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을 다채롭게 하는 거울 소재

Boram Yang Boram Yang
Loading admin actions …

하루에 몇 번씩은 무의식적으로 마주하게 되는 거울. 우리가 우리의 모습을 확인하기 위해 거울을 볼 때는 너무 익숙해서 특별함을 느끼지 못한다. 하지만 거울이 공간의 한 요소로 자리할 때 주는 인상은 강렬하다. 거울의 가장 큰 특성은 반사 성질로 좌우가 바뀐 상을 그대로 비춘다. 그래서 샵이나 음식점에서 한쪽 벽면을 거울로 만들어 공간이 더 넓어 보이도록 하는 연출법을 많이 사용한다. 이러한 실용적인 목적 이외에도 미적인 측면에서 거울의 반사 성질에 집중하여 건축과 인테리어에 적용한 사례도 점점 늘어나고 있다. 건축 외벽에서부터 인테리어 마감재, 가구 작게는 소품까지 다양한 곳에서 그 존재감을 빛낸다. 

거울의 단점이 있다면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거울에 습기나 오염으로 얼룩이 생기면 오히려 더 지저분해 보인다. 알코올이나 벤젠을 사용해서 닦으면 깨끗이 닦이며, 아스트린젠트(Astringent)로 닦아주면 겨울에도 김이 잘 서리지 않는다. 관리만 잘하면 효과가 배가 되는 소재. 그렇다면 내 집 어디에 거울을 활용할 수 있을지, 다양한 연출 사례와 함께 고민해보자. 지금부터 다양한 거울 인테리어 연출 아이디어를 소개한다. 

거울의 반사효과

Collier Webb의  거실
Collier Webb

Gold Convex Mirror

Collier Webb

거울의 가장 큰 매력 반사 효과도 거울의 특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거울에 빛이 반사될 때, 빛이 거울에 도달하는 입사각과 반사되어 나오는 반사각의 크기가 같다. 빛이 어떠한 각도로 입사하더라도 입사각과 반사각은 항상 같고, 이렇게 빛을 일정한 방향으로 정반사 하기 때문에 반사 이미지가 깨끗하게 보이는 것이다. 평면의 거울은 실제 공간을 좌우만 반전하여 그대로 비춰내지만, 오목 거울이나 볼록 거울은 상을 왜곡하여 반사한다. 이러한 오목 거울이나 볼록 거울을 장식 소품으로 활용하면 재미를 줄 수 있다. 또한, 색이 들어간 거울이나 스크래치 등 가공 처리가 된 거울 소재 등을 선택하면 그 나름의 효과를 낸다. 의도적으로 금이나 황동 얼룩을 넣거나 칠이 벗겨진 효과를 내어 엔틱 인테리어에 활용하기도 한다. 그리고 같은 면적이라도 통으로 거울을 사용하느냐, 블록처럼 조각을 나누어 연결하느냐에 따라 또 다른 느낌을 준다. 특히, 곡면에 유리를 사용하면 각기 다른 각도의 면에 다른 상이 반사되어 다채로운 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다. 

사진은 영국의 조명 디자이너 COLLIER WEBB의 제품이다. 금빛의 볼록 거울로 황동 프레임으로 깔끔하게 마감하였다. 이 프레임은 황동 외에도 11가지 소재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고 한다. 공간을 재미있게 왜곡한 모습이 시선을 끈다. 

파사드

파사드에 거울 소재를 사용한 건축물은 그 자체로도 흔하지 않아 특별하지만, 어떤 장소에 위치하는지 주변 환경이 매우 중요하다. 거울이 반사하는 모습이 곧 건축의 외관이 되기 때문이다. 거울을 사용한 건축물을 보면 도시가 아닌 근교에 위치한 경우가 많다. 거울로 이루어진 건축 외벽이 주변 환경을 반사하며 그 배경에 그대로 동화되고, 마치 그 자리에 건물이 존재하지 않는 것과도 같은 착시를 일으킨다. 건물의 높이나 덩어리 감을 한눈에 가늠하기 어려워 호기심을 자극한다. 

신선한 발상이 돋보이는 사진의 건축물은 Royal Projects: Contemporary Art의 프로젝트이다. 건축물과 배경의 경계가 모호한 모습으로 Lucid Stead라는 프로젝트명이 역설적으로 느껴진다. 건물 외벽에 일정한 폭의 목재와 거울 패널을 번갈아가며 배치하여 스트라이프 패턴을 만들었다. 거울 부분은 땅과 하늘을 그대로 반사하여 건물 너머의 배경과 이어지는 듯한 느낌을 준다. 목재 패널들이 마치 허공에 떠 있는 듯한 모습으로 보여 재미를 준다. 밤이 되면 면마다 다른 색상의 빛을 내는 조명으로 변신하여 낮과는 다른 반전의 모습을 보여준다.

실내 마감재

Alguacil & Perkoff Ltd.의  복도 & 현관
Alguacil & Perkoff Ltd.

Antique Bronze Mirror

Alguacil & Perkoff Ltd.

앞서 언급한 것처럼, 공간을 넓어 보이게 하기 위해서 벽면에 거울을 사용하는 연출법은 우리에게 익숙하다. 시각적으로 거울 내부까지 공간이 펼쳐진 것처럼 보여 넓다는 느낌을 주는 것이다. 하지만 거울에 또 다른 특성을 부여하여 인테리어 스타일에 완성도를 높이는 방향으로 활용되는 경우도 늘어나고 있다. 스크래치 등의 표면 효과나 의도된 얼룩이 있는 거울은 흐릿한 상을 반사하는데, 마치 오래된 화면처럼 보여 빈티지, 엔틱 스타일 공간에서 분위기를 살리는 데 일조한다. 천장 일부에 거울을 사용하여 조명과의 시너지 효과를 유도할 수도 있다. 다등식의 화려한 조명일수록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사진은 영국의 디자이너 ALGUACIL & PERKOFF의 프로젝트로 럭셔리 컨셉의 인테리어에 맞춤 제작한 엔틱 거울을 주요 소재로 사용했다. 금빛, 황동빛의 얼룩을 넣어 오래된 듯한 느낌을 잘 표현했다. 공간 전체적으로 무게감 있는 차분한 색감을 사용하여, 거울의 질감과 잘 어우러진다.

