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문 없는 욕실을 위한 6가지 솔루션

J. Kuhn J. Kuhn
Quercus Alba, Sensearchitects_Limited Sensearchitects_Limited 모던스타일 욕실 돌
Loading admin actions …

욕실의 습도가 높은 상태로 유지되면 청결하고 쾌적한 환경을 유지할 수 없는 것은 물론, 욕실의 마감재와 다양한 욕실 제품을 망가트리는 원인이 되므로 적절하게 건조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창문이 없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창문이 없는 욕실은 햇빛이 들지 않고 환기가 쉽지 않은 관계로 물때가 끼고 곰팡이가 생기는 등의 까다로운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많다. 오늘은 외부 창문이 없는 욕실에서 자연 채광과 환기 없이도 건강하고 깨끗한 내부 환경을 유지하는 6가지 솔루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1. 환기를 책임지는 공기 청정기

외부 창문이 없는 욕실의 근본적인 문제는 바로 환기가 잘 안 되다는 것이다. 욕실에 공기 청정기를 설치하면 화장실의 악취를 제거하는 것은 물론, 욕실의 습기를 제거해 건조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화려한 타일이 매력적인 이 욕실은 대만의 인테리어 디자이너 IDID에서 작업했다.

2. 건식 공간과 습식 공간을 분리한 구조

국내 가정집은 아직 습식 욕실을 유지하고 있거나 일부분만 건식으로 구성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일부 건식으로 인테리어한 경우라도 습식 공간과 완전히 분리되지 않았다면 습기에 대한 근본적인 문제 해결이 되지 않는다. 

욕실에 외부 창문이 없다면, 습식 공간과 건식 공간을 완전히 분리하는 구조로 욕실을 설계하는 것을 추천한다. 어쩔 수 없이 젖는 부분만을 제한해 습식 공간을 최소화해놓으면, 청소도 간단해지고 욕실을 전체적으로 건조하게 유지하기가 쉬워진다.

3. 빛을 끌어모으는 거울과 유리 벽

외부 창문이 없는 욕실에 또 다른 문제는 바로 자연 채광을 활용할 수 없다는 것이다. 하지만 욕실 맞은편에 외부 창문이 있는 경우라면 욕실 정면에 큰 거울을 설치해 인위적으로 햇빛을 욕실로 끌어들일 수 있다. 시멘트벽 대신 투명한 유리로 전체 벽을 대신하면 그 효과는 기대 이상이 될 것이다. 햇빛은 투과하되 안쪽이 보이지 않는 유리를 사용하면 전면 유리 벽으로 디자인하더라도 사생활이 노출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4. 밝은 색감으로 더욱 화사하게

자연광 없이 욕실의 분위기를 밝고 화사하게 연출하고 싶다면 최대한 밝은 색상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화이트 컬러는 가장 안전한 선택이긴 하지만 개인적으로 지루하게 느껴질 때는 밝은 톤의 모자이크 타일로 포인트를 넣어 생기있는 이미지를 살리는 것도 대안이 될 수 있다.

5. 거울과 조명 선택

인공조명에 온전히 의지해야 하는 욕실이라면 조명 선택에 특히 신중해야 한다. 명도가 어두운 조명을 설치하면 부드럽고 따뜻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지만 다소 어두운 느낌이 들기 때문에 다른 부분 조명과 함께 매치하는 것이 편리하다. 부분적인 스포트라이트 조명과 큰 거울을 추가하면 더욱 밝고 생동감 있는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으니 다양한 방법으로 믹스 매치해 보자.

욕실을 완성하는 거울. 여기를 클릭해 다양한 욕실 거울 아이디어를 만나보자.

6. 식물로 더욱 쾌적하고 아름다운 욕실 만들기

마지막 방법은 가장 실용적이면서 아름다움까지 갖출 수 있는 아이디어다. 많은 수분을 필요로 하고 공기 정화기능이 뛰어난 식물을 욕실에 배치하는 것으로, 싱고늄이나 아이비, 관음죽 등의 식물이 여기에 속한다. 식물을 통해 냄새와 습기 모두를 잡고 녹색 힐링 효과까지 볼 수 있어 일거양득이다.

환기를 시킬 수 없는 욕실. 당신의 특별한 관리법이 있나요? 리뷰를 남겨주세요.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