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집에 필요한 인테리어와 기능성 높은 가구선택하기

Jeehye Hong Jeehye Hong
Loading admin actions …

요즘에는 혼자사는 이들이 증가하면서 작은 집, 즉 원룸형태의 집들이 많은데, 공간이 협소하므로 작은 집을 알차게 꾸미는 방법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단 넓어보이고 깔끔해 보일 수 있는 공간을 만들기 위해서는 인테리어 메인컬러의 선택이 중요하다. 특히 바닥재는 집이 좁으니 전체를 통일하는 것이 좋고, 가능하면 방과 거실, 주방쪽도 모두 통일해야 조화롭고 넓어보일 수 있다. 원룸 인테리어에  많이사용하는 화이트컬러. 가장매치가 쉬운 색이고, 집안을 넓고 환하게 보이게 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많은 이들이 선호하는 컬러이다. 하지만 싫증이 나지 않고 지루하지 않은 화이트 하우스를 원한다면 소재와 질감을 달리하는 것이 노하우다. 시중에 다양한 텍스처와 패턴의 화이트 벽지가 많은 만큼 벽장재에 변화를 주면 선택의 폭을 넓힐 수 있다. 바닥재의 경우 타일이나 에폭시가 트렌드인데, 자재의 특성상 비교적으로 깔끔하게 오래 유지되는 편이다. 이를테면 가장 무난한 바닥재인 나무 텍스처가 그대로 보이는 나무바닥재를 시공하면, 자연 스러움은 물론 차가웠던 화이트공간에 아늑함을 줄 수 있다. 이때, 사진 속 스타일링과 같이 가구에 같은 우드톤의 제품을 선택해서 몇 군데 포인트를 주면 허전한 공간에 자연스러운 멋을 낼 수 있다. 원룸 인테리어에 있어서 또 다른 중요한 요소. 바로 동선에 방해가 되지않도록 가구의 위치를 정하는 것이다. 먼저 가장 중요한 침실의 침대위치를 정하고, 그 동선을 따라 책상, 수납장, 식탁 등을 배치하면 공간을 효율적으로 분배가 가능하다. 이렇게 정한 위치에 맞춰 침대 헤드의 디자인이나 침대높이, 침구 류의 컬러를 결정하면 된다. 이때 가구를 선택할때는 단순히 외적인 아름다움 보다는 두가지 기능이 들어가있는 기능성이 높은 가구를 선택해야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두가지의 기능이 합쳐진 제품을 선택하거나, 공간을 많이 차지하지 않는 제품을 선택해 알차게 꾸며야 복잡하지않게, 깔끔한 인테리어로 마무리 할 수 있다. 그래서 가구가 다양한 역할을 하는 트랜스포머 가구는 싱글족의 집안 공간 활용에 대한 고민을 덜어준다. 

작은 집에 필요한 인테리어와 기능성 높은 가구에대해서 궁금하다면, 오늘의 기사를 주목하자.

침대

침실의 메인가구인 침대. 사람에게 수면은 가장 중요한 부분중에 하나로 잠자리가 불편하다면, 다음날 컨디션이 안좋아지고 건강상태도 나빠질 수 있으므로 편안한 수면을 취하기 위해서 편안한 침대를 고르는게 중요하다. 크고 넓은 침대를 구입하면 좋겠지만, 작은 집의 경우 즉 원룸은 큰 침대 하나가 공간의 반을 차지하므로 효율적이지 못하다. 그래서 침대 하나를 고를 때도 두가지 기능을 가지고 있거나, 실용적인 가구를 선택해야 다양한 공간을 확보할 수 있다. 

이를테면 사용하지 않을 때 접어서 보관할 수 있기 때문에 오피스텔이나 사무실과 같은 좁은 공간에서 사용하기 편리한 접이식 침대가 있는데 이동이 편하고 공간활용이 뛰어나 좁은 공간에 효율적이다. 또는, 침대와 소파, 두 가지 기능이 겸비된 소파베드가 있다. 이 제품은 소파와 침대의 두 가지 기능을 갖고 있어 좁은 공간을 효율성있게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일반 소파나 침대와 달리 잦은 변형으로 인한 고장이 생길 수 있다.특히, 등받이, 팔걸이의 각도 조절을 위한 불필요한 기어가 많은 경우 고장이 생기기 쉬우므로 기능이 너무 복잡하지 않은 제품을 선택해야 장기간 사용할 수 있다.

거울

Connox의  복도, 현관 & 계단
Connox

Skagerak – Push

Connox

공간이 협소할 때는 가구나 소품을 다양한 용도로 활용하는 것도 좋은데,  적절한 소품과 가구배치만으로 공간 활용과 수납 문제를 해결할 수있다. 거울은 집에 없어서는 안될 필수 아이템인데, 거울은 사실 공간을 많이 차지하지 않지만 거울 외에 두가지 기능을 가진 제품을 선택하면 어떨까? 

좁은 집이라고 해서 거울이 작을 필요는 없다. 공간 차지를 최소화하기 위해서 벽에 거는 경우도 있지만, 인테리어 측면이나 기능적인 측면을 고려해 두가지 기능이 합쳐진 거울을 선택하면 좋다. 사진 속 가구와 같이 한쪽 면은 거울이고, 다른 한쪽은 옷걸이와 수납이 가능한 제품을 선택하면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책상

서재와 공부방에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가구 중 하나가 바로 ’책상’이다. 하지만 막상 책상 하나를 들여놓으려면 생각보다 많은 공간이 소모되는데, 집에서 업무를 하는 사람이라면 당연히 넓고, 수납이 많은 책상을 원하지만 공간이 제한적이라면 효율적인 공간활욜을 위해 공간절약형 디자인이 돋보이는 접이식 책상을 들여 놓으면 어떨까?

