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다른 욕실 연출을 위한 인테리어 제안

Yubin Kim Yubin Kim
Loading admin actions …

비교적 자주 청소하기 힘든 욕실은 집 안에서 주로 '보이기 꺼려지는'공간으로 취급되곤 한다. 욕실은 좁은 공간과 부족한 수납공간에 비해 의외로 갖춰야 할 것은 많아서 깔끔하게 유지하기가 힘들다. 그러다 보니 욕실 인테리어는 늘 뒷전이 되곤 한다. '불쾌하지 않아 보이면 중간은 가는'공간이 바로 욕실인 셈이다.

그러나 이를 뒤집어서 한번 생각해보자. 이런 골칫덩이 공간인 욕실마저 언제나 깔끔하다면, 더군다나 욕실에서 또한 특별한 인테리어가 엿보인다면 그 집의 전체적인 인상이 더욱 좋아질 수 있다. 비교적 사적인 공간에서마저 주인의 감각이 엿보이며 늘 쾌적하다면 말이다. 개성이 담긴 깨끗한 욕실은 그 안에서 보내는 시간의 품격마저 높여준다. 몇 가지 포인트로 인해 남다른 공간으로 거듭난 욕실을 소개한다.

전면창과 선베드의 조합

MyBath의  욕실
MyBath

MYBATH BALIA

MyBath

전면 을 통해 풍경이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욕실이다. 전면 창은 높은 층의 욕실에서 활용하기 좋은 시공법이다. 사생활도 보호받을 수 있고, 경치도 더욱 돋보이기 때문이다. 

자연의 빛을 온몸으로 받을 수 있는 이 욕실에 선베드 하나를 놓았더니 공간의 분위기가 사뭇 달라졌다. 심플한 곡선 모양을 지닌 목제 선베드 하나가 욕실의 품격을 높여주고 있는 것. 욕조에 몸을 담갔다 나온 후, 큰 창을 통해 햇빛을 받으며 선베드에 누워있는 시간을 상상해보자. 프라이빗한 선베드 하나로 욕실 안에서의 시간이 더욱 특별해진다. 

깔끔한 건식 욕실 꾸미기

Drummonds Bathrooms의  욕실
Drummonds Bathrooms

Drummond's Case Study: London Townhouse, Notting Hill

Drummonds Bathrooms

건식 욕실의 장점은 습기로 인한 곰팡이가 피지 않아 더욱 청결한 공간을 유지하기 쉽다는 것. 물에 강한 벽지를 사용하거나, 방수 합판을 덧대는 것이 건식 욕실을 위한 기본이다. 오히려 타일을 붙이는 것보다 벽지를 바르는 것이 비용도 적게 들기 때문에 일거양득의 효과를 볼 수 있다. 물을 뿌리며 청소할 수 없어서 건식 욕실을 꺼리는 이들이 많은데, 청소도 비교적 간편하다. 스프레이 세정제를 이용한 뒤 걸레로 닦아내면 변기와 세면대, 욕실을 깨끗하게 유지할 수 있다.

사진 속 건식 욕실은 전체적으로 베이피핑크와 군데군데의 블루컬러로 포인트를 주어 차분함을 이룬다. 지나치게 클래식하게 보이지 않도록 삼각 패턴을 바닥에 이용해 캐쥬얼함을 더했다.

생활공간과 욕실의 경계를 허물다.

Espace Aubade의  욕실
Espace Aubade

Espace Aubade 2015

Espace Aubade

폐쇄된 좁은 공간에 놓인 욕조가 아닌 널찍하게 트인 방 안에 놓인 욕조에서의 시간은 어떨까? 별도의 공간이 아니라 집안 가구와 어우러져 있는 곳에서의 욕조 안에서는 더욱 특별한 시간을 보낼 수 있을 것. 부분공사를 통해 배수구를 설치할 수 있고, 이동식 욕조를 이용하면 생활 공간에 욕실을 들일 수 있다. 일반 욕조보다 깊은 욕조를 마련하고, 바닥을 방수처리하면 청결한 욕실 유지에 도움이 된다. 샤워부스를 위해서는 부스 안의 바닥을 바깥보다 낮게 시공하는 것도 하나의 유지 방법이 될 수 있다.

평소에 욕실에서 시도하기 어려웠던 인테리어를 넓힌 공간에서 과감하게 시도해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욕실에 들이기 힘들었던 비교적 큰 부피의 가구들도 함께 배치할 수 있고, 수납공간도 훨씬 늘어나게 된다. 생활공관과 욕실의 경계를 없앤 더욱 자유로운 공간의 모습이다.

욕실과 식물의 조화

욕실 안의 푸른 식물은 싱그러움을 주기에 제격이다. 공간에 청량감과 쾌적함을 불어넣어 주고, 실내를 벗어나 자연 속으로 시각을 확장해주는 효과가 있다. 간단한 녹색식물 화분 하나만 마련해도 욕실이 신선해지는데, 사진과 같이 전면 창을 이용해 외부에 심어진 식물을 직접 볼 수 있다면 더욱 고품격 욕실로 거듭나게 된다.  

높은 담벼락으로 둘러싸인 마당이 있는 공간이나 지하층에서 활용하기 좋은 방법이다. 사진 속 욕실처럼 양옆의 창을 전면으로 활용하고 가운데에 욕조를 마련하면 조금 더 고급스러운 욕실이 될 수 있다. 양쪽의 전면 창은 공간도 더욱 넓어 보이게 한다. 브라질 건축가 Aguirre Arquitetura의 아이디어.

톡톡튀는 개성으로 연출한 욕실

컬러풀한 인테리어가 눈에 띄는 욕실. 그러나 자세히 살펴보면 색상이 크게 두 가지로 제한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청록색과 주황색으로 통일감을 주고, 밝기와 질감, 패턴에 조금씩 차이를 주어 리듬감을 이룬다. 특히, 욕조의 표면과 바닥이 이어지도록 디자인한 점이 독특하다. 이러한 바닥은 좁은 욕실을 넓어보이게 한다.

심플한 라인이 돋보이는 둥근 거울 또한 독특하다. 양옆에는 브래킷 조명을 매치해 러스틱한 분위기를 강조했다. 비교적 절제되기 쉬운 욕실의 인테리어와 달리 개성이 가득 드러난 욕실의 모습이다.

차분한 인더스트리얼 욕실

ZAZA studio의  욕실
ZAZA studio

Mieszkanie w kamienicy / Warszawa, Żoliborz

ZAZA studio

전체적으로 벽돌 패턴의 타일을 둘러 러프함을 강조한 욕실의 모습이다. 욕조 또한 벽돌 타일로 마감하고, 진회색 가벽을 덧대 특유의 인더스트리얼한 분위기를 이룬다.

무심하게 놓인 의자는 공간에서 꽤 중요한 역할을 한다. 창백한 공간에 놓인 생활 가구가 욕실에 생기를 더해주기도 하며, 옷가지나 수건 등을 올려놓아 실용적으로 사용할 수도 있다. 작은 화분을 올려놓아도 인테리어 아이템으로 살아난다.

굵직한 욕실 인테리어를 여럿 둘러보았다. 욕실 디자인의 센스를 돋보이게 해 줄 욕실 수납 아이디어가 궁금하다면 여기로 이동해보자.

따라하고 싶은 욕실 인테리어가 있나요? 리뷰를 남겨주세요.
Casas inHAUS의  주택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