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 밤의 이벤트. 야외 조명 아이디어

J. Kuhn J. Kuhn
Google+
Loading admin actions …

날씨가 더워지며 저녁 시간의 야외 활동이 증가하고 있다. 아직은 선선하고 상쾌한 저녁 공기를 즐기다 보면 곧 맞닥트릴 열대야가 걱정되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여름밤의 낭만이 기대되기도 하는 요즘이다.

적당한 어둠 속에서는 마음도 더 열리고 긍정적이 된다고 한다. 쾌적한 밤기운을 느낄 수 있는 여름에는 가족이 함께 모이는 저녁 시간에 야외에서 음료와 간식, 그리고 대화를 즐겨보는 것은 어떨까. 테라스나 정원, 발코니 혹은 옥상 등 일상 생활 중에 온 가족이 가벼운 마음으로 둘러앉을 수 있는 야외 공간을 활용해 보자.

분위기 연출은 물론 어둠 속 시야를 확보해 주는 야외 조명은 이런 여름밤에 꼭 필요한 아이템이다. 지나치게 밝을 경우 어둠이 주는 아늑함을 빼앗고, 반대로 너무 어두우면 조명을 사용하는 의미가 무색해진다. 오늘은 적당한 규모와 밝기, 그리고 감각적인 디자인으로 밤을 더욱 아름답게 만들어 주는 야외 조명 아이디어를 소개한다.

구체 조명

단순한 형태의 구가 빛을 만나면서 새로운 의미가 되었다. 조명대, 전선 등 부가적인 요소를 생략하고 최대한 간결한 형태로 제작한 조명이다. 단조로운 만큼 인위적인 전기 제품이라기보다는 '빛' 그 자체를 순수하게 표현한 느낌이다. 흰색의 구를 사용해 소박하지만 구 표면을 따라 자연스럽게 무늬를 그려내는 음영이 은은한 아름다움을 보여준다. 

크기가 작고 어딘가에 걸어 놓거나 설치하는 것이 아닌 바닥에 자연스럽게 내려놓는 구체 조명이기 때문에, 아래에서 위로 밝히는 잔잔한 빛의 물결을 만들어 내는 제품이다. 강한 조명보다는 적당히 어둠을 즐기며 고요한 시간을 보내고 싶은 공간에 어울리는 아이템이다.

정원 전체에 흩뿌린 빛

​GA ON JAI : IROJE KIMHYOMAN의  정원
IROJE KIMHYOMAN

​GA ON JAI

IROJE KIMHYOMAN

정원 전체에 별을 흩뿌린 듯 반짝이는 모습이 인상적인 주택이다. 이 주택은 정원 특정 부분에 야외 조명을 설치하는 대신 작은 할로겐램프를 정원과 건물 전체에 걸쳐 폭넓게 매립등으로 활용했다. 

IROJE KIMHYOMAN에서 건축한 이 주택은 한국의 전통 가옥인 한옥을 모토로 설계해, 입체적인 외관과 처마처럼 외벽보다 길게 뻗어 나가는 유려한 지붕이 특징이다. 정원 위로 뻗치는 지붕 밑 부분과 정원 군데군데 설치한 매립 조명은 한 부분에 빛을 집중하기보다는부드럽게 흩어지며 밤에도 적정 명도를 조절한다. 은은하게 퍼지는 조명이 위로 탁 트인 하늘의 검푸른 색과 대조되며 로맨틱한 정원 분위기를 연출하게 된다.

수정 조각과 조각 기둥의 조화

크리스탈류나 암염 등 미적인 표면을 가지고 빛을 투과시키는 소재를 조명에 활용하면 입체적이고 화려한 빛의 무늬를 그려낼 수 있다. 그 투과 정도나 질감에 따라 색다른 아름다움을 표현할 수 있으므로 개성 있는 조명 연출을 위해 유용하다. 

정원에 세워놓을 수 있는 이 스탠딩 조명은, 기둥 윗부분에 무늬를 그리는 선만 남겨 놓은 채 뚫어놓고 그 안에 작은 수정을 채워놓았다. 아래에서 비추는 조명이 수정을 투과하면서 마치 모든 조각이 빛을 발하는 듯한 효과를 내고, 그 수정이 담긴 틀에서 자연스레 무늬가 그려지면서 화려함을 더한다.

빈티지한 촛불 케이지

Hen and Hammock의  정원
Hen and Hammock

Vintage Caddy Lanterns

Hen and Hammock

고요한 어둠은 사람을 감성적으로 만들곤 한다. 그 매력을 최대한 즐기고 싶다면 인위적인 전기 조명 대신 살아 움직이는 빛. 촛불을 활용해 보자. 촛불은 조명 범위가 좁으며 다른 조명보다 더 따뜻하고 부드러운 빛을 연출한다. 공기 흐름에 따라 흔들리는 불이 만들어 내는 그림자도 촛불이 주는 아날로그적인 매력 중 하나이다. 

칠이 벗겨진 거친 표면의 철 케이스에 촛불을 넣은 이 제품은, 촛불 자체의 효과는 물론 케이스의 빈티지스러운 멋이 돋보인다. 케이스는 바람을 막아주는 것은 물론 흩어지는 빛을 모아줘 조명 효과를 높이는 기능도 있지만, 디자인에 따라 다양한 스타일을 연출해 장식 효과를 줄 수도 있다.

빈티지 스타일을 연출하기 위한 아이디어가 궁금하다면 여기를 클릭하자.

옥상 테라스 조명

은평 힐스테이트: Hauan의  베란다
Hauan

은평 힐스테이트

Hauan

규모가 큰 옥상 테라스라면 작고 집중적인 조명보다 작더라고 여러 곳에 균형 있게 배치하는 것을 추천한다. 거주 공간과 나란히 있는 정원이나 테라스와 달리, 실내로부터 나오는 간접 조명이 없으므로 폭넓은 야외 조명이 필요하다. 최대한 동선에 맞춰 안전은 물론 야간 야외 활동에 필요한 시야를 확보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아파트 주민들을 위한 공동 공간인 이 옥상 테라스는 많은 인원을 위한 공간인 만큼 넓게 탁 트여 있다. 작은 스탠딩 조명들을 옥상 난간을 따라 설치해 전체 공간에 적당한 조명효과를 주었다. 난간 주변은 착석하기보다는 서서 걷는 동선이라는 점을 고려해, 일반 성인의 허리와 가슴 사이 높이에 오도록 설정해 눈부심을 방지했다.

마음에 드는 요소가 있나요? 리뷰를 남겨주세요.
Casas inHAUS의  주택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