견적 요청하기

잘못된 정보입니다. 국가번호 및 전화번호를 다시 확인 해 주세요
보내기' 버튼을 클릭함으로써 개인 정책에 동의하며 요청 수행을 위한 개인 정보 수집 및 활용을 허락합니다.
참고: 개인 정보 폐기는 privacy@homify.com을 통해 상시 요청 가능합니다.

와인 애호가들을 위한 와인 저장고 만드는 법

Eunyoung Kim Eunyoung Kim
Loading admin actions …

벤자민 프랭클린(Benjamin Franklin)은 “와인은 신이 인간을 사랑하고 인간이 행복하길 바란다는 것을 보여주는 변치 않는 증거다.(Wine is constant proof that God loves us and loves to see us happy.)”라고 말하며 와인에 대한 무한한 애정을 드러냈다. 프랭클린만큼은 아니어도 와인을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와인은 자식만큼 소중한 존재일 것이다. 그런 와인 애호가들에게 있어서 와인을 최적의 상태로 보관할 수 있는 자신 만의 와인 저장고를 갖는 것은 언젠가는 이루고 싶은 행복한 꿈일 것이다. 여기 와인 애호가들을 위한 와인 저장고를 만드는 법을 소개한다.

와인 저장고 제작 시 필요한 요소들

와인 애호가들은 단순히 와인을 쌓아놓고 보관할 장소를 원하는 것이 아니라, 와인의 용도에 따른 특별한 관리를 할 수 있는 공간을 원한다. 와인에는 즉시 마시기 위한 와인과 시간이 지나면서 맛이 더 좋아지는 와인, 그리고 흐르는 시간과 함께 해마다 가치가 꾸준히 오르는 투자용 와인 등이 있다. 이런 와인들의 특성에 맞춰 와인 저장고를 만들려면 여러 가지 고려할 사항들이 있는데, 우선 적절한 환기와 빛이 들어오는 장소와 습도와 온도 조절이 가능한 냉장고와 전용 선반 등이 필요하다.

지하실 개조하기

와인을 제대로 보관하려면 북쪽을 향한 방이 제일 좋은데, 일정 온도가 유지되고, 진동이 없으며 직사광선에 노출되지 않고 일정한 습도가 유지되는 곳이 최상의 와인 보관 장소다. 또한 단열이 잘 돼 있고 너무 건조하지 않은 장소가 좋은데, 이 모든 조건을 갖춘 지하실이 있다면 와인 저장고를 만들 수 있는 최적의 조건을 이미 갖춘 셈이다. 지하실의 한 공간을 소중한 와인을 보관할 장소로 조금 변화를 줘 보자.

적절한 환기와 빛 등

와인 업계에서 가장 큰 영향력을 지닌 와인 평론가 로버트 파커(Robert M. Parker)는 자신의 저서 ‘보르도 와인(Bordeaux)’에서 적절한 와인 보관 환경에 대해 “섭씨 18.3도에서 12.8도 사이의 일정한 온도를 유지하는 냄새와 진동, 빛이 없는 장소”라고 설명한다. 특히 장기 숙성을 위해서는 섭씨 12.8도가 가장 이상적인 온도라고 한다. 그 외에도 적절한 환기와 늘 한결같은 온도를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습도 체크하기

전통적으로 와인 저장고의 습도는 75%가 가장 이상적이라 한다. 그러나 이에 대한 반론도 있다. 미국의 와인 전문지 와인 스펙테이터(Wine Spectator)에 주기적으로 칼럼을 게재하는 매트 크레이머(Matt Kramer)가 그의 저서 ‘와인력(Making Sense of Wine)’에서 “병 숙성에 습도는 전혀 불필요하다”고 밝히고 있듯이, 습도가 숙성에 미치는 영향은 아직 과학적으로 정확히 검증된 것은 아니다.

완벽한 와인 선반 고르기

와인병은 코르크가 마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옆으로 뉘어야 한다. 와인 선반은 햇빛과 진동에서 떨어진 곳에 위치해야 하며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공간을 확보해야 한다. 무슨 와인인지 보기 위해 선반에서 병을 꺼낼 필요가 없도록 와인병 목 부분에 이름표를 걸어 놓는 것도 좋은 아이디어이다.

와인 저장용 냉장고

Spiral Cellars의  와인 보관
Spiral Cellars

White Spiral Cellar with retractable Door

Spiral Cellars

와인을 전용 와인 셀러에서 보관하면 최소한 더운 여름의 뜨거운 열기와 급격한 온도 변화에서 와인을 보호할 수 있다. 또한, 몇 가지 부가적인 편의를 제공하는데, 우선 수많은 와인들을 정리해 주는 와인 랙(wine rack)의 역할을 해 준다. 몇십 병, 혹은 몇 백 병의 와인을 일반 상자나 낱개의 병으로 관리하는 것보다는 저장고에 넣고 관리하는 것이 훨씬 깔끔하고 와인을 바로 꺼내어 마시기에도 좋다. 화이트 와인은 바로 마시거나 몇 분 정도만 쿨링(cooling)하면 되고, 레드 와인의 경우는 몇 분만 상온에 두면 딱 마시기 좋은 온도가 된다. 와인 냉장고는 다양한 모양과 크기로 나오고 있으며 따로 저장할 공간이 마땅치 않다면 마루 밑이나 뒤뜰에 나선형 저장고를 설치하는 것을 권장한다.

예상 비용

지하실이나 차고 등 서늘한 장소가 갖춰져 있다면 와인 냉장고는 30만 원에서 수백만 원까지 다양한 가격대에서 구입할 수 있고, 선반 역시 직접 만들 것인지, 구입할 것인지에 따라 가격이 다양해 개인이 원하는 조건에 맞춰 예상 비용은 달라질 것이다. “훌륭한 동반자, 좋은 와인, 따뜻한 분위기에 둘러싸이면 누구든 좋은 사람이 된다.”는 셰익스피어의 말처럼 멋진 와인 저장고에 좋은 와인을 보관해두고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 나눠 마시며 따뜻한 분위기에 둘러싸인다면 누군들 좋은 사람이 되지 않을 수 있을까?

드림 하우스에 대한 질문이 있으시면, 토론방에 남겨주세요. 전문가의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Casas inHAUS의  주택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