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디테일이 사는 공간의 개성, 클로크 룸 아이디어

Yubin Kim Yubin Kim
Loading admin actions …

클로크란 소매 없는 외투를 총칭하는 패션 용어에서 비롯되어 오늘날에는 '클로크 룸'의 약어로 알려졌다. 클로크 룸이란 일정 장소에서 겉옷이나 짐, 기타휴대품을 맡겨두는 공간을 일컫는다. 고급 양식 레스토랑에서는 이전부터 부피가 큰 외투나 과한 보석은 식사 매너에 어긋나는 것으로 알려져서 대게는 직접 이것들을 맡기고 입장하거나, 직원이 보관을 유도하곤 했다. 여기서 출발한 클로크 룸을 이제는 레스토랑뿐만 아니라 호텔이나 극장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오늘날의 클로크 룸은 톡톡 튀는 젊은 감성의 상업 공간에서도 서비스 차원으로 이용되고 있다. 예컨대 클럽이나 바, 갤러리, 호스텔 등의 리셉션에서 눈에 띄는 클로크 룸 아이템을 선보이며 공간에 포인트를 더한다. 그뿐만 아니라 가정집을 방문했을 때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 현관에서도 활용하기 좋은 아이디어가 많으니 눈여겨 살펴보자.

타공패널 활용하기

KRAFT&ULRICH의  아이 방
KRAFT&ULRICH

Harper – Sport

KRAFT&ULRICH

수납공간 턱없이 부족할 때의 실용적인 아이템으로 타공패널은 항상 손꼽힌다. 벽에 구멍 뚫린 패널을 달아 수납공간을 마련한 모습. 튼튼한 나무 소재가 작은 패션 아이템부터 큰 자전거까지 안전하게 지탱해준다. 

사진처럼 위 가장자리에 선반을 하나 더 추가하면 소품을 거는 것뿐 아니라 얹어 놓을 수도 있다. 툭툭 디스플레이한 소품이 인테리어로 아이템으로도 활용된다. 목재 대신 철판 자석이나 압착 보드를 이용하면 자석 소품이나 메모지를 부착해서 꾸며도 개성 있는 보관장소로 거듭난다.

패션 소품으로 디자인된 행거

Buru Buru 의  복도, 현관 & 계단
Buru Buru

Ataccapanni Bottone

Buru Buru

각기 다른 아이템의 옷걸이로 포인트 주기 좋은 방법을 소개한다. 감각적인 실내 디자인 용품을 주로 제작하는 이탈리아 피렌체의 BURU BURU의  아이디어를 엿보자. 

크고 작은 다양한 단추가 행거 역할을 해주어 클로크 룸의 특성을 살려주고 있다. 리얼한 사슴으로 고풍적인 분위기를 더해 가볍지 않아 보인다. 소품 편집샵이나 쇼룸에서도 활용하기 좋은 디스플레이 아이디어가 되겠다.

계단 밑, 실용적인 공간

시침핀을 연상시키는 재치있는 행거. 컬러풀한 원형들을 배치하고 뚜렷한 흰색의 라인으로 이들을 서로 이었더니 인더스트리얼한 디자인 아이템이 되었다. 컬러가 이목을 끄는 만큼 블랙이나 그레이 등 어두운 무채색의 벽에서 더욱 돋보인다. 계단 밑 공간을 활용하여 실용적인 감각을 더 한 모습이다. 폴란드의 실내건축가 MODE:LINA ARCHITEKCI의 작품.

미니멀한 분위기 연출

giancarlo cutello의  복도, 현관 & 계단
giancarlo cutello

stan appendiabiti

giancarlo cutello

밝은 톤의 우드 소재와 화이트컬러가 만나 깔끔한 분위기를 형성한다. 최소한의 기능만 살린 미니멀한 행거로서 군더더기 없는 디자인. 작은 레드컬러 벽시계 아이템으로 심심한 공간에 포인트를 주었고 푸른 식물이 클로크 룸에 신선함을 담아낸다. 

아래쪽 상자에는 사진처럼 가방이나 우산을 보관해도 되겠지만, 잡지나 브로셔를 배치하면 레스토랑이나 병원 등의 대기실에서 활용해도 효과적이다. 또한, 가정집의 현관 인테리어로도 손색이 없는 아이템이다. 단, 이때는 소품을 빼곡히 걸어놓기보다는 과하지 않게 포인트 아이템으로 장식해서 가구의 깔끔함을 지우지 않도록 유의할 것.

업사이클링 아이디어

Colourform의  복도, 현관 & 계단
Colourform

2nd Life Deck – Dance

Colourform

업사이클링 제품을 주로 디자인하는 독일의 BIELEFELD가 이번에는 스케이트보드를 활용했다. 기존 스케이트보드에 실용성을 더해 행거로 이용할 수 있게 디자인한 모습. 젊은 감성의 레스토랑이나 바, 또는 패션 매장에서 어울리는 인테리어가 되겠다.

가로 세로의 서로 다른 이 소품을 벽 한쪽에 가득 채우면 에너지 넘치는 클로크 룸으로 연출할 수 있다. 벽과 벽이 만나는 코너에 걸어두어 양쪽 벽을 모두 활용하면 더욱 감각적인 멋을 살린다.

기분 좋은 클로크 룸 소품

MOX AG의  복도, 현관 & 계단
MOX AG

Umbrella stand

MOX AG

작은 우산과 큰 우산 동시에 보관해주는 실용 만점 디자인 소품이다. 어느 장소든지 간에 입구나 현관은 그 공간의 얼굴과도 같은 곳. 우산끼리 섞이지 않도록 하고, 우산을 집어 들 때 손이 젖지 않게 돕는 디자인이다. 비오는 날 방문한 곳에서 이런 배려를 접하면 뜻하지 않은 즐거움을 마주하게 될 것이다. 기분 좋은 클로크 룸의 보관 아이디어가 돋보인다. 스위스 취리히의 MOX에서 디자인을 담당했다.

어떠한 클로크 룸 아이템이 눈에 띄나요? 리뷰를 남겨주세요.
Casas inHAUS의  주택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