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규모의 침실 활용도를 높이는 15가지 아이디어

Jihyun Hwang Jihyun Hwang
homify 아시아스타일 침실 우드 베이지
Loading admin actions …

침실은 사람이 하루 동안의 노고를 풀어내는 굉장히 중요한 공간이다. 그러므로 다른 실내 공간보다 소홀히 해선 안 되며 오히려 더 섬세하고 꼼꼼하게 인테리어에 신경 써야 할 공간이다. 간혹 공간이 생각보다 작을 경우 의도치 않게 소홀해질 때가 있다. 오늘은 그런 경우를 대비해 작은 규모의 침실에 좋은 영감을 줄 수 있을 아이디어를 소개한다. 지금 바로 확인해보자.

1. 다목적 가구에 주목하자.

첫 사진은 스페인의 건축 회사 BERIOT, BERNARDINI ARQUITECTOS 에서 설계한 실내 공간으로 계단형 구조의 수납장이 무척 인상적이다. 복층으로 잇는 실내 계단은 단순히 계단에 그치지 않고, 신발, 셔츠 등을 분리해 수납할 수 있게 했다. 두 번째 사진 속 공간은 프랑스의 실내 건축 회사 TRANSITION INTERIOR DESIGN 에서 선보인 실내 공간으로 침실과 거실 사이에 벽을 두지 않은 수납장으로 공간을 분리하는 아이디어를 제시했다. 

2. 유리 칸막이를 활용하는 방법

벽을 두지 않고 설계된 실내 공간에서 침실을 분리하고자 했던 프로젝트다. 프랑스의 실내 건축 회사 YEME + SAUNIER 에서 맡은 프로젝트로 유리를 활용한 가벽으로 공간을 분리했다. 하단은 시야를 닫았지만, 가벽의 상단은 유리로 마감해 시야가 이어지는 점이 특이하다. 그렇게 함으로써 공간이 가벽 때문에 좁아지는 느낌을 받지 않게 됐다.

3. 어두운색을 활용해보자.

실내는 항상 밝은색이어야 한다는 건 일종의 편견일 수도 있다. 러시아의 건축 회사 ROOMDESIGNBÜRO 에서는 어두운색을 활용하면 규모가 작을수록 더욱 치밀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고 조언한다. 다소 어두운 톤의 목재로 벽면을 채우고 벽면보다 짙은 색으로 침구류와 블라인드 등에 포인트를 주는 방식을 선보였다.

4. 침대를 감추는 방법

INGENIOUS APARTMENT Atelier UOA 모던스타일 침실
Atelier UOA

INGENIOUS APARTMENT

Atelier UOA

프랑스의 건축 회사 ATELIER UOA 에서는 침대를 숨기는 아이디어를 제시했다. 수납장의 한 칸이 침대로 평소에는 닫아둘 수 있고, 밤이 되면 수납공간을 열어 침대를 꺼내는 방식이다. 흥미로운 아이디어가 인상적이다.

5. 천장이 높을 경우 복층 구조에 주목해보자.

이탈리아의 건축 회사 STUDIO TENCA & ASSOCIATI 에서 선보인 실내 공간이다. 좁은 실내지만 천장이 높은 점을 살려 복층 구조를 구성하고, 실내 계단을 통해 침실로 이어지게 설계했다. 목재를 활용해 실내 계단에서부터 침실 공간을 구성했고, 침구류는 검은색으로 연출해 고급스러운 조화를 이루고 있다.

6. 이층 침대 구조에 주목해보자.

이탈리아의 건축 회사 LUIGI BELLO ARCHITETTO 에서는 이층 침대 구조를 활용한 침실 아이디어를 선보였다. 한 예로 아이가 둘 이상인 침실을 구성할 때 공간이 좁다면 이층 침대 구조로 공간 활용도를 높일 수 있다. 또한, 혼자 사용하는 침실이라도 서재의 기능을 겸한 침실 등 두 가지 이상의 기능을 접목하려고 할 때 역시 이층 구조로 공간 활용도를 이런 방법이 좋은 아이디어가 될 수 있다.

7. 접히는 나무 벽면으로 구성한 침실

평소에는 벽이었던 그 자리가 열리자 침실이 드러나는 감각적인 아이디어다. 이탈리아의 건축 회사 PLANAIR ® 에서 설계했다. 나무 특유의 따스함이 묻어나면서도 산뜻한 색과 조명이 어우러져 무척 감각적으로 연출됐다. 침대 아래로 구성한 나무 구조물은 실내 공간 내 침실을 따로 구성하면서도 물품을 수납할 수 있는 기능이 있어 매력적이다.

