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특하고 아름다운 건물 외관 BEST 10

Eunji Park Eunji Park
Loading admin actions …

파사드(Facade)란 라틴어인 'Facies'에서 유래된 말로, 바깥 영역, 정확히 말해 건물의 출입구 외벽 부분을 가리키는 말이다. 우리말로 순화하면 '정면(正面)'으로 대체할 수도 있지만, 건물의 외곽을 분명히 지칭하기 위해 파사드라는 명칭을 더 자주 사용하고 있다. 이러한 파사드는 건물의 특징을 만드는 데 매우 중요한 요소이므로, 오랜 시간 더욱 다양한 형태로 발전해 오고 있다.

사람 사이의 관계에서도 첫인상이 매우 중요하듯, 건축물을 대할 때도 첫인상은 강렬한 이미지를 남긴다. 새로운 집을 꿈꾸고 있거나 곧 건축할 계획이 있는 이들을 위해, 모두가 꿈꿨을 만한 아름다운 외관을 가진 건축 사례를 모아보았다. 국내외의 다양한 건축물을 통해 나만의 개성이 살아 있는 아름다운 집을 만들어보자.

#1. 모던 하우스

프랑스의 HELENE LAMBOLEY ARCHITECTE DPLG가 건축한 이 이 건물은 나무를 소재로 한 전형적인 모던 스타일을 표현하고 있다. 나무가 가진 따뜻하고 내추럴한 분위기가 건물 전체를 감싼다. 사진 속의 파사드는 네 개의 구획으로 나뉜 건물이 이루는 균형과, 직선을 기본으로 이루어진 구조의 안정감에서 친근한 아름다움을 전해주고 있다. 여기에서 주목할 부분은, 목재를 기본으로 한 골격에 붉은색의 벽면을 추가하여 균형 속의 불균형을 만들고자 한 건축가의 재치이다.

#2. 미니멀리즘

한 폭의 그림 같은 미니멀 하우스이다. 벨기에의 CONIX RDBM ARCHITECTS가 만든 이 건물은 미니멀리즘의 정수를 파사드를 통해 드러내고자 노력한 결과물이다. 이 건축물은 '벽돌', '유리', 그리고 '철'이라는 세 가지의 요소를 기본으로 하여 만들어졌다. 건물의 중심이 되는 블랙 컬러의 골조와 짙은 벽돌로 인해, 심플하면서도 고급스러운 파사드를 느낄 수 있다. 이러한 미니멀 하우스와 잘 어울리는 인테리어가 궁금하다면, 미니멀 인테리어를 만드는 8가지 아이디어를 살펴보도록 하자.

#3. 아르헨티나의 미니멀 하우스

블랙 컬러를 이용하여 미니멀리즘을 표현했던 벨기에의 주택과는 대조적으로, 건물 전체를 뒤덮은 화이트 컬러로 또 다른 느낌의 미니멀리즘을 담은 하우스가 여기 있다. 어떠한 군더더기도 허락하지 않은 결벽에 가까운 건물의 외관은 커다란 상자를 연상시킨다. 건물 한 귀퉁이에 난 작은 네모, 그리고 그 속의 나무로 만들어진 문 많이 외부와 내부를 연결해주고 있다. 시멘트, 유리, 그리고 목재를 활용한 이 건물은, 앞서 소개한 미니멀 하우스보다 더욱 철저한 미니멀리즘을 추구하였다고 볼 수 있다.

#4. 컨템퍼러리 하우스

MIDE architetti의  주택
MIDE architetti

Sam's Creek

MIDE architetti

새로운 건물을 지을 때, 해당 주택에 살게 될 건축주의 의견이 포함되는 것은 좋은 집을 짓는 데 무엇보다 중요한 출발점이 된다. 뉴욕의 BATES MASI ARCHITECTS가 이 집을 지을 때도 건축주로부터 그곳에서부터 모든 것이 시작되었다. 화려하고 현대적인 파사드를 원했던 건축주의 바람을 담아, 나무와 유리라는 전통적인 소재를 이용하여 컨템포러리 스타일의 하우스를 만들어 냈다. 이러한 소재를 선택한 이유는, 건물의 내부와 외부, 즉 자연과의 경계를 허물고 모든 공간이 하나가 된 건축물을 만들기 위함이었다. 통유리창으로 가득한 건물에서 프라이버시가 지켜지기 어려울 것이라는 염려와 달리, 자연의 일부인 커다란 나무와 식물들이 건물 안에 머무르는 사람들의 삶을 조용히 감싸며 보호해주고 있다.

