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보다 쉬운 다기능 거실 만들기

Jeehye Hong Jeehye Hong
Loading admin actions …

거실은 가족 모두가 함께하는 공간이니만큼 다양한 용도로 사용된다. 그래서 그만큼 집안에서 가장 넓은 공간을 차지한다. 이런 넓은 공간을 채우기 위해 거실은 전체 스타일링과 메인가구의 선택이 중요하다. 메인 가구의 형태와 색상을 잘 선택해야 거실의 분위기를 자연스럽고 원하는 분위기의 스타일링으로  바꿀 수 있다. 또한, 다양한 배치를 통해 다양한 스타일을 연출할 수도 있다. 

거실인테리어를 위한 소품과 가구로는 모던하고 자연 친화적인 소품부터 실용성을 강조한 인테리어 소품과 가구가 있다. 거실 인테리어를위한 소품과 가구로 트렌디한 제품을 선택하기 보다는 다기능을 주는 요소를 먼저 파악하고 구매하는 것이 좋다. 그래야 상황에 맞게 거실을 자유자재로 바꿀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소파를 하나 선택하더라도 기존의 틀에 박힌 소파를 선택하기보다는 공간에 맞게, 유동성있는 가구를 선택하고 하나의 기능만 있는것 보다는 두가지의 기능이 겸비된 실용성이 높은 가구를 선택하면 효율적으로 공간을 사용하고, 다기능 거실을 만들 수 있다.

이처럼 생각보다 쉬운 다기능 거실을 만들기가 궁금하다면, 오늘의 기사를 주목하자. 

필요공간구성

One Roof House: mlnp architects의  거실
mlnp architects

One Roof House

mlnp architects

거실은 가족구성원의 따라 다양한 형태로 사용되는데, 자녀가 있는 집의 경우 요즘에는 TV를 없애고 서재 형식의 거실로 수납장을 크게 매치하는 경우가 있다. 아예 TV를 없애는 집의 경우도 있지만, 거실은 서재와는 다른 오픈된 공간이기때문에, 벽면에 TV 장은 물론 다양한 책을 수용할 수 있는 커다란 수납장을 선택해 벽면에 크게 매치하는 것이 좋다. 또한, 거실을 취미를 위한 공간이기도 해서 운동이나, 아이를 위한 놀이 공간으로 쓰일 수 있는데, 이때는 거실에 다양한 소품과 가구들이 공간을 많이 차지하기 때문에 공간구성이 매우 중요하다. 가족구성원 뿐만아니라 손님을 위한 공간이기도한 거실은 소파나 탁자는 움직일 수 있는 가구의 형태나, 거실 공간을 많이 차지하지 않는 것을 선택해 공간을 확보하는 것이 좋다. 움직일 수 있는 형태의 가구를 선택하면 자유자재로 다양한 공간의 기능으로 활용할 수 있다.

레이아웃

moreno:masey의  거실
moreno:masey

Westbourne Grove

moreno:masey

다기능 거실의 위한 설계가 끝났다면, 기본 공간 레이아웃을 정해야 하는데, 거실의 경우 이동성이 많은 공간이므로 이동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공간구성을 해야한다. 또한, 다기능을 위해서는 자질구레한 소품을  똑똑하게 수납해야 하는 것이 포인트인데, 수납 시 여러 가지 물건을 한 번에 담아두면 금방 지저분해지기 때문에 단품 단위로 깔끔하게 카테고리를 나누어 수납을 해보자. 가구와 천장 사이 공간을 잘 활용해 천장 높이까지 수납할 수 있는 붙박이장이나 이동장을 이용하면 데드 스페이스 없이 수납공간을 최대치로 이용할 수 있다. 그리고 거실의 경우 수납가구와 소파를 여기저기 분산시키지 않고 벽에 대고 배치하자. 이렇게 하면 중앙에 바닥이 많이 보여 넓어 보이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다기능 가구

멀티 가구는 좁은 공간일수록 효율성이 더욱 빛을 발하는데, 다기능 거실을 만들기 위해서도 멀티가구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비어있는 벽이 없이 모든 가구가 다 들어차 있는 경우 답답해 보이기 때문에, 스마트한 가구 하나만으로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면 인테리어를 깔끔하게 연출할 수 있다. 