사진 속 제품은 독일 회사 Flatmate의 책상으로 굉장히 슬림한 형태의 제품이다. 보통 접이식 책상의 경우 수납공간을 생각할 수 없는데, 이 책상은  수납공간을 최대로 늘려 눈길을 사로 잡고,  책상 상단이 되는 덮개를 내리고 나면 수납공간이 책상이 되고, 평상시에는 접어두어 벽면에 놓으면 선반 역할을 한다.

수납장1

다양한 형태의 살림과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 가지고 있는 물건도 다양하기 때문에 수납은 어느공간에서도 중요하다. 정리가 잘 되어야 집 인테리어도 돋보이는 법. 무조건 숨기는 것이 아니라 보이는 수납과 가리는 수납을 적절히 섞어야 한다. 지저분하다고 모두 감추면 집이 무미건조하기 때문이다. 잘 정리된 집은 물건을 찾는 동선을 줄여 삶을 좀 더 효율적으로 만들고, 또한 시각적으로도 정리된 느낌을 줘서 그 자체로 인테리어 효과가 있다. 
수납의 방식에 따라 집주인의 개성을 드러낼 수 있어 각 각의 공간과 크기마다 수납장의 형태와 디자인이 중요하다. 겉에서 보아 수납공간이 아닌 것처럼 연출하는 것도 정돈의 포인트이다. 그렇다면 작은 공간에는 어떤 수납장이 좋을까?

작은 집은 특히나 정리정돈을 위한 수납장이 필수인데, 공간의 특성에 맞게 자유자재로 조립이 가능한 제품은 처음부터 선택하는 것이 좋다. 넓은 공간이라면 기존에 나와있는 커다란 수납장을 선택하면 좋지만, 공간을 많이 차지하고 무거운 느낌을 주므로, 가볍고 필요에 의해 조립이 가능한 형태를 수납장으로 선택해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해보자.

수납장2

Mobelplus의  침실

국내 회사 Mobelplus의 제품으로 무심한듯 나무 선반에 꽂혀있는 나무 막대기들이 마치 가구가 공간에서 하나의 오브제 역할을해 공간을 좀 더 특별하게 만든다. 이 가구하나로 두 가지의 기능이 가능한 기능성이 높은 아이템인데, 거실에 위치해 놓고 옷걸이에는 외투나 가방을 걸어 놓은 후, 옆 벤치에 앉아 차 한잔 함께 하며 대화를 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 혹은 현관 가까이에 놓아 옷걸이의 기능을 하며 신발 등 다양한 소품과 제품을 놓을 수 있어 개인의 취향에 따라 자유자재로 사용가능하다. 내 집이 아닐 때는 벽면에 못 박는 일도 눈치보이기 일 수 인데, 벽에 못을 박지 않고 옷 걸이를 사용할 수 있어 편하고, 독특한 디자인에 눈길이 한 번더 가는 제품이다.

작은 공간이지만 선택한 제품하나로 수납은 물로 인테리어 효과까지 있다면, 작은 공간에 더 없이 좋은 아이템이 아닐까?

의자

Dress up stool: Studio KANALI의  거실
Studio KANALI

Dress up stool

Studio KANALI

의류품은 워낙 수량이 많고 종류도 다양하므로 드레싱 룸을 한결같이 깔끔하게 유지하기란 쉽지 않다. 쉽게 어질러지기에 디자인 관리에도 소홀해지기 쉬운 공간이 바로 드레싱 룸이다. 이때 독특한 디자인의 두 가지 기능이 들어간 제품을 선택해 인테리어 효과는 물론 가볍게 옷을 정리해 보면 어떨까?

사진 속 제품은 드레스업 스툴은 사용자가 각자의 취향에 따라 다양한 스타일링을 하며 소소한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의도한 우리가 제품이다. 바지를 입더라도 티셔츠를 입느냐 블라우스를 입느냐에 따라 다른 느낌을 내듯, 분위기를 쉽게 바꿀 수 없는 가구에도 사람이 옷을 갈아입듯 어떤 날은 재킷을 어떤 날은 셔츠를 걸어두고 모자나 액세서리 등을 매치시켜 때로는 시크하게 때로는 러블리하게 변화를 시도해볼 수 있다. 또한 뒷모습이 마치 사람이 옷을입고 앉아있는 형태로 보여 유머러스한 분위기를 낼 수 도 있고, 동시에 옷 헹거역할을 해 정리정돈까지 된다.

조명

오늘 날 조명의 역할은 단순히 빛을 내는 도구가 아닌, 인테리어의 마무리라고 할 수 있을 만큼 큰 역할을 가지고 있다. 아무리 멋진 인테리어도 조명이 더해지지 않으면 의미가 없고, 지극히 평범한 공간도 조명에 따라 특별하게 달라진다. 그 만큼 조명의 빛과 그림자는 실내와 실외 공간에서 중요한 역할은 한다. 집 안에서 햇살을 받는 면적은 집에 놓인 방향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그에 따라 조명의 선택이 달라진다. 특히나 작은 공간에서는 큰 '플로어스탠드'와 같은 면적이 큰 제품은 선택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이럴 때 공간을 적게 차지하는 벽등이나, 작은 테이블 위에 무리없이 올려놓을 수 있는 스탠드조명을 설치하면 좋다.

사진 속 제품은 가벼운 나무소재로 우리가 흔히 본 볼륨감있는 조명의 모습을 탈피하고, 새롭게 디자인되 눈길을 끈다. 또한, 공간절약형 제품으로 디자인과 기능 두 가지를 모두 담아냈다. 작은 공간에 무리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 아이템이다.

기사 속 작은집인테리어에 대한 질문이 있다면, 토론방에 남겨주세요. 전문가의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Casas inHAUS의  주택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