8. 필요한 것만 간단하게 채우는 방법

작을수록 치밀한 디자인이 필요한 법이다. 중립적인 색상으로 공간을 채우고, 부드러운 조명으로 은은하게 마감했다. 특별한 요소는 없지만, 작기 때문에 더욱 치밀하게 완성했다. 규모가 작으므로 필요한 것만 골라내고 공간을 채우는 지혜가 필요한 법이다.

9. 침대 가구를 활용해 공간 활용도를 높이는 방법

흔히 놓치는 공간이 가구 아래 공간이다. 아르헨티나의 건축 회사 MEMO ARQUITECTAS 에서는 침대는 어차피 차지하는 공간이 정해져 있으므로 공간 활용도를 높이려면 침대 아랫부분을 공략해보라 조언한다. 이 때 이음새를 최소화한 디자인을 선택하면 쉽게 눈에 띄지 않아 공간이 조잡해 보이지 않게 연출할 수 있다.

10. 독특한 인테리어 포인트로 시선을 집중시키는 방법

8번째로 살펴봤던 아이디어와는 반대로 공간에 뚜렷한 포인트를 주는 방법도 있다. 프랑스의 실내 건축 회사 STUDIO CATOIR 에서 선보인 침실 아이디어로 전문가는 작은 규모에서도 뚜렷한 인테리어 포인트를 주면 공간이 치밀해 보이는 효과를 낼 수 있다고 주장한다. 목재를 덮은 벽면이나 침대 끝 의자를 연달아 놓은 의자에 주목해보자.

11. 침대 주변 공간에 집중하자.

바닥 공간이 적다고 해서 상심하지 말자. 활용할 수 있는 공간은 바닥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벽과 천장에 이르기까지 수직적인 공간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다. 스페인의 가구 및 액세서리 회사 MUEBLES PARCHIS. DORMITORIOS JUVENILES. 에서 선보인 아이디어로 침대 주변의 벽을 활용해 수납공간을 마련했다.

12. 내장형 수납공간을 만드는 방법

활용한 공간이 적어 수납 가구를 두기 어렵다면 내장형 아이디어에 주목해보자. 프랑스의 건축 회사 STUDIO RAZAVI ARCHITECTURE 에서 선보인 침실 공간으로 흰색의 벽면에 짙은 회색의 내장형 수납공간을 설치했다. 분명하게 대비되는 색감으로 깔끔하고 세련되게 완성됐다.

13. 거울을 활용하는 방법

한 공간을 수직으로 나눠 복층 구조를 만드는 방법은 앞에서도 다뤘다. 하지만 이 프로젝트가 다른 점은 복층 구조에서 멈추지 않고, 공간이 좁아 보이지 않도록 고민한 흔적이 보인다는 점이다. 이탈리아의 건축 회사 UAU UN'ARCHITETTURA UNICA 에서는 침실을 구성하는 아래 구조물을 수납장으로 활용하면서 동시에 문짝에 거울을 부착해 공간이 넓어 보이는 효과를 선보였다.

14. 침대 헤드 대신 페인트칠로 공간을 절약하는 방법

브라질의 건축 회사 KALI ARQUITETURA 에서는 침대 헤드를 없애는 방법을 제안했다. 전문가는 침대 헤드가 놓일 자리를 절약함으로써 공간 활용도를 높일 수 있다고 주장했다. 침대 헤드가 없으면 벽면이 허전해 보일 수 있으므로 페인트칠을 해 시각적으로 안정감을 높이고 쿠션을 더 놓아 아늑하게 연출했다.

15. 조명으로 공간의 분위기를 장악하는 방법

이탈리아의 실내 건축 회사 GALLERIA DEL VENTO 에서는 주어진 공간이 좁다고 해서 침실 내 모든 물건을 무조건 미니멀한 디자인의 것만 선택할 필요는 없다고 말한다. 하지만 모든 것이 화려하면 공간은 본래보다 훨씬 협소해 보일 수 있다. 가구들의 디자인을 간결하게 선택했다면, 조명을 화려하게 하는 식으로 간단하고 확실한 포인트를 주는 방법도 있을 수 있다.

또 다른 인테리어 팁이 궁금하다면 여기를 클릭해보자. 심플해서 화사하고, 화려하지 않아서 아름다운 디자인의 방들을 살펴볼 수 있다.

기사 잘 보셨나요? 소중한 의견을 리뷰로 남겨주세요!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