사진 속 인테리어와 같이 벽면에 벤치형식의 의자를 벽면에 길게 배치하고, 아래 쪽에는 수납의 공간을 확보하면 하나의 제품으로 두 가지 기능을 사용할 수 있어, 다기능 거실로 표현하기가 수월하다. 평상시에는 서랍을 닫아놓고 사용하니, 정리는 물론 깔끔한 인테리어로 효과 또한 볼 수 있다. 

스마트한 가구 하나를 선택해 거실에 여유 공간을 확보하는 것이 어떨까?

틀에박힌 소파 건너뛰기

거실을 서재로 서재를 거실로 : housetherapy의  거실
housetherapy

거실을 서재로 서재를 거실로

housetherapy

소파의 경우 가격만큼이나 크기가 크기 때문에 거실의 공간을 많이 차지한다. 이렇게 되면 다기능 거실을 만들기가 쉽지 않다. 매번 소파를 옮기는 건 무리이기 때문이다. 묵직하고 무거운 느낌이 나는 소파를 대신해, 가볍고 공간을 덜 차지하는 벤치형식의 의자를 선택하면 많은 인원을 수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공간에 가벼운 느낌을 주기 때문에 한층 더 넓고 시원한 공간으로 만들 수 있다. 또한, 때에 따라서 서재 공간이 되기도 하고, 가벼운 식사나 커피 또는 차 한잔을 할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 수 있어 다기능 거실 연출을 위한 좋은 아이템이다. 

사진 속 인테리어와 같이 길게 벤치형식의 의자와 식탁을 세트로 설치하고, 옆에는 커다란 책장을 같이 배치하면 서재 형태의 거실로 연출할 수 있다. 패브릭소재나 가죽소재의 소파보다 좀 더 가벼운 느낌으로 공간을 만들고, 가구를 쉽게 움직일 수 있어 편리하다. 

사진 속 인테리어 국내 회사 HOUSETHERAPY.

좌식의자

H 아파트 17평형 리모델링 ( 다락과 고양이): IDÉEAA _ 이데아키텍츠의  거실
IDÉEAA _ 이데아키텍츠

H 아파트 17평형 리모델링 ( 다락과 고양이)

IDÉEAA _ 이데아키텍츠

공간을 넓게, 천장을 높게 느껴지게 하는 좌식 인테리어를 다기능 거실을 만들기 위해 접목해보는 것은 어떨까? 

좌식의자는 다리가 없는 형태의 의자로 공간을 적게 차지하고, 특히 좌식문화가 익숙한 한국인들이 사용하기 좋고 편안한 사용 감을 준다. 가격이 저렴하고 크기가 작아 실용적인 아이템이고, 접이식 제품은 보관과 이동이 편리해 활용도가 높다. 좌식 의자의 경우 사진 속 제품처럼 의자 전체가 쿠션으로 되어 있어 편안한 착석감으로 TV 시청이나 독서용으로 사용하기 좋고, 또한, 전체 길이가 긴 제품의 경우 간이침대로도 사용할 수 하다. 기어 장착으로 등받이 각도 조절이 가능한 제품도 있어 사용하는 방식에 따라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코너 현명하게 사용하기

거실에는 온 가족이 함께하는 공간인 만큼 공유하는 물건, 혹은 개인적인 물건들이 많다. 이 때문에 자칫하면 어지러워질 수 있는데, 그래서 거실의 벽 코너에 맞물려 맞춤형 수납장을 크게 설치하면 공간을 현명하게 사용할 수 있다. 거실은 대부분 공간이 넓어 큰 수납장을 매치하면 다양한 물건을 수납하기가 쉽다. 특히 서재 형태의 거실의 기능을 거실에 연출하고 싶다면 코너를 이용한 벽면수납을 해보자. 사진 속 인테리어와 같이 거실 전면에 하나의 멀티수납장을 짜 넣고, 다양한 제품과 소품들은 한꺼번에 넣어두면 간편하고, 정리정돈 또한 쉽게 된다. 제품을 선택할 때도, 디자인이 정돈되고 안정감 있어 보이도록 일률적인 크기로 나누어진 디자인을 선택하면 깔끔한 거실로 표현할 수 있다.

기사 속 거실 인테리어에대한 질문이 있다면, 토론방에 남겨주세요. 전문가의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Casas inHAUS의  주택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