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장면을 연출하는 컬러 조명

Boram Yang Boram Yang
Denkendorf | Deutschland, LEICHT Küchen AG LEICHT Küchen AG 모던스타일 주방
Loading admin actions …

작은 수고로 집 안 전체의 분위기를 확 바꾸고 싶다면? 조명에 주목하자. 최근 많은 사람이 인테리어에 있어서 조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다. 조명 기구의 소재, 형태 등 디자인도 중요하지만, 조명의 빛 자체를 잘 활용하면 공간을 리모델링 한 것만큼의 큰 변화를 이끌 수 있다. 컬러 조명을 사용하면 벽지를 교체하거나, 페인트칠을 하는 일에 비해 적게 수고를 들이면서도, 비슷한 혹은 그 이상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무난하고 안정적인 분위기를 선호한다면 전반 조명은 백색으로 유지하고 부분적으로 컬러 조명을 혼합하여 사용할 수도 있다. 기존 조명을 모두 유지한 상태에서 장식 용도로만 컬러 조명을 활용하는 방법도 있다. 스위치나 리모컨 혹은 스마트 폰으로 색 전환이 가능한 광원을 선택하면 간단한 조작만으로 다양한 장면을 연출할 수 있다.

그렇다면 어디에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까? 여기 컬러 조명을 활용한 인테리어 사례를 공간별로 모았다. 셀프 인테리어를 원하는 사람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줄 간단한 정보와 다양한 인테리어 사례를 소개한다. 

공간을 달라보이게 하는 조명

같은 공간이라도 자연광 아래에서, 백색 조명 아래에서 또 컬러 조명 아래에서 다르게 보인다. 같은 백색 조명이라도 웜화이트와 쿨화이트의 색온도 차이에 따라 다른 분위기를 연출하는 것처럼 컬러 조명도 색상에 따라 다양한 느낌을 준다. 특히, 색의 원리를 적용하면 효과적인 연출을 할 수 있다. 한색 계열은 실제 거리보다 멀리 떨어져 있는 것처럼 보이는 후퇴색이자 면적이 작아 보이는 수축색이고, 반대로 난색 계열은 가까워 보이는 진출색이자 면적이 커 보이는 팽창색이다. 또한, 채도가 높으면 화려해 보이고 채도가 낮으면 안정적으로 보인다. 

사진은 이탈리아의 건축가 MIROARCHITETTI가 설계한 주택 계단 부이다. 계단이 꺾이며 생기는 여유 공간에 얇은 가벽을 세웠다. 벽면 내부에 광원을 설치하여 백릿(back lit) 조명을 만들었다. 이 조명으로 계단 옆에 위치한 거실 공간까지 모두 비출 수 있다. 백색 조명 아래에서는 나무의 색감과 질감을 살려 자연스러운 느낌이 드는 반면, 밝은 하늘색 조명 아래에서는 비일상적인 분위기를 연출한다. 

색 조명 원리

대표적인 디지털 조명인 LED의 백색을 구현하는 방법으로는 청색 LED 위에 노란색 형광 물질을 입히는 단일 칩 방식과 RGB 3가지 삼원색 LED를 조합해 만드는 멀티칩 방식이 있다. 이 RGB 삼원색을 각각의 전류 제어로 밝기 조절을 하면서 색 조합을 하면 수많은 색 표현이 가능한 것이다. 포토샵의 컬러 피커를 떠올리면 쉽게 이해가 갈 것이다. 가정에서는 리모컨으로 색상을 선택할 수 있는 RGB 전구를 사용하면 색상이 한정되어 있지만, 간단한 조작으로 색 변화가 가능하다. 또한, 스마트폰과 연동하여 다양한 색상을 구현하고, 조도를 조정하거나 온오프 시간까지 설정할 수 있는 스마트 전구도 나오고 있다. 습도에 반응하거나 음악과 연동하는 응용 애플리케이션도 많이 있으니 참고하자.

사진은 독일의 건축가 HOFMANN KEICHER RING ARCHITEKTEN의 프로젝트로 와인 저장고를 컬러 조명으로 화려하게 장식했다. 계단 부는 백색 조명으로 밝고 깔끔하게 공간을 밝히고, 지하층은 조도를 낮추고 퍼플 조명으로 벽면을 비추어 상반된 장면을 연출했다.      

무엇이 필요한가

homify 에클레틱 욕실

조명 연출에 생각보다 많은 것이 필요하지 않다. 먼저 기존에 사용하던 조명 기구를 활용한다면 간단하게 광원만을 바꾸어 주면 된다. 전구 소켓의 사이즈가 다양하므로 잘 확인해야 한다. 만약 구입한 전구의 소켓이 기존의 조명 기구와 맞지 않을 때는 변환 소켓을 사용하면 된다. 거의 모든 사이즈의 변환이 가능하도록 다양한 종류로 나오고 있다. 하지만 변환 소켓으로 기존의 위치보다 전구 내려오게 되니 기구의 형태를 고려하여 전구를 새로 구매할 지 변환 소켓을 사용할 지 판단하는 것이 좋다. 만약 셀프로 조명을 설치하고 싶다면 바형 LED나 스트입형 LED를 사용하면 된다. 특히, 스트립 LED는 곡면에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어 활용도가 높다. 뒷면에 접착 테이프가 부착되어 있고, 전원과 리모컨 등이 패키지로 묶인 제품이 많이 나와 어렵지 않게 설치할 수 있다. 

