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fore & after: 허물어져 가던 외양간의 변신

Yubin Kim Yubin Kim
Loading admin actions …

이탈리아 트렌티노의 Val di Iedro라는 숲으로 들어서면, 주거지로 개조된 1800년대의 외양간을 발견할 수 있다. 밀라노의 Super cake 에 의해 기획되었는데, 이들은 이 건축 프로젝트를 통해 무엇보다 전통과 현대의 결합이 강조되기를 원했다. 이를 위해 대표적으로 기존 외양간의 건축자재였던 철과 목재를 새로운 주택에서도 유지하는 방법을 선택했다. 

근본적으로 내부의 각 공간은 기본 인테리어에 충실하면서도 실용적이다. 벽을 나무와 돌로 지어 전형적인 '숲 속의 집'같이 보이게 했으며, 기존 건물을 허물지 않고 최대한 보존하며 개조하기에 이르렀다. 제시된 이미지를 통해 변천사를 차근차근 살펴보자. 

Before : 허물어져 가는 공간

supercake의
supercake

stato di fatto, il fienile originario

supercake

이 사진을 통해 먼저 주택으로 개조되기 이전의 외양간 모습을 소개한다. 초라한 모습이지만 개조되고 주택으로 사용되기에 최상의 조건을 지니고 있었다. 

공간이 기존에 이용되던 목적과는 전혀 다르게 개조가 이루어지면 보통은 기존의 인테리어를 뜯어 고치려 한다. '헛간에서 주거지로' 목적 변신을 꾀했던 이 프로젝트가 바로 대표적인 예인데, 이 프로젝트는 이와 발상을 달리해 기존 인테리어를 최대한 유지하는 방향으로 계획되었다.

Before : 준비 과정

외양간의 창들은 전부 뚫려있었다. 적절하게 마른 건초를 보관하기 위한 환경을 마련해 왔기 때문이다. 창을 뚫어 놓으면 통풍이 잘 이루어져 목초지로서 좋은 조건이 된다. 통풍되지 않으면 곡물들은 곧잘 습한 환경에 놓이게 되기 때문이다.

Before : 외양간의 지붕

supercake의
supercake

stato di fatto, il fienile originario

supercake

지붕은 세월의 흔적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었다. 예컨대, 여기저기 늘어져 있는 타일이 오랜 세월에 대한 극명한 표시였다. 

이 외양간을 주택으로 변형시키기 위해서는 단연 외관을 가장 신경 써야 했다. 구조물이 안정적이고 확실해야 주택으로서 세입자가 거주하는 것을 승낙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오랜 시간의 축적을 보존할 가치가 있는 곳이기에 더욱 고려할 사항이 많았다.

주택으로 재탄생한 공간

supercake의  주택
supercake

facciata principale

supercake

외양간을 수리한 이후의 외관 모습이다. 하나로 통합되어 있었던 기존 공간은 세 층으로 개조되었다. 가장 아래층에는 부엌과 벽난로를 놓았고, 위층은 휴식을 취하고 책을 읽는 라운지가 포함된 안방으로 만들었다. 또한, 복층 공사를 통해 꼭대기에는 다락방을 마련했다.

외부 전경

supercake의  주택
supercake

vista sull'esterno

supercake

외부 건축물의 전경이 돋보이는 관점에서 촬영한 모습이다. 기존 외양간이 지닌 투박한 특성은 유지했으나, 주택임을 고려해 산 언덕 위에 안정적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수리했다. 

이 주택이 품은 모든 공간을 즐길 수 있도록 인테리어 및 외부 공사에 세심한 노력을 가했다. 적절하게 어울리는 가구를 배치해 주택의 외부 또한 마당 및 정원으로서 충분히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실내 전경

supercake의  거실
supercake

soggiorno

supercake

외양간 안으로 발을 들였을 때 처음 마주했던 공간이 재탄생한 모습이다. 여러 군데 노력을 가한 끝에, 주택으로서 성공적으로 개조되었다. 

기존에 목초지가 지닌 분위기를 회상할 수 있도록 차분하고도 아늑한 공간으로 디자인했다. 시각적으로 과거를 회상할 수 있도록 목재와 철 소재가 기존의 외양간과 새로 지어진 주택 사이의 연결고리가 되어주고 있다.

러스틱한 주거환경

supercake의  다이닝 룸
supercake

sala da pranzo

supercake

다이닝 룸과 부엌의 전경이다. 기존에 허물어져 있던 벽을 그대로 유지했다. 따라서 시야 및 동선에 방해가 없도록 부드럽게 탁 트인 공간이 되었다.

왼쪽 벽에는 하얀 석고가 이루고 있던 골격을 그대로 남겨놓았다. 또한, 모든 방에서 바라볼 수 있는 천장에는 나무 기둥의 뼈대를 그대로 드러냈다. 이와 같은 기존 자재들은 외양간의 흔적이 숨 쉬고 있는 듯한 러스틱한 느낌을 형성해 준다.

다락방의 바닥

supercake의  복도 & 현관
supercake

osservatorio

supercake

복층 공사를 통해 다락방을 마련했고, 아래층과는 사다리를 통해 연결되어 있다. 이곳에서는 사적 시간을 즐길 뿐 아니라, 다양한 침대를 놓아 게스트룸으로 이용할 수도 있다. 사냥꾼의 오두막으로 쓰이기도 했던 기존 공간처럼 바깥 풍경을 감상하기에도 더없이 좋은 환경이다.

부엌

supercake의  주방
supercake

cucina in cemento a vista

supercake

부엌 또한 완벽하게 러스틱 스타일을 구현했다. 일부 노출된 콘크리트는 과거 농민들의 부엌 모습을 연상시킨다.또한, 전통적 요소를 더하기 위해 배수 파이프를 그대로 남겨놓았다. 이 파이프는 주택의 내부와 외부가 소통을 이루도록 한다. 일한 장치들로 인해 모던하면서도 안락한 부엌이 만들어졌다.

집안의 모든 가구에는 나무, 철, 돌과 같은 전통적 재료를 사용하여 전체적으로 공간이 차분하면서도 친밀한 분위기를 이루도록 했다. 실속있는 변형을 통해 오래된 외양간이 어떻게 현대적으로 재해석되었는지를 보여주고 있다다. 

외양간의 변신이 마음에 드시나요? 리뷰를 남겨주세요.
Casas inHAUS의  주택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