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 감각의 상업 공간 디자인

Ji -Yeon Kim Ji -Yeon Kim
Loading admin actions …

계속되는 경기 불황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이를 극복하기 위한 디자인 업계의 노력도 이어지고 있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전국 2인 이상 가구의 평균 소비성향을 72.9%로 2003년 77.9%보다 5% 하락했는데, 이는 우리나라의 가계 지출이 줄고 저축이 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소비이론 중 하나인 생애 주기 가설에 의하면 20~30대에 소비 성향이 높고 40, 50대까지는 저축의 비율이 높아지다가 노년에 이르러 다시 높아지는 U자형의 곡선을 이룬다고 한다. 최근 노후에 대한 불안감이 높아지면서 50대 이후의 소비마저 얼어붙고 있기 때문에 이 가설이 우리나라에서 더 이상 효용 되지는 않을지 모르지만, 20, 30대의 소비 성향만큼은 여전히 소폭의 하락세를 보이며 이들이 우리나라 소비문화에 큰 영향권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상업 공간은 따라서 이러한 20, 30대의 젊은 층을 타겟으로 그들의 감각을 자극하려 한다. 젊고 진취적인 그들은 새로운 것에 민감하고 식상한 것을 싫어한다. 까다로운 젊은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한 디자이너들의 선택은 무엇이었을까? 지금 만나보자.

인더스트리얼 스타일의 레스토랑

homify의  사무실 공간 & 가게

거칠면서도 감각적인 느낌의 인더스트리얼 스타일의 이 레스토랑은 부산에 위치한 그릴 전문점으로 빈티지한 감성이 물씬 느껴진다. 93m²의 공간 안에 다양한 조명과 개성 있는 가구가 만나 비밀스런 아지트에 들어와 있는 듯, 호기심을 자극하는 인테리어가 인상적이다. 거칠고 남성적인 인더스트리얼 스타일은 그 내면에 자유롭고 일탈적인 감성이 매력을 더한다. 이 레스토랑은 다듬지 않은 거친 메탈릭한 장식과 불규칙한 가구들이 반항기 가득한 10대의 공간에 놀러 온 듯 재미를 선사한다.

클라이언트의 감각

homify의  사무실 공간 & 가게

전체적인 분위기와 공간 연출은 전문 인테리어 디자이너의 도움을 빌리게 되지만, 자신의 꿈이 담긴 사업장을 디자인하는 만큼, 클라이언트의 열정과 아이디어가 공간에 많은 영향을 준다. 최근 인더스트리얼 스타일의 공간에 가장 많이 배치되는 의자인 Xavier Pauchard  Tolix 를 변형한 의자가 시선을 끄는데, 그보다 이와 매치시킨 독특한 느낌의 테이블이 인더스트리얼의 거친 느낌을 잘 살리고 있다. 바퀴가 달린 이 철제 테이블은 이곳의 클라이언트가 직접 만든 것으로, 이름을 새겨 넣어 다른 테이블과는 다른 특별한 가치를 부여한다.

소녀적인 감성의 미용실

'it`s PERMY': Design m4의  상업 공간
Design m4

'it`s PERMY'

Design m4

남성적인 공간을 만나보았다면 이번에는 소녀적인 감성의 미용실을 소개한다. 서울 신월동에 위치한 이 미용실은 그 안에 이야기가 담겨 더욱 감성을 자극한다. 퍼미라는 캐릭터를 설정하여 이 소녀가 인정받는 헤어디자이너가 되기까지의 여정을 담았다. 퍼미 미장원은 공간이 하나의 서사적 구조를 가지면서 시각적, 공간적인 요구를 충족시키는 디자인을 넘어 내적인 동요를 일으키는 감성적 마케팅을 보여준다. 

이야기를 담은 인테리어

꿈꾸는 미장원: Design m4의  상업 공간
Design m4

꿈꾸는 미장원

Design m4

남들과 똑같은 것을 싫어하는 20대는 작은 소품 하나에도 민감하고 개성을 살리려 애쓴다. 모던함을 강조하고 블랙과 화이트 톤의 모노톤 혹은 화려함을 강조한 인테리어가 대부분인 헤어숍과는 달리 이 미용실은 하늘색과 화이트 톤의 깔끔하고 단아한 느낌으로 손님을 맞는다. 퍼미의 꿈을 상징하는 듯한 하늘색의 벽과 가구는 이곳의 정체성을 부여하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세심한 스타일링 역시 다른 미용실과는 차별화된 감각을 보여주는데, 이곳의 천장 오브제는 이케아의 휴지통을 이용해 만든 패턴으로 헤어롤을 연상시키기 위한 장치이다. 순수한 감성과 틀을 깨는 아이디어가 매력적인 이 미용실은 DESIGN M4 에서 디자인하였다.

예술과 카페의 만남

SHADE ARCHITECTURE & DESIGN STUDIO 가 디자인한 이 카페는 한눈에도 활기가 느껴진다. 젊은 작가들의 작품으로 공간에 활력을 더했는데, 갤러리와 카페가 만나 문화적인 공간으로 거듭났다. 전시할 기회가 많지 않은 젊은 작가들에게는 그들의 작품을 알리고 판매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이곳을 방문하는 이들에게는 열정이 가득한 젊은 작가들의 그림을 만나고 감상할 수 있는 공간이다. 예술을 접하는 것이 낯선 이들에게 편하게 접근할 수 있는 길을 만들어 주는 이 카페는 무질서 속에 질서가 있는 듯 자유로운 감각으로 매력을 더한다.

마음에 드는 요소가 있으신가요? 리뷰를 남겨주세요. 
Casas inHAUS의  주택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