사진은 벨기에의 실내 건축가 LIONEL JADOT SPRL의 프로젝트로 바와 같은 분위기를 연상하게 하는 독특한 욕실 조명이 인상적이다. 다양한 컬러의 네온 램프를 일정한 간격으로 배치하여 패턴을 만들었다. 

어디에 활용하면 좋을까

Entrance to the sauna Applelec 모던스타일 욕실

색상, 조도 등이 자유자재로 조절 가능한 조명이라면 전반 조명으로 사용해도 무리가 없다. 특히, 높은 조도를 필요가 필요하지 않은 계단이나 복도, 스파 등에는 과감하게 색을 사용해도 좋다. 불과 칼을 사용하며 요리하는 주방이나 집중력이 필요한 사무공간 등은 컬러 조명이 작업을 방해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한 공간에서도 부분부분 다른 조명을 적용하고 싶다면 전반 조명은 유지하고 별도의 스탠드나 테이블 램프에 컬러를 사용하면 된다. 가구에 장식용으로 컬러 조명을 설치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수납 선반이나 진열장의 선반 밑면에 조명을 설치하면 실용도를 높이면서도 공간에 포인트가 되는 컬러 조명을 할 수 있다. 가구 뒷면에 벽면을 향하도록 광원을 배치해 간접 조명을 활용하여 부담스럽지 않게 분위기만 살짝 살려주는 좋은 방법이다. 

사진은 영국의 조명 디자이너 APPLELEC의 연출로, 건물 외관부터 인테리어까지 컬러 조명으로 포인트를 주었다. 대문의 프레임, 욕실 문의 프레임에 색 전환이 가능한 LED를 설치하여 다양한 인상을 줄 수 있도록 하였다. 이렇게 출입구나 통로 공간을 활용하면 오래 머무르는 공간이나 작업을 위한 일정 수준 이상의 조도가 필요한 공간의 빛 환경을 저해하지 않으면서도 화려한 연출을 할 수 있다.

< Photographer : Simon Warren >

주방

주방이 홈 바나 다이닝 룸과 결합된 구조라면 컬러 조명을 활용할 수 있는 최적의 장소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요리 시간, 일상적인 식사 자리, 특별한 날을 위한 식사 자리, 술을 곁들이는 자리 등 상황마다 요구되는 빛이 다르므로 자유자재로 조절이 가능한 스마트 조명의 활용도가 높다. 만약 전반 조명 외에 추가로 컬러 조명을 설치하고 싶다면, 주방 가구를 활용하면 된다. 수납장 위에 조명을 설치해 벽면과 천장을 밝혀주거나, 테이블의 밑면에 설치하여 바닥을 비추는 등 기존의 주방 구조와 가구를 활용하면 좋다. 

옆의 주방처럼 컬러 조명과 함께 초를 켜는 것도 분위기 연출을 위한 효과적인 방법이다. 독일의 주방 디자인 업체 LEICHT KÜCHEN AG의 프로젝트로 천정 조명으로 주방과 다이닝 공간 전체에 색을 입혔다. 비현실적인 느낌을 주는 퍼플 조명에 초의 노란 빛이 따듯함을 더한다. 주방 옆으로 보이는 계단 부에도 컬러 조명을 사용하여, 주방 조명과 다양한 색 배합을 할 수 있도록 연출했다.  

침실

침실은 휴식을 위한 공간인 만큼 과감한 스타일보다는 부드럽고 은은한 빛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 조명이 너무 밝으면 수면 호르몬인 멜라토닌의 분비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숙면을 방해한다. 150lx 이하의 낮은 조도와 따뜻한 느낌을 주는 낮은 색온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주 조명을 없애고, 간접 조명을 여러 곳에 사용하는 것도 효과적인 방법이다. 간접 조명으로 노란색, 오렌지색이나 자주색과 같은 난색 계열을 사용하면 색온도가 낮은 환경에 잘 어울린다. 

침대 아랫부분에 조명을 설치하여 떠있는 듯한 플로팅 효과를 주거나, 사진처럼 헤드보드 뒷면에 설치하여 벽면으로 은은하게 빛이 퍼지도록 하는 등 침실의 가장 큰 가구인 침대를 활용하면 효과적인 연출을 할 수 있다.

컬러가 아닌 백색 조명을 사용할 때도 간접 조명 방식을 하면 부드럽고 안정감있는 연출을 할 수 있다. 간접 조명 인테리어에 대해 궁금하다면 이곳을 클릭하자.

욕실

공간이 넉넉하지 않은 경우가 많고, 물기, 습기 등을 이유로 인테리어의 중심에서 멀어질 수밖에 없는 욕실. 욕실도 컬러 조명을 활용하여 세련된 분위기로 변화시킬 수 있다. 주방과 마찬가지로 욕실의 수납장 윗면이나 아랫면을 사용하여 벽면을 밝히는 간접 조명을 설치해주면 효과적이다. 또는, 거울 뒷면에 형태를 따라 광원을 달아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최근에는 조명이 결합되어 있어 때에 따라 다양한 색의 빛을 내는 샤워 헤드 등 아이디어 욕실용품이 많이 나오고 있으니 참고하자.

사진의 욕실을 보면 거울 뒷면의 라인 조명만으로 분위기가 살아난 것을 느낄 수 있다. 어두운 베이지 계열과 채도가 낮은 색감의 목재로 안정적이지만 단조로운 느낌이 드는 공간에 퍼플 조명으로 화려한 느낌을 주었다. 

컬러 조명에 대한 질문이 있다면, 토론방에 남겨주세요. 전문가의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