#5. 클래식 스타일

아름다운 파사드를 논하는 데 있어, 영국의 클래식한 저택을 빼놓을 수가 없다. 영국의 HUDSON ARCHITECTS에서 작업한 이 주택은, 17세기의 건물을 21세기의 취향대로 해석했다는 평을 받을 만큼 현대적 감각에도 전혀 부족함이 없는 파사드를 보여주고 있다. 적색의 벽돌, 짙은 푸른색이 도는 지붕, 실내와 야외에 있는 벽난로를 연결해주는 유리 갤러리 등이 시대에 상관없이 이 주택의 아름다움을 빛내주고 있다. 고전적인 아름다움은 어떠한 시간에도 머물러있지 않고, 그 우아함을 영원히 간직한다는 사실을 제대로 설명해주고 있는 건축물이다.

#6. 식민지 풍 하우스

Arturo Campos Arquitectos의  창문
Arturo Campos Arquitectos

Fuentes en acceso principal

Arturo Campos Arquitectos

흔히 식민지 풍의 건축 양식이라 함은, 영국이나 유럽의 영향을 받은 고풍스러운 건축물을 일컫는다. 특히 간결한 선을 이용한 표현은 식민지 풍 건물의 전형적인 특징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파사드는 흔히 나무와 금속으로 장식된 궁전의 입구로 들어가기 위한 워크웨이와 계단에서 쉽게 찾을 수 있다. 여기에는 석고, 목재, 석재나 벽돌이 주로 사용된다. 사진에서 보이는 멕시코의 ARTURO CAMPOS ARQUITECTOS에서 작업한 건물과 같이, 붉은 테라코타로 꾸며진 외벽 또한 식민지 풍 하우스의 특징 중 하나라 할 수 있다.

#7. 컨트리 하우스

이 주택 또한 식민지 풍의 특징을 가지고 있는 파사드임에 의심의 여지가 없다. 짙은 회색의 기둥과 창문틀이 눈에 띄는 흙색의 벽면에서 식민지 풍 주택임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화이트에 가까울 만큼 밝은 외벽의 색깔과 강하게 대조되는 짙은 기둥은 식민지 풍 건축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직선의 미를 더욱 강조하고 있다. 건물의 내부와 외부에 설치된 조명이 이 파사드의 정점 보여준다.

#8. 러스틱 하우스

Roundhouse Architecture Ltd의  정원
Roundhouse Architecture Ltd

Laundry Cottage, Glen Dye, Banchory, Aberdeenshire

Roundhouse Architecture Ltd

돌은 보는 이로 하여금 친근함을 느끼게 해주는 건축 자재 중 하나이다. 돌이라는 소재를 어떻게 깎고 다듬느냐에 따라 그 건물의 파사드가 달라진다고 할 수 있다. 같은 석재를 쓴다 하더라도, 때에 따라 차가운 느낌을 표현할 수도 있고, 이와 반대로 따뜻한 느낌이 돌도록 연출할 수도 있기 때문에 이러한 소재를 어떻게 사용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 사진에 보이는 영국의 한 주택을 통해, 돌이라는 소재가 나무와 함께 어우러졌을 때 아늑한 오두막을 표현해 낼 수 있음을 깨닫는다. 이러한 러스틱 하우스는 자연과 하나 되고자 하는 라이프스타일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함을 잊지 말자.

#9. 현대적 감각의 오두막집

네덜란드의 REITSEMA & PARTNERS ARCHITECTEN BNA가 작업한 컨트리풍 오두막집이다. 전통과 현대의 절묘한 조화가 매우 인상적인 이 건물은, 초가지붕의 예스러운 모습과 유리로 뒤덮인 외벽의 느낌이 대조를 이루며 신선하고 파격적인 파사드를 연출하고 있다. 하늘 높이 지어진 이 초가집의 가장 큰 매력은 단연 집안 가득 들어오는 자연광의 아름다움이라 할 수 있다.

#10. 동양의 멋이 살아있는 하우스

​GA ON JAI : IROJE KIMHYOMAN의  주택
IROJE KIMHYOMAN

​GA ON JAI

IROJE KIMHYOMAN

바라보는 것만으로도 감탄을 자아내는 멋진 파사드이다. 국내의 IROJE KIMHYOMAN에서 작업한 가온재의 모습이, 사진 속에서도 강렬한 인상을 전달해 주고 있다. 제주의 전통가옥에서 본 듯한 나지막한 돌담이 친근함을 불어 일으키지만, 이 돌담 사이의 철재 문에서 다소 차갑고 현대적인 느낌의 파사드를 느낄 수 있다. 이 돌담 위로 보이는 건축물의 모습은 양반의 갓을 형상화한 듯한 처마로 전통미를 가득 살렸다. 흰색의 외벽과 대조되는 짙은 지붕의 모습에서 권위와 고풍스러움이 느껴지는 파사드가 완성되었다.

파사드에 대한 질문이 있다면, 토론방에 남겨주세요. 전문가의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Casas inHAUS의  주택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