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오픈형 거실에 주목해야 할 때. 오픈형 거실의 8가지 장점

Jihyun Lee Jihyun Lee
ul. Siedmiogrodzka, Patryk Kowalski Architektura i projektowanie wnętrz Patryk Kowalski Architektura i projektowanie wnętrz 모던스타일 주방
Loading admin actions …

작은 아파트와 같이 주거 공간이 작을수록 공간의 능률을 높이고 개방감을 더하기 위해 다양한 기능을 한 공간에 담은 오픈 스페이스에 주목하는 것이 좋다. 리빙, 다이닝, 키친 공간을 모두 합친 LDK형 거실이 바로 오픈 스페이스의 좋은 예시. 비록 과거에는 주거 공간은 각 기능에 따라 명확히 선을 그어 구분 짓는 것이 일반적이었으나 이러한 방법은 다양한 주거 형태를 가진 오늘날엔 늘 옳은 답안이 되어줄 순 없다. 

오늘 homify 기사의 주제는 바로 오픈형 거실! 8가지 아름다울 뿐만 아니라 생활에 필요한 모든 기능을 담은 기능적인 오픈형 거실을 통해 오픈 스페이스의 다양한 장점과 매력을 찾아보자! 마음에 드는 아이디어가 있다면 잊기 전에 나만의 아이디어 북에 담아보자!

1. 하나의 컨셉으로 공간을 완성할 수 있는 오픈형 거실

만일 공간이 여러 내벽으로 나누어져 있다면 인테리어 디자인을 하나의 컨셉으로 통일하기보단 각 공간마다 다른 스토리와 컨셉으로 스타일링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이럴 경우 예산이 높아질 수밖에 없으며 시공 기간 역시 늘어날 수 있다. 오픈형 거실의 매력은 거실, 키친, 다이닝을 하나의 큰 공간 안에 모두 담고 통일된 컨셉 아래 리모델링 및 스타일링을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 Polistudio Aes가 디자인한 아름다운 오픈형 거실 역시 공간 전체를 화이트 컬러로 깔끔하게 통일하였으며 가구 및 데코레이션 역시 하나의 큰 공통된 느낌으로 고른 것이 특징이다. 또한, 더욱 깔끔하고 기능적인 공간을 위해 조리대 앞에는 슬라이딩 도어를 설치하여 사용하지 않을 시엔 가려둘 수 있도록 한 아이디어도 돋보인다.

2. 스타일과 기능을 모두 잡은 오픈형 거실

오픈형 거실은 동선을 가로막는 장애물이 없기에 이동이 자유로우며 짧은 동선을 제공하여 매우 편리하고 기능적으로 다른 공간에 접근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또한, 공간을 칸막이 독서실처럼 기능별로 나누는 과거의 다소 올드한 스타일의 공간 구조에 비해 오픈형 거실은 한눈에 들어오는 개방감 넘치는 감각적인 공간을 제공해줄 수 있다.

3. 여러 스타일이 아름답게 블렌딩 된 오픈형 거실

내벽이나 파티션 없이 오픈 스페이스를 분리할 방법은 많다. 바로 공간에 기능에 따라 다른 종류의 바닥재로 마감하는 방법! 사진 속 모던, 러스틱 스타일의 아름다운 오픈형 거실은 공간을 시각적으로 분리하기 위해 주방 바닥은 독특한 패턴의 타일로 마감하였으며 거실과 다이닝 공간의 바닥은 아름다운 목재 바닥재로 마감하였다. 또한, 주방 가구는 화이트로, 거실 가구는 원목의 천연색 위주로 사용하여 차별화된 공간을 연출하였으며 이 두 공간은 이질감 없이 자연스레 블렌딩 되어 아름다운 조화를 이루고 있다.

4. 활기차고 개방감 넘치는 역동적인 오픈형 거실

활기차고 역동적인 분위기를 가진 밝고 개방감 넘치는 공간이 바로 오픈 스페이스의 특징이자 매력이 아닐까. 사진 속 넓은 다이닝 키친은 각기 다른 바닥재로만 시각적으로 공간을 분리했을 뿐, 동선을 막는 그 어떠한 장애물도 설치하지 않아 자유분방하고 시원시원한 공간으로 조성할 수 있었다. 큼직한 원목 다이닝 테이블, 톡톡 튀는 포인트 컬러가 돋보이는 임스 체어 및 창의적인 디자인의 펜더트 조명을 더해 더욱 활기차고 역동적인 분위기를 연출하였다.

5. 모던, 미니멀 스타일을 추구한다면 오픈형 거실을!

빛을 반사하는 성질을 가진 화이트는 밝고 개방감 넘치는 오픈 스페이스에서 가장 사랑받는 컬러이다. 또한, 밝은 공간은 더욱 깔끔하고 담백한 공간 분위기를 연출하기 위한 기본적인 조건이기도 하다. 만일, 모던 스타일이나 미니멀 스타일을 추구한다면 복잡한 공간 구조보단 개방적이고 시각적으로 깔끔한 오픈형 거실을 추천한다.

6. 창의적인 레이아웃을 제공해주는 오픈형 거실

오픈 스페이스는 창의적이고 자유분방한 공간이다. 그러므로 오픈형 거실의 레이아웃 역시 기존의 방법보다는 조금 더 창의적인 방법으로 접근해보자. Wise Design이 제안한 오픈형 거실의 레이아웃은 거실 코너에 코너형 소파를 두었으며 소파는 TV 방향이 아닌 다이닝 테이블 방향으로 두어 더욱 소통적인 공간을 조성했다. 일반적으로 거실의 주인공이 되었던 TV는 이 공간에선 오히려 주인공이 아닌 그저 조연으로서 본래의 역할에만 충실히 하고 있다.

7. 주방 아일랜드로 완성한 아름다운 오픈형 거실

더욱 기능적이고 아름다운 오픈형 거실을 완성하고 싶다면 주방 아일랜드를 설치하자. 기존 조리대에서 연장된 주방 아일랜드는 추가 작업대 공간과 간단한 식사가 가능한 미니 테이블 공간을 제공해주어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8. 기존 구조를 그대로 활용한 오픈형 거실

사진 속 오픈형 거실은 기존의 공간 구조를 그대로 활용하여 오픈 스페이스로 연출한 사례이다. 기존의 아파트 구조를 따라 주방 시설을 맞추어 넣고 투명 슬라이딩 도어로 공간을 가볍게 분리하였다. 주방에는 작은 키친바를 두어 2인이 가볍게 식사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였고 주방 앞은 작은 거실 및 작업 공간으로 활용하였다.

오늘의 기사가 도움 되었다면 다음의 기사를 통해 더 많은 아이디어를 얻어보자. 

스타일별로 한눈에! 국내 아파트 거실 디자인 7

전문가의 욕실이 달라 보이는 이유! 감각적인 욕실 디자인 6

전문가의 수납 노하우란 바로 이런 것이다! 알찬 수납 아이디어 8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