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을 움직이는 접는 벽. 폴딩 도어 인테리어

J. Kuhn J. Kuhn
Google+
Loading admin actions …

마치 게임 속에서 집을 짓듯, 실제로 내가 사는 집에서 마음대로 벽을 없애고 다시 만들 수 있다면 어떨까. 가볍게 손으로 밀어 접었다 필 수 있는 폴딩 도어는 이런 마법과 같은 이야기를 가능하게 해주는 건축 아이템이다. 실내에 설치하면 두 공간을 필요에 따라 자유자재로 나누거나 합칠 수 있으며, 외벽에 사용하면 실내외의 경계를 없앨 수 있다.

같은 공간이라도 그 규모와 경계를 움직이는 폴딩도어는 시간, 계절, 사용 목적에 따라 변화를 줌으로써 공간 활용도를 높인다. 멈춰 있는 공간을 때로는 하나로, 때로는 둘로. 그리고 날씨가 좋은 날은 완전히 실외로 옮겨주는 마법 같은 유연한 움직임. 폴딩도어 아이디어를 소개한다.

테라스로 이어지는 거실

SUNFLEX Aluminiumsysteme GmbH의  창문
SUNFLEX Aluminiumsysteme GmbH

Glas-Faltwand SF 75, Projekt USA

SUNFLEX Aluminiumsysteme GmbH

그러운 녹색 숲을 병풍처럼 두른 아름다운 발코니. 그 곳으로 완전히 개방된 거실은 더는 답답한 실내가 아닌 자유롭고 편안한 느낌의 탁 트인 야외 휴식처이다. 측면으로는 전면 창을 내 맑고 푸른 호수를 담고, 후면으로는 숲으로 난 발코니 사이에 폴딩 도어를 설치해 오픈 했다. 완전히 사라진 벽이 두 공간을 하나로 만들어 아늑한 실내에 주변의 자연경관을 생생하게 끌어들이고 했다.

여백미를 살리는 아파트 거실

대리석마루 뉴이지스톤 터키크림 600*600: (주)이지테크(EASYTECH Inc.)의  거실
(주)이지테크(EASYTECH Inc.)

대리석마루 뉴이지스톤 터키크림 600*600

(주)이지테크(EASYTECH Inc.)

구조가 정형화된 아파트 거실이지만 폴딩 도어를 활용해 개성을 살리고 더 확대되는 느낌을 반영한 인테리어다. 럭셔리한 느낌의 대리석 바닥에 그레이와 화이트를 매치해 심플한 모던미를 표현한 이 거실은, 베란다로 이어지는 전면에 폴딩 도어를 설치해 여백미를 극대화했다. 

그레이 컬러가 주는 시크한 인테리어를 더 찾아보고 싶다면 여기를 클릭하자

자연과 하나되는 공간

SUNFLEX Aluminiumsysteme GmbH의  베란다
SUNFLEX Aluminiumsysteme GmbH

Glas-Faltwand SF 75, Projekt USA

SUNFLEX Aluminiumsysteme GmbH

투명한 유리창으로 둘러싸인 구조가 유리 온실을 연상시킨다. 주변의 아름다운 장관을 똑바로 바라보는 이 공간은 테라스를 맞대는 외벽 모두를 폴딩 도어로 설계했다. 완전히 열린 지금, 실내외의 경계가 사라지고 그 개념조차 무색해졌다. 두 공간을 구분 짓는 것은 테라스 바닥 석재와 실내 바닥재로 사용된 우드 플로어링이 만나며 보여주는 질감 차이뿐이다. 부드러운 산의 능선과 물결이 클래식한 분위기의 공간이 어우러져 내츄럴하면서도 감각적인 분위기를 완성했다.

테라스를 나누는 벽

폴딩도어를 설치하는 공간에 제한은 없다. HYUNJOONYOO ARCHITECTS에서 설계한 정원 형 테라스인 이 공간은 중간에 설치된 폴딩 도어가 가로지른다. 사진 속처럼 접혀 있으면 옆으로 길게 트인 테라스 형태가 되고 다시 펼쳐 벽으로 사용하면 작고 아담한 프라이빗 공간이 완성된다. 침실과 거실이 한 테라스를 쓰는 경우, 필요에 따라 넓은 공용 공간과 사적인 공간을 유연하게 오고 갈 수 있으며 여러 사람이 하우스 쉐어 형태로 사는 경우에도 유용한 아이디어다. 

베란다를 활용하는 폴딩 도어

대리석마루 뉴이지스톤 델리카토크림: (주)이지테크(EASYTECH Inc.)의  거실
(주)이지테크(EASYTECH Inc.)

대리석마루 뉴이지스톤 델리카토크림

(주)이지테크(EASYTECH Inc.)

아파트에 사는 사람이라면 베란다 활용에 대해 고민하게 된다.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실용적인 여유 공간이 되기도 하고, 잘못 사용하면 창고로 전락하기도 한다. 그렇다면 베란다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아이디어에는 무엇이 있을까. 베란다 확장 공사를 하는 경우도 많지만, 냉난방비와 안전 문제로 폴딩도어가 그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사진은 거실과 베란다 사이에 설치한 폴딩 도어의 예를 보여준다. 거실과 베란다에 같은 대리석 바닥재를 사용해서 한 공간으로 연결 짓는 동시에 필요에 따라 벽을 다시 만들 수 있는 여지를 남겨 놓았다.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것은 물론, 모던한 스타일의 화이트 프레임 유리창을 매치해 인테리어 효과도 주는 아이디어다.

마음에 드는 요소가 있나요? 리뷰를 남겨주세요.
Casas inHAUS의  주택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