하고 분위기를 부드럽게 하는 매입등, 은은한 공간을 연출하는 벽등, 스탠드,플로어스탠드, 그림이나 조각을 비추는 장식성이 강한 스포트 라이트를 설치하는 것이 좋다.  창가의 커튼 박스를 이용한 간접조명과 거실의 우물천정등도 다목적 공간인 거실에 필요한 조명이다. 이 모든 조명을 갖추기는 어렵기 때문에 거실의 크기와 기능, 경제적인 여유 등을 고려해 필요한 조명을 조합하는 것이 좋다.

욕실

욕실의 경우 팬던트 조명을 활용하면 제한적인 공간인 욕실에도 조명 하나로 색다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개인의 취향에 맞는 팬던트 조명을 설치하되 거울 옆에 보조로 벽 등을 설치하면 팬던트 조명의 한계를 보완해 준다. 욕실의 조명 계획을 세울 때 위치가 가장 중요한데 물이 천장까지 튈 수 있는 곳은 위험의 소지가 있으므로 팬던트 조명은 세면대 위나 파우더 룸에서만 사용하고, 샤워기나 욕조 위는 매립식 무드 등을 설치하는 것이 좋다.

기사 속 조명인테리어에 대한 질문이 있다면, 토론방에 남겨주세요. 전문가의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Casas inHAUS의  주택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