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olo carlesso architetto의  주택

금전적 지원 없이 건축가의 손으로 직접 지은 지속가능한 주택!

Y Lee Y Lee
Google+
Loading admin actions …

이탈리아의 건축가 Paolo Calesso가 맡은 오늘의 프로젝트는 그에게 큰 도전과 같았다. 그의 도전은 다름이 아닌 자신의 가족을 위해 직접 집을 짓는 것! 은행의 금전적 지원을 마다하고 집 대부분을 오로지 자신의 힘으로 직접 설계하고 시공하는 진보적인 프로세스를 통해 가족에게 더욱 특별하고 의미깊은 공간을 선사하고자 했던 건축가. 매일 조금씩 자라나는 앞마당의 어린나무처럼, 건축 역시 긴 시간을 두고 조금씩 완성시켜 나가야 한다는 것이 그의 설계 철학이다. 

이탈리아의 수도 밀라노에서 조금 떨어진 Fagnano Olona라는 작은 도시에 자리한 건축가의 주택은 지속가능한 설계철학을 바탕으로 건축가의 손으로 직접 지었다는 것에 큰 의의를 두고 있다. 소박하고 고즈넉한 아름다움을 고스란히 담은 오늘의 주택을 아래의 기사에서 만나보자! 

1. 자연과 공존하는 주택

도심 속 화려하고 세련된 건축 스타일은 건축가에게 그리 큰 매력을 어필하지 못했다. 그에게는 단순한 시각적인 아름다움보다도 건축의 역사, 자연과의 공존, 지속가능한 설계원칙을 중요시 한 사람의 손길이 느껴지는 편안한 건축이 더 의미 있게 다가왔다. 그가 완성한 주택은 비록 눈에 띄게 모던하거나 화려한 디자인은 아닐지라도 들어선 자리에 부합하는 레이아웃을 가졌으며 주변의 환경과 늘 소통하며 더 나아가 마을의 아늑한 분위기에 어울리는 소박하고 고즈넉한 아름다움을 가진 것이 특징이다. 또한, 경제적이고 지속가능한 자재를 사용하여 충분한 시간을 두고 차근차근, 그러나 꼼꼼하게 집을 완성해나가는 과정을 통해 모든 것이 빠르게 진행되는 현대 건축에 일침을 가하는 슬로우 건축의 의미를 알리고자 하였다.

2. 환경에 건강하고 견고한 구조

주택의 외벽은 결합식 목재 패널을 사용하여 화학 접착제를 사용하지 않고도 단단하게 맞물려 고정되는 구조를 택하였다. 아름다운 나뭇결이 돋보이는 창문이 바로 이 결합식 목재 패널로 마감되었다. 또한, 목구조의 외장마감재로 오래도록 사용되어온 섬유 시멘트 패널로 최종 외관을 마감하였다. 섬유 시멘트 패널(Fiber Cement Siding)이란 시멘트, 섬유질, 모래로 만들어진 무독성, 친환경 자재로서 가격이 매우 경제적이며 통기성이 좋다는 장점이 있다.

3. 마을의 상징물로도 손색이 없는 세련된 외관

주택은 심플한 박스 구조 위로 정감 가는 박공지붕을 지닌 모습을 하고 있다. 어떤 측면에선 매우 단순한 형태일 수 있으나, 또 다른 측면에서 본다면 추억 속의 집을 연상시키는 매우 정감 있는 형태가 아닐까. 또한, 단순한 형태를 고수함으로써 건축비용을 상당량 절약했다는 점!

4. 심플하지만 효율적인 디자인

산업 디자인의 거장 디터 람스의 ‘디자인은 간결함과 동시에 효율적이어야 한다’라는 명언에 부합하듯 주택의 현관은 간결하지만 세련되고 아름다우며 동시에 효율적이다. 현관은 주택을 둘러싼 목재 데크와 같은 소재로 제작된 포치가 설치되어 있어 밖으로 나가기 전 늘 마음의 준비를 할 수 있다. 굳이 포치가 필요할까 하는 생각이 들지도 모르지만, 눈이나 비가 오는 험한 날씨에는 포치의 필요성을 절실하게 느끼게 될 것! 또한, 바닥에 곱게 깔린 자갈, 원목, 시멘트 패널 그리고 따스한 조명이 어우르는 안정적인 조화는 주택 외관에 아름다움을 더해준다.

5. 늘 새로운 변화를 맞이할 준비가 된 주택

이미 주택에 거주하고 있지만, 건축가와 주택은 늘 새로운 변화를 찾고 있다. 필요하면 더하고, 필요하지 않으면 빼는 과정을 통해 가족에게 최적화된 공간을 선사하고 싶었던 건축가. 그래서인지 실내 자재 곳곳에서 그의 손길을 느낄 수 있으며 가공품처럼 완벽하지 않은, 늘 변화를 맞이할 준비가 되어 있는 슬로우 건축적 공간을 만날 수 있다.

6. 밝고 유쾌한 아이 방 분위기

두 자녀가 밝고 긍정적인 아이로 성장하길 바랐던 건축가의 마음이 고스란히 느껴지는 아이 방. 밝은 공간, 따듯한 느낌의 목재 마감재, 비비드한 포인트 컬러가 돋보이는 이불보 그리고 별 모양 데코레이션 등이 조화를 이루어 아이 방을 아늑하고 유쾌한 분위기로 연출하였다.

7. 편안하고 쾌적한 미니멀 라이프

건축가의 주택을 곳곳이 살펴보면 쾌적하고 편안한 미니멀 라이프를 위해 불필요한 장식은 최대한 배제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모든 물건은 진열장에 깔끔히 보관하여 어린 두 자녀를 둔 가정이지만 늘 깔끔하고 쾌적한 환경을 유지하고자 하였다. 원목 패널, 스틸 프레임, 매끈하거나 혹은 울퉁불퉁한 벽면 등에서 건축가의 손길이 그대로 전해지는 매력적인 공간이다.

오늘의 기사가 도움 되었다면 다음의 기사를 통해 더 많은 아이디어를 얻어보자. 

가족을 소중히 생각하는 건축주의 마음이 고스란히 담긴 주택모던 패밀리를 위한 감각적인 모던 하우스!

Casas inHAUS의  주택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시면 알려주세요

무료 상담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