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끌벅적한 도시를 떠나 진정한 쉼을 얻다! 은퇴 후 제2의 삶을 즐기기 위한 주택

Seulki Jo Seulki Jo
下沢渡の家, ATELIER N ATELIER N 미니멀리스트 거실
Loading admin actions …

바쁜 인생을 살다 보면 우리는 언젠가 은퇴할 때를 맞이할 것이다. 은퇴는 그동안 해왔던 일을 내려놓는 시기이기도 하지만, 그동안 포기했던 꿈이나 관심 있었던 일을 성취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이기도 하다. 오늘은 일본의 한 은퇴자가 자신의 새 사업을 위해 거주지를 옮기면서 짓게 된 주택을 소개하려고 한다. 

어떤 마을에 위치한 이 건축물의 주인은 은퇴 후 농업과 수제 소바 사업을 계획했다. 그리고 그 계획을 구체적으로 실현하기 위해, 농촌 근교에 별장 스타일의 자택을 건축했다. 공기가 맑은 산 중턱에 전통적인 일본 주거형태로 지어진 이 주택은 비록 외관과 대략적인 구조의 콘셉트는 전통적인 가옥에서 얻었지만, 현대적인 시설을 구비함으로써 거주하기에 불편하지 않도록 만들었다. 만약 당신도 은퇴 후 주택을 건축할 계획이 있다면, 이 주택을 참고해 보는 건 어떨까?

1. 고즈넉한 산골 마을에 위치한 주택

일본 군마현에 위치한 이 주택은 자연과 녹지로 둘러싸여 있다. 또한, 천연 온천이 인접해 있어, 은퇴 후의 삶을 즐기기에 적합한 장소에 위치해 있다. 집을 설계할 당시, 집 주인 내외는 복층보다 단층을 선호했는데, 그 이유는 첫째로 둘이 살아가기에 단층집도 충분한 공간을 제공하기 때문이었고, 둘째로 아름답게 펼쳐진 자연환경을 가리거나 방해하지 않는 주택을 갖고 싶었기 때문이었다. 

또한 이 주택은 언제든지 자연의 웅장함과 광활함을 즐길 수 있도록 거실에 통유리창을 설치했고, 방 쪽엔 아담한 울타리를 설치하여 사생활을 보호했다.

2. 원목 슬라이딩 도어가 포근하게 맞아주는 현관

집 안으로 들어서자 일본의 전통 가옥이 그랬던 것처럼 원목이 실내를 포근히 감싸고 있다. 하지만 바닥은 원목에 비해 유지 보수가 편한 타일을 시공하여 편리성을 추구했다. 이때, 타일의 컬러는 다크 그레이로 선택하여, 심플하고 현대적인 스타일을 연출했다. 그리고 타일 바닥 중간에는 원목 슬라이딩 도어를 설치하여 현관 공간을 분리했는데, 이 슬라이딩 도어 너머에는 집 주인의 새로운 사업인 수제 메밀에 관한 기구가 놓여 있다. 이러한 모빌 기구를 통해, 방문객들은 집 주인의 모빌에 대한 열정을 엿볼 수 있다.

3. 1.5배 높게 설계되어 공간감이 뛰어난 천장

건물은 단층으로 지어졌음에도 불구하고 복층처럼 천장이 높게 만들어졌다. 이 높은 천장은 야마가타현의 전통 가옥에서 영감을 받아 설계되었으며, 전통적인 건축물의 아름다움을 느끼게 하는 요소이기도 하다. 또한, 실내를 넓어 보이게 하는 효과도 있다. 그리고 연회색의 콘크리트 벽과 완벽한 균형을 이루고 있는 원목 지지대를 통해 현대주택과 전통가옥의 아름다운 하모니를 구성했다.

4. 보일 듯 말 듯한 세미 오픈형 키친

주방은 거실과 연결되어 있긴 하지만 일부만 오픈 되어 있는 세미 오픈형으로 설계됐다. 그리고 입구에는 개수대를 설치함으로써 공간을 분리했다. 반 개방형으로 설계된 주방은 가까이서 보지 않는 이상 내부를 자세하게 들여다보기 어렵지만, 주방 업무를 맡은 사람은 쉽게 밖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원활한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형태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주방 형태는 공간을 항상 깔끔하게 유지할 자신이 없거나 남에게 온전히 주방을 오픈하고 싶지 않은 경우, 혹은 거실에 있는 사람과 원활한 의사소통을 하고 싶은 경우에 활용하면 좋다.

5. 충분한 휴식을 선물해 주는 별장 같은 거실

처음 이 주택을 소개할 때 ‘별장 같은 주택’이라는 수식어를 사용했다. 이러한 수식어를 사용한 이유는 바로 별장같이 편안한 공간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그중에서도 천장부터 바닥까지 통째로 설치된 대형 창문은 휴식을 제공하는 최고의 건축 요소가 아닐까. 유리창을 통해 가득 스며드는 햇살로 일광욕을 즐기면, 마음의 평안과 육체의 건강함을 모두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만약 은퇴 후 전통적인 아름다움을 경험하면서 동시에 현대적인 삶을 살고 싶은 경우, 이 주택을 참고하여 미래를 계획해 보자!

한국의 전통 가옥에서 새로운 영감을 얻고 싶은 경우, 여기를 클릭하자: 추억의 맛을 내는 전통 주방 아이디어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