구조물

공간을 구성하는 다양한 요소들, 예를 들어 계단, 기둥, 문 등에도 거울을 사용한다. 이렇게 공간 곳곳에 사용한 거울은 창을 통해 유입되는 자연광을 반사하여 공간을 밝게 한다. 반사율이 아주 뛰어난 거울은 99.9%의 빛을 반사하는데, 일반적으로 가정에서 사용되는 거울은 약 80% 정도를 반사한다. 또한, 실내 공간 마감재로 많이 사용되는 목재, 패브릭 등의 주는 질감과 대비되어 시각적인 재미를 준다.

사진의 주택은 일본의 건축가 Ikeda Yukie Architects의 프로젝트로 2층의 목조 건물이다. 도쿄 근교로 부지가 북서쪽에 위치하여 충분한 자연광을 활용할 수 있도록 초점을 맞추어 설계했다. 다락의 창을 통해 들어오는 자연광이 천장의 거울 구조물을 통해 반사되어 거실 구석구석 도달한다. 

< Photographer : KOICHI TORIMURA > 

가구

Celia Sawyer Luxury Interiors의  복도 & 현관
Celia Sawyer Luxury Interiors

Fairways at the Bishops Avenue

Celia Sawyer Luxury Interiors

옷장, 수납장, 사이드테이블 등 거울로 이루어진 가구도 있다. 특히, 빌트인 가구의 문에 거울 소재를 사용하면 벽면에 마감재로써 거울을 사용한 것과 비슷한 효과를 낼 수 있다. 옷장에 거울을 사용하면 별도로 거울 제품을 사용할 필요가 없어 효율적이기도 하다. 넓은 공간에 거울을 사용하는 것이 부담스럽다면 스티커 벽지 등으로 그래픽 요소를 결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침대 옆에 두는 베드 사이드 테이블이나 거실 벽 앞에 두는 사이드 테이블은 간결한 형태라도 거울 소재를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주목도를 높일 수 있다. 공간에 풍부한 느낌, 섬세함 느낌을 더하기에 좋다.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는 사진의 거실은 영국의 디자이너 CELIA SAWYER LUXURY INTERIORS의 프로젝트로 마감재는 대리석으로, 가구에는 가죽과 벨벳, 거울 소재로 일관성 있게 사용하여 럭셔리 컨셉을 완성했다. 사진의 복도 공간은 양옆으로 거울 소재를 배치하여 화려한 느낌이다. 거울의 프레임도 거울 소재로 이루어져 있다. 얇은 바 형태의 거울 소재를 가지런히 배열되며 스트라이프 패턴을 만든다.

장식품

In:Style Direct 의  다이닝 룸
In:Style Direct

Dinning table and feature mirror

In:Style Direct

거울 소재의 장식품은 반사되는 이미지의 왜곡을 활용하는 경우가 많다. 작게 자른 거울 조각을 곡면으로 이어붙이거나 각각 다른 각도를 이루도록 붙이거나 하여 각 개체가 다른 상을 반사하도록 하면 재미있는 이미지를 만들 수 있다. 클럽에서 많이 사용하는 미러볼을 떠올리면 쉽게 상상할 수 있다. 거울 표면에도 상이 맺히고, 그 표면에서 반사된 빛이 의외의 빛 그림자를 만들어내기도 해 우연한 효과를 기대할 수도 있다. 레이져 커팅으로 구체적인 형상을 정교하게 표현하는 방법도 있다. 이곳을 클릭하면 거울로 공간에 장식요소를 더한 인테리어 사례를 만나볼 수 있다. 

사진의 다이닝 룸은 영국의 인테리어 디자이너 IN:STYLE DIRECT가 연출한 공간으로, 색 사용을 절제한 모던한 스타일이다. 정사각형의 작은 거울 조각을 다양한 각도로 기울여 붙인 벽면 장식품이 눈길을 끈다. 

조명

조명과 거울은 아주 효과적인 조합이 될 수 있다. 거울은 빛을 투과하지 못하므로, 빛을 받아 반사시키는 반사체로 사용되어야 한다. 부드러운 빛보다는 빛의 반짝임을 표현하기에 좋다. 작은 크기로 잘린 조각들로 이루어진 오브젝트는 그 형태 그대로의 빛 그림자를 만들어 불규칙한 패턴을 만들기도 해 장식을 위한 부분 조명으로 사용하면 좋다. 

사진의 조명은 멕시코의 디자이너 STUDIO ORFEO QUAGLIATA의 제품이다. 여러 면을 쪼갠 광물을 연상하게 하는 형태로 작은 거울 조각들이 표면을 감싸고 있고 거울 조각들 사이의 틈으로 빛이 새어 나오도록 하였다. 여러 개체를 함께 배열하여 주변 개체에서 나온 빛을 반사하도록 하였다. 천장과 바닥에 맺힌 아름다운 빛 패턴이 인상적이다.

< Photographer : Orfeo Quagliata >  

거울 인테리어에 대한 질문이 있다면, 토론방에 남겨주세요. 전문가의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Casas inHAUS의  주택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