좁은 실내를 위한 7가지 수납 솔루션

Jihyun Hwang Jihyun Hwang
Novo Maison Bodrum, ARTHUR&MILLER ARTHUR&MILLER 모던스타일 침실
Loading admin actions …

집이 좁든 넓든 수납은 누구에게나 고민거리다. 물론 주어진 공간이 적을 경우 수납에 대한 고민은 더 커진다. 수납장을 새로 사자니 점점 집이 좁아지는 것 같고, 수납장이 없으면 실내가 온갖 물건들로 어수선하다. 그래서 오늘은 7가지 수납 솔루션을 모아봤다. 좁을수록 치밀하고 번뜩이는 아이디어가 중요한 법이다. 지금 바로 살펴보자.

1. 숨은 공간을 공략하자.

수납공간을 마련하는 데 가장 중요한 팁은 집 안 숨은 공간을 찾는 것이다. 코너 공간 등 일반적으로 사용하지 않는 숨은 공간을 찾아내 선반을 설치하거나 내장형 수납장을 설치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독일의 공예가 HELD SCHREINEREI 는 계단 아래 공간을 공략해 내장형 수납장을 설치하는 아이디어를 선보였다. 평소에는 벽과 같은 색, 질감의 문짝을 닫아두어 겉으로 드러나지 않게 했다. 수납공간으로 인해 공간이 협소해 보이지 않게 하는 아이디어다.

2. 침대 아래 공간을 공략하자.

러시아의 실내 건축 회사 Versalproject 에서는 침대 아래 공간을 공략하는 아이디어를 제시했다. 침대 크기를 정확하게 재고, 침대 자리의 아래 공간에 정확하게 들어맞을 수 있는 서랍을 설계해 넣었다. 서랍은 계단식으로 구성해 침실로 잇는 동선이 되는 동시에 물품을 수납할 수 있는 기능까지 갖추고 있어 흥미롭다. 이때 바닥과 같은 목재 재질로 서랍장과 침실 공간을 구성해 따뜻한 분위기를 완성했다.

3. 바닥에서 천장까지 최대한 공간을 활용하자.

또 다른 러시아의 실내 건축 회사 INT2ARCHITECTURE 에서는 침대 아래뿐만 아니라, 벽과 천장까지 공략해보라 조언한다. 사진 속 공간처럼 침실을 구성하고 그 아래로는 수납장을 설치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전문가는 아래 수납장에 그치지 않고, 액자 프레임을 구성하듯 벽에서 천장까지 수납장을 이었다. 덕분에 다양한 물품을 수납할 수 있었고, 바닥 공간을 차지하지 않기 때문에 실내가 좁아 보이지 않는다. 

4. 본래의 기능과 또 다른 기능을 접목시키자.

사진 속 공간은 러시아의 건축 회사 YOUR ROYAL DESIGN 에서 설계한 다이닝 룸이다. 전문가는 주방과 이어진 다이닝 룸에 수납공간을 할애하면서도 너무 좁아 보이지 않을 아이디어가 필요했다. 그래서 벽면에 깊이를 내는 아이디어를 냈다. 식탁을 두고 앉을 자리를 벽면 깊숙이 배치하고, 좌석 주위를 천장까지 빙 둘러 수납장을 설치했다. 노란색을 포인트 색으로 좌석 공간을 아기자기하게 연출했다.

5. 벽면을 활용해보자.

터키의 건축 회사 ATELYE 70 PLANNERS & ARCHITECTS 에서는 벽면을 활용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흥미로운 점은 보통 많이 찾는 내장형 아이디어로 공간 활용도를 높이는 게 아니라 오히려 겉으로 드러나는 수납공간으로 독특하게 마감했다는 점이다. 벽의 모서리를 따라 목제의 수납장을 띠를 두르듯 설치해 필요한 주방 물품을 채워 넣었다. 수납이라는 기능과 독특한 디자인 모두를 충족시킨 흥미로운 아이디어다.

6. 수납장에 거울을 부착해보자.

열린 계획의 실내 공간으로 수납 아이디어를 찾고 있다면 사진 속 공간에 주목해보자. 또 다른 터키의 전문가 ROAS ARCHITECTURE 3D DESIGN 에서 제안한 아이디어 공간이다. 열린 계획의 실내 공간을 수납 가구로 구획화하면서도 공간이 좁아 보이지 않게 하려고 거울을 활용했다. 수납장의 문짝에 거울을 설치해 공간이 거울에 한 번 더 비치니 넓어 보이는 효과를 얻고 있다.

7. 선반과 상자의 활용도 방법이다.

때로는 수납용 가구에 대해 고민을 해볼 필요가 있다. 가구가 들어서면 그만큼 바닥 면적이 줄기 때문이다. 사진 속 공간처럼 벽면을 활용해 간결한 디자인의 선반을 설치하는 방법도 좋은 아이디어다. 대신 선반 위에 물품을 무조건 나열하기보다는 상자를 활용해 물건을 따로따로 분리해 보관하기를 추천한다.

또 다른 인테리어 팁이 궁금하다면 여기를 클릭해보자. 작은 규모의 침실 활용도를 높이는 15가지 아이디어를 살펴볼 수 있다.

기사 잘 보셨나요? 소중한 의견을 리뷰로 남겨